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탈학교와 가정학교(홈스쿨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탈학교
(1)탈학교의 개념
(2)탈학교의 목표와 기능
2)홈스쿨링
(1)홈스쿨링의 개념과 발생배경
(2)흠스쿨링의 교육내용 및 방법
(3)홈스쿨링의 장/단점
*보충:홈스쿨링과 법적 제도 장치
3. 결론
(1) 교육적 시사점
(2) 가정 학교의 대책 및 방향
본문내용
홈스쿨링(Homeschooling)

< 미국인 농부 존 싱거(John Singer)의 죽음과 홈스쿨>
1979년 1월 6일, 미국 Utah 주에 사는 John Singer라는 한 농부가 자기 집 앞에서 경찰관의 총에 맞아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여러 명의 경찰관이 ‘의무 학교 취학법’(Compulsory School Attendance Law)을 어기면서 아이들을 집에서 가르치고 있던 Singer를 체포하는 과정에서 자기 총을 들고 경찰관과 대치하던 Singer가 경찰관의 총에 맞은 사건 →홈스쿨링을 합법화하는 계기


(1) 홈스쿨링의 개념

‘재택교육’또는 ‘가정학교’로 불리는 대안교육 중의 하나이며, 공교육으로서의 학교를 대신하여 가정에서 취학 적령기의 아동들이 그들의 부모 또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교육을 받는 제도를 말한다. 홈스쿨링은 몸이 아프거나 다른 사정으로 학교에 다니지 않는 ‘미취학’과는 다른 개념이다.

(2) 발생배경

① 사회적 분위기 : 1970년대 이후에 발생한 다른 사회운동과 유사한 목표를 가지고 있고, 사회운동들의 핵심적인 주제는 개인 자신이 헌신하고 있는 특정한 세계관을 옹호할 수 있는 권리이다. 각 사회운동에서의 공통점은 문화, 정치, 경제 및 가정생활에서 제도의 지배에 대한 투쟁을 한다는 점이다.
② 종교지향성 : 기독교의 정통성을 믿는 부모들은 신 중심의 삶이 바른 교육의 핵심으로 생각하고, 자유주의와 세속적 인간주의에 기초하고 있는 공교육이 사회를 부패시킨다고 본다.
③ 좋은 교육환경 제공 : 현재의 교육환경과 교육과정은 획일화되어 있어, 자녀들의 개인 적 특성과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고, 더 효과적인 학습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생각한다.
④ 학교 교육에 대한 비판 :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경직적, 획일적인 교육방법을 비판 하고, 부정적인 인간관계와 교사의 부적합한 훈육 등을 비판한다.
⑤ 가정의 자율성 유지 : 대부분의 학부모가 사회제도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 고, 홈스쿨링을 가정의 자율성을 지키는 방법으로 생각하고 있다.

(1) 홈스쿨링의 교육과정 및 교재

① 학부모가 아동의 흥미, 가정의 가치관등에 맞추어 스스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교 재를 선택하거나 제작하여 사용한다.
② 홈스쿨링에 관련한 사설 출판사가 제작한 것을 구입하여 사용한다.
③ 사설 통신과정에 등록하여 학습을 받게 한다.

(2)교육방법

① 지역 사회의 도서관, 박물관 등의 시설을 활용한다.
② 보이스카웃, 4H, 스포츠단체, 현장방문, 선교, 주일학교, 자원봉사 등을 지역의 홈스쿨 아동들과 함께 참여한다.
③ 음악, 외국어 등 특별한 교과에 대해서는 가정교사를 활용한다.
④ 친구나 이웃과 함께 특별한 지식과 자원을 공유할 수 있으며, 이외에는 야간강좌, 통 신 강좌, 교육적 서적이나 자료, 전문적인 설비와 전자 온라인 자원 등이 있다.
⑤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학부모가 직접 가르치는 경우가 많고, 중등학교 수준에서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해 나가고, 학부모는 관리하고 보조해 주는 형태의 교육 이다.
→이러한 홈스쿨링의 교육방법은 일반 학교에 비해서는 융통성의 폭이 매우 크고 하루 시간표도 교육내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작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는 홈스쿨 협동체(co-ops)라고 부르는 일종의 교육 품앗이는, 학부모가 각자 자기의 전공 또는 관심 영역을 책임 맡아 가르치기도 하고 연령별 소집단을 형성하여 분담하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모임이 적어 거의 서울과 수도권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3) 홈스쿨링의 장점

