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종교-기독교 교과 교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연구 동기 및 목적
Ⅱ. 서론
1. 교과서 소개
2. 가치관 및 세계관 제시
Ⅲ. 본론
1. 교육과정 분석
2. 내용 분석
3. 내용의 구성 분석
Ⅳ. 결론
1. 서론에서 제시한 가치관과 세계관에 부합하는지
2. 전체적인 장단점
3. 단점에 대한 보안, 개선 방안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1. 연구 동기 및 목적
교사로서 교과의 연구하여 재구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교과서의 경우 특히 우리가 조사하는 교과서 역시 최초 2006년에 출판된 것으로 지났다. 때문에 그 당시와 지금의 사회의식수준의 변화, 가치관의 변화, 생활의 변화는 확연하다. 이런 현실 가운데 교과서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연구가 없이 이 교과서를 사용한다는 것은 학생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또한 교과서를 연구를 통하여 각 교과서의 장단점을 파악함으로써 수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답이 제시됨으로써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수업을 계획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교사는 교과서에 대한 철저한 연구를 통한 이해가 반듯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Ⅱ. 서론

1. 교과서 소개
(1) 집필년도 및 집필진
본 교과서는 한국기독교학교연맹에서 출판한 것으로서 2006년 2월 10일에 1판을 인쇄하였고 최근이라고 하기는 좀 멀지만 2008년도에 3쇄를 발행하였다.
이 교과의 집필진을 소개하면 이희인 목사(이대사대부속 이화·금란고등학교 교목실장), 최정순 목사(전, 보성여자고등학교 교목실장) 최규명 목사(전, 정신여자고등학교 교목실장) 한동윤 목사(숭의여자고등학교 교목실장) 장삼석 목사(영등포공업고등학교 교목실장) 장운석 목사(배재고등학교 교목실장) 등등 현장에서 교목으로 섬기시는 분들이 집필하셨다.

(2) 사용빈도
본 교과서가 얼마나 쓰이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 몇몇 학교에 직접 전화문의를 드렸다. 물론 예상은 했지만 현재 모든 학교에서 「종교(기독교)」교과는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최근에 한국기독교학교연맹에서 나온 「생활과 종교」를 사용하고 있다. 우리조가 연구하는 「종교」는 앞에서 소개했듯이 2006년도에 출판 된 책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와 또 학생들의 수준, 사회적 의식의 변화에 맞춰「생활과 종교」은 최근에 출판된 것으로 우리가 조사하는 교과서에서 보완 수정이 된 교과서라고 생각된다. 때문에 교과서의 단점도 많이 보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대안교육은 진정 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 ◆목차Ⅰ.연구의 필요성 대안학교의 역사와 유형Ⅰ.대안 학교의 역사Ⅱ.대안학교의 유형Ⅲ.초등 대안학교Ⅳ.통합형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성격 및 교육과정Ⅰ.대안교육의 성격Ⅱ.대안학교 교육과정Ⅲ.대안학교 교사교육대안교육 사례 및 분석Ⅰ.대안교육을 선택하는 부모와 아이들Ⅱ.대안교육에 관한 인터뷰 및 학교방문 사례 분석 대안학교

  • [미디어교육][경실련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의미,특성,형태, 경실련 미디어교육의 목적,현황, 경실련 미디어교육의 교재,성과
  • 고등학교의 의무 교과과정에 미디어 관련 교과를 신설한다. ② 미디어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인력의 양성과 자격 요건에 대한 체계적 준비가 필요하다. ③ 지역 미디어 교육(퍼블릭 엑세스) 센터 건립 ④ 교육기관, 방송관련 기관, 사회단체 및 학계의 공조를 통해 미디어 교육 교수법 및 교재 개발, 교사 연수, 관련 조사, 연구를 시행한다.Ⅱ. 미디어교육의 의미우선 “미디어교육”이라는 용어 사용의 전통(미디어와 그 메시지에 대한 비판적 독해를

  • 십대 청소년의 성경험 및 성태도에 관한 실태조사
  • 종교기독교43634.7천주교1108.8불교15112.0원불교30.2천도교10.1기타151.2종교없음52241.6계123898.6Missing171.4총계1255100가정경제수준에 대한 주관적 인식 low20316.2middle85568.1high17413.9계123298.2Missing231.8총계12551002. 조사 방법청소년 성 관련 선행 연구 자료를 분석하였고, 실태조사는 설문조사(양적조사)와 포커스그룹 인터뷰조사(질적조사)를 병행하였다.가. 설문조사- 기 간 : 2004년 12월 ~ 2005년 2월- 대 상 : 서울시내 고등학교 2

  • [교육학] [교육학]죤 듀이의 생애와 교육철학(A+리포트)
  • 학교의 사회화를 주장했다. 둘째 수동적 학습의 장소가 아닌 생활중심 또는 아동중심의 학교가 될것을 주장했다. 듀이의 실험학교가 목적으로 삼은 것은 실험학교는 사회적 측면으로서 아동의 협동적 도덕적 사회생활을 중요시한데 그 뜻이 있다. 또한 과학적인 방법과 도덕적인 내용을 조화있데 다룬 아동을 위한 교재도 실험했다. 듀이는 아동의 심리학적 발달과정을 중요시했다. 또한 이론에 있어서 실천에 있어서 구체적인 인간의 생활양식인 의

  • 존 듀이 교육사상 분석
  • 계속성의 원리를 제기한 듀이의 교육사상은 유아교육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참고자료 >• 저자: 마리 산도스, 역자: 김이숙「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4 - 서양교육사」지구문화사(2004)• 존 듀이 (이홍우 역)「민주주의와 교육」교육과학사(2008)• 신성민「존 듀이의 도덕철학과 인간교육에 대한 연구」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9)• 장동순「다산 정약용과 존 듀이의 교육사상 비교 및 현대적 의의 탐색」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