[구비문학] 민요사설의 세계와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설의 형식
2. 사설의 내용과 기능적 이해
3. 사설의 정서와 민중의식
4. 생각해볼 문제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설의 형식
노래는 창곡과 사설이 유기적으로 어우러져 구성된다. 또한 민요에는 노래마다 창곡과 사설을 연결짓는 틀이 정해져있는데, 이를 가창구조 또는 사설틀이라고 하며, 가창구조는 사분박(詞分拍), 가보(歌步), 가행(歌行) 등의 단위로 구성된다고 한다.. 이 가운데 기본이 되는 단위는 가보이다.
1) 가보 : 창곡과 사설이 만나 함께 덩이지는 처음의 단위
2) 사분박 : 가보 단위의 사설을 몇 음절씩 묶어 처리하는 단위이며, 규칙적 리듬의 창곡에서는 박자로 파악되고, 자유리듬의 창곡에서는 내재박(內在拍)으로 파악된다.
3) 가행 : 가보가 하나 이상 모여 이루는 단위
※ 민요의 사설은 가행의 수가 정해져 있는 것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이 있으며, 전자를 정행형식, 후자를 부정행형식이라고 한다.
※ 민요사설의 가행은 1가보격, 2가보격, 4가보격이 있으며, 3가보격은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 1가보격 : 사설의 가행구분은 후렴에 의해 이루어지고, 구연은 같은 길이의 후렴을 주고 받으며 선후창으로 노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빠른 동작을 함께 해야 하는 일이나 놀이의 노래에 활용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한국구비문학의 이해라는 책을 꽤 잘 요약하고 있다.
  • saebaka***
    (2005.11.23 18:14:13)
회원 추천자료
  • [한국민속문학] 무가론
  • 세계에 가서 팔만대장경을 얻어 온다. 세민황제는 호인대사를 높은 벼슬을 주고 매일장상을 불러 모든 것을 의논하며 저승에서 진 빚을 갚는다.부록 4 희곡무가서사무가와 혼동되는 자료지만 2인 이상의 대화로써 구성되어 있으며 인물의 행동까지 지시하고 있는 바 완전한 희곡의 형태로 진행되어 있다.夫: 할망妻: 하르방夫: 난 발힝아 쉬영 가사크라 담배 한대 부찌곡妻: 한

  • [구비문학과 판소리] 구비문학의 포괄적 이해, 판소리의 형성과 발달, 탈춤, 무가, 민요의 발달
  • 구비문학과 판소리(구비문학의 포괄적 이해, 판소리의 형성과 발달, 탈춤, 무가, 민요의 발달)학과 : 국어국문학과학번 : 이름 : 담당교수 :발표일 : 5월 31일(화)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1.1. 명칭과 개념1.2. 위상2. 구비문학의 갈래2.1. 설화(說話)2.2. 민속극(民俗劇)2.3. 속담과 수수께끼3. 판소리3.1. 판소리란 무엇인가3.2. 판소리의 전개와 변모3.3. 판소리의 구성과 연행3.4. 판소리 사설의 문학

  • [국문학] 구비문학의 전반적인 성격과 그 범주
  • 구비문학의 모태가 되기 때문이다. 신호음 같은 것으로 시작되었을 노래는 점차 내용을 가지는 사설이 붙여지게 되었을 것이고, 그것이 민요라는 노래로 발전하게 되었던 것이다. 설화나 다른 구비문학 역시 비슷한 과정을 거쳐 성립되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기록을 거부하는 구비문학의 성격 때문에 오래된 자료는 남아있지 않지만, 구비문학은 지금도 생겨나고 있으며 끊임없이 변화하기 있는데다가 기록문학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구비

  • [고전시가] 사설시조
  • 성격- 사설시조는 구전 과정을 통해 다양한 요소를 작품 속에 수용하게 되어 개별 장르 성격이 모호해진 것이 특징이다. 고정옥은 사설시조를 초․중장이 다 제한 없이 길고 종장도 어느 정도 길어진 시조로서 전래 평시조의 정형을 파괴하고 가사(특히 내방가사), 민요 등 모든 다른 율문이 가졌던 정서와 운율은 물론이고 소설의 정신과 형태까지도 잠연히 혼입된 특이한 시형이라고 하며, 이는 시에서 산문으로 옮아간 18세기 이래의 세계적 문학조

  • [국문학개론] 종합연행예술, 판소리의 역사
  • 가장 타당한 가설은 어느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의 선후문제에서 소설 선행론과 판소리 선행론 중 어떤 가설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가?참고문헌김광순 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9서종문, 『판소리의 역사적 이해』, 태학사, 2006조동일 외, 『한국문학강의』, 길벗, 2003최동현 엮음, 『판소리의 미학과 역사』, 민속원, 2005판소리 학회 엮음, 『판소리의 세계』, 문학과 지성사, 2000판소리 닷컴, http://www.pansoree.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