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C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프로젝트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8 / 2017.09.0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중간과제물: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과제물입니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과제 A형 B형 C형 중에서 C형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과제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빠짐없이 작성하였으며, 과제와 관련없는 내용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목차

Ⅱ. 본 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1) 듀이의 진보주의
2) 레지오 에밀리아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 주제의 선정
2) 수업의 전개
3) 교사의 역할
4) 환경의 구성
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 시 강점
2)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 시 약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들어가기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C형 중간과제물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현재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는 이론 중 하나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기존의 지식을 전달받던 교수방법에서 벗어나 주어진 프로젝트 또는 주어진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교육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수자가 아닌 학습자가 수업을 주도하고 이끌어 나가게 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들의 흥미에 맞는 주제를 선정할 수 있고 수업의 과정에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가 된 유이의 진보주의와 레지오 에밀리아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알아보면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와 원리 그리고 교육과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을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시 그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논하여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프로젝트 접근법은 1830년 코벳(Cobbet)이 시도한 교육법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는데, 그는 교육의 과정을 실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여야 한다고 생각하였고, 그러한 중심사상이 바로 프로젝트 접근법의 핵심내용이다. 이 후 프로젝트 접근법은 파커(Parker)와 듀이(Dewey)에 의해서 더욱 활성화 되었는데, 파커는 교사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주입식 교육방식을 비판하면서 아동들이 직접 활동하고 경험할 수 있는 통합적인 교육방식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듀이 또한 유아들의 능동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발전시켜 유아들이 직접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교수방식을 택하였다.
참고문헌
이소은, 이순형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정희영, 이성복 외 3명 『유아발달』 파워북 2014
황해익, 송연숙 외 3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동체 2008
김시은 <프로젝트 접근법과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과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배미경 황혜정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ol.8 No.5,2012
지옥정 <프로젝트 접근법의 한국 유아교육현장 적용방안 모색> 열린유아교육연구 Vol.3, No.1, pp:389-316,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