① 종교적인 가치관에 따라 부모가 성서적인 관점에서 모든 학과목을 가르칠 수 있다.
② 일대일 수업으로 학생의 개개인의 교육적 잠재력을 충분히 이끌어낼 수 있고, 각자의 욕구와 학습스타일, 배우는 속도, 개성, 관심에 맞춰 교육할 수 있다. 그리고 스케줄 의 유연성이 있어서, 정해둔 일정에 얽매일 필요가 없기 때문에 교육효과가 높다.
③ 부모의 쓸데없는 욕심이나 잘못된 가르침, 불량한 친구들의 압력, 안전하지 못한 환 경 등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통제할 수 있다.
④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아져서 유대감과 친밀감이 생기고, 가족 간의 깊은 이해 와 일체감을 갖게 된다. 부모의 직장이나 휴가에 홈스쿨링 일정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고 다양한 활동(여행 등)이 가능하다.
⑤ 학비가 엄청난 사립학교보다 나을 수 있다는 대안이다.
⑥ 홈스쿨 학생들은 미국 전국 표준화 학력검사에서 같은 학년의 공립학교 학생들에 비해 전 교과에 걸쳐서 성적이 월등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⑦ 사회성 발달 면에서도 일반학생들에 비해 뒤지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⑧ 고등학교 수준까지 홈스쿨을 마친 후 학생들이 각종 대학에 진학하는 비율이 공립학교 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후략
참고문헌
<참고 문헌>
-새로운 교육사회학총론, 이종각, 동문사
-대안학교 이해하기, 이종태, 민들레
-홈스쿨링, 레이몰만, 규장
-인터넷 검색: http://cafe.naver.com/gaury.cafe
-인터넷 검색 http://naver452.naver.com/studiy/resrc/articles/korean/hangr.htm
-인터넷 검색: 엠파스 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사회에서의 탈출
  • 학교가 존재한다는 자체는 모든 사회를 두 개의 영역으로 구별하게 한다. 특정한 시간대, 특정한 방법, 특정한 보호나 처치, 특정한 전문적 직업은또는 인 것으로 인정되고 나머지 다른 것은 그렇지 않은 것으로 생각되는 것이다. 이처럼 사회현실을 둘로 나누는 학교의 권한은 한이 없다. 지금 우리들의 상상력은 모두 학교화되고 말았다. 그러나 교육의 과정에 있어 사회의 탈학교화에서부터 모든 것은 유익해질 것이다. 탈학교화된

  • 대안학교의 이해와 사례
  • 교육개혁은 정부보다 민간차원에서 해야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민간차원에서 제시된 대안책으로는 홈스쿨링, 대안학교, 민간위탁경영 같은 제도들이 있다. 이 중 우리가 중점적으로 다루어보고자 하는 것은 대안학교이다. 대안학교란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로서 영국의 교육가 A.S.닐이 1921년 설립한 서머힐(Summer hill), I.일리치가 제창한 탈학교교육(deschooling) 등이 있다.

  • 대안학교 교육론 홈스쿨링 Home Schooling
  • 홈스쿨링(HomeSchooling)이라고 할 수 있다. 홈스쿨링은 부모가 자녀를 학교에 보내지 않고, 가정에서 직접교육자가 되어서, 교육을 책임지려는 운동이다. 새로운 교육적 실천은 기존 교육의 대안으로서의 가능성과 여러사람들의 지지를 받았지만, 비판의 목소리도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홈스쿨링은 현행법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엄밀히 말해서 홈스쿨링은 현행법상 불법이다. 의무 교육과정인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보내지 않을 경우 부모가 100만원

  • 홈스쿨링의 개념과 역사
  • 교육신학의 관점에서 두 가지의 이론적 근거가 제시되어 왔다. 에밀 부룬너의 하나님의 창조성에 의한 가정의 존재적 근거와 이를 위한 가정교육론과 호레스 부쉬넬에 의한 칼뱅의 언약공동체 이해와 유아세례에 근거한 가정교육론이다. 이 이론적 근거에서 이 이론을 수용하고 있는데 이 두 이론은 가정 존재의 타당성에 대한 절대성과 가정에서의 교육적 중요성을 신앙의 차원에서 각각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언급하고 있다. 여기서는 탈학교이론

  • 홈스쿨링 HomeSchooling의 이해와 적용 왜 홈스쿨인가
  • 교육의 공교육 현장은 아이들의 정서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이러한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은 자녀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의식에서 ‘대안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의 흐름을 낳고 있으며, 홈스쿨링은 이러한 대안교육의 또 하나의 모습이라 하겠다. 홈스쿨링은 아이 하나하나에게 가장 잘 맞는 교육환경과 교육과정을 마련해줄 수 있는 가능성을 찾으려는 움직임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의 통념이었던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