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5세반의 연간 보육계획 및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연간 보육계획을 작성할 때 고려할 점
2. 연간보육계획의 예

본문내용
1. 연간 보육계획을 작성할 때 고려할 점

1)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만3세와 4세에서 다루어진 것보다 더 구체적이고 심화된 주제를 선정한다. 예를 들어 '기계와 도구'주제를 전개할 때 텔레비전, 컴퓨터 등 현재 유아들이 관심 있어 하고 사회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는 실제적인 주제들을 포함한다.

2) 유아들의 다양한 흥미와 관심을 반영할 수 있는 독특한 주제를 중심으로 지속적이고 심도 있게 탐구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예를 들면 우주여행, 초등학교 등을 주제로 다룸으로써 만5세의 관심사를 깊게 다루어볼 수 있다. 또한 '음식'을 주제로 다룰 경우 전통음식, 외국음식, 퓨전요리, 건강한 먹거리 등으로 특수하면서도 시사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이 유아들의 관심을 반영하는 것이다.

3) 만5세의 경우 초등학교와의 연계성을 염두에 두어 보육과정을 계획하기도 하고 만 3, 4세에 비해 특수한 주제를 많이 다루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본생활습관, 계절의 변화, 특별한 날과 같은 일반적인 주제들을 등한시해서는 안 된다. 교사가 각 주제를 진행해가면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일반적인 사항들을 주제에 융화시켜 보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용숙저. 서현사/ 보육학 개론. 김익균외 공저.교문사/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육과정 조복희 공저 참고사이트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학지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이기숙, 유아교육 과정, 서울 : 교문사.
임재택,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계획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적으로 그 자연물과 친해지고, 교감 나눌 수 있는 체험적 활동을 다양하게 계획하여 전개하면서 상황적으로 발현되는 탐구활동거리를 전개한다. 일반적인 생활주제 전개의 경우 주로 이야기 나누기를 시작으로 주제관련 활동이 시작되지만 자연친화교육을 위한 주제 전개에 있어서는 자연물과의 다양한 놀이경험을 갖는 것으로 시작한다. 3. 하루일과 운영 계획 : 구성주의 이론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하이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만3세부터 취학전 시기까지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전인적인 발달을 조장하는 기관이다. 유치원은 공립과 사립으로 구분된다. 공립은 국․공립기관에서 운영하는 기관으로서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이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사립유치원 각종 사립학교나 종교단체 등에서 설치, 운영하고 있다. 유치원 연간 교육일수는 180일 이상이며, 하루 교육시간은 3시간을 기준으로 하되 유아의 발달 수준, 지역사회의 실정, 유치원의 특성, 활동내용 및 계절 등

  • [교직실무 C형] 만 5세반 생활주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주제선정이유와 주요내용을 포함할 것)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C형 만 5세반 생활주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주제선정이유와 주요내용을 포함할 것)Ⅰ. 들어가며Ⅱ. 만 5세 누리과정1. 누리과정의 개념2. 누리과정의 도입배경과 구성방향1) 도입배경2) 구성방향3.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1) 목적2) 목표4. 누리과정의 편성과 운영 및 교수학습활동1) 편성2) 운영3) 교수학습방법5. 누리과정의 평가1) 누리과정 운영 평가2) 유아 평가6.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과 목

  • 유보통합의 추진배경, 찬성과 반대의견
  • 및 교육일수, 운영여건, 규제 환경 등의 차이로 이원화체제가 유지되어 오고 있다(이정순, 2010; 저성애 외, 2015).이는 육아정책의 비일관성과 더불어 여러 이해 관계자들의 불편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국가차원의 비효율적인 정책 수립과 추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박일건, 2007). 때문에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기능과 관리를 하나로 통합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주요 선진국에서도 영유아에게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아교육과 보육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00
  • 계획은 크게 연간교육계획안, 월간교육계획안, 일일계획안, 학급신문 등으로 나뉜다. - 연간계획안 -연간계획안은 3월 새 학년이 시작되기 전 교직원 회의를 통하여 결정되며, 전 학년도의 교육계획과 실천사항에 대한 교직원들간의 평가를 참고로 작성한다. 연간계획안은 계절의 흐름에 따라 인간, 자연, 사물(주변환경)을 고루 포함시키고 있다.(2010년도 만 5세반 연간계획안의 예)계절주요 개념주 제통합활동절기 및 행사행사봄‧ 새로운 환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