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불교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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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면서
삼국의 불교수용
❋원효
1) 원효의 사상
2) 원효의 저술
원측 의상 혜초
고려 전기 불교의 판도
❋균여
1)저술
2)저서
3)성상융회
제관, 의천, 계응, 혜소, 탄연
참고 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고대 자기중심주의에서 중세의 보편주의로 이행하는데 불교문학은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구실을 했다. 정치적 문화적 통합을 꾀하고 피지배층의 성장을 인정하는데 장애가 되는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디서 어떤 처지에 살아가든지 사람은 누구나 사람이라는 논리가 필요하게 되고, 불교의 “모든 중생은 불성을 가졌다”는 명제는 적절한 것이었다. 또한 그 명제와 현실의 괴리와 같은 심각한 문제를 두고 많은 논설을 폈으며 그 과정에서 말이나 글을 부정함으로써 글 쓰는 방법들을 개척하였으며 사상적 수준이나 표현능력이 전례 없이 향상되었다.

❋원효
원효는 대학자이자 대저술가였다. 당시 유학승이 대부분 종파적 성격이 강한 중국 불교의 영향을 받아 어떤 종파나 전공을 고수하고 있었는데 반해 원효의 학문적 관심은 어느 한 분야에 머물지 않았다. 원효는 좁은 견해를 가진 사람에 대해서 “갈대 구멍으로 푸른 하늘을 바라보는 격”이라고 비판한 적이 있다고 한다.
원효의 사상은 시대와 민족과 종교의 벽을 뛰어넘는 보편성이 있다. 그의 사람은 신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당시의 동아시아 전체에 통하는 보편사상이었다. 종교적으로도 불교에만 한정된 사람은 아니다. 비록 주제와 용어 등이 불교적인 것으로 되어있기는 해도 인간의 본질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능히 불교의 테두리를 넘어서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그는 육두품 출신이면서 자유로운 생각으로 어느 극단에도 치우치려 하지 않았다.
1) 원효의 사상
원효는 신라통일 전호기의 육두품 출신 승려로서 당시 신라사회는 내부적으로는 귀족과 민중의 다툼이 있었고 외부적으로는 삼국의 쟁패와 후유증으로 국토가 분열되고 민심이 어수선하였다. 또한 중국으로부터 수많은 새로운 경전이 들어와 종파간의 대립을 초래하였으며 당시의 불교는 왕과 귀족의 종교로서 승려들은 산 속에 들어가 참선을 하였고 일반백성에게는 낯설고 어려운 교리였을 따름이었다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권, 지식 산업사, 1994
|황영선, 원효의 생애와 사상, 국학자료원, 1996
|고영섭, 원효탐색, 연기사, 2001
|목정배, 한국불료의 현대적 모색, 동국대 출판부, 2000
|균여의 작가의식과 보현십원가, 고려대학교 대학원, 1999
|김운학, 향가에 나타난 불교사상, 건국대학교 출판부, 1982
|고영섭, 원효 , 한길사, 1997
|김영주 , 한국 불교 미술사 , 솔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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