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개론 중간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본문내용
1. 영유아 보육의 개념

1) 양육과 보육
⑴ 양육 : 자녀를 키우는 부모의 역할을 대행한다는 의미
⑵ 제2차 세계대전이후 급속한 산업발달로 많은 여성들이 경제활동에 참여
⑶ 부모를 대신하여 유아들을 돌보는 기관이 생겨남
⑷ 초기 - 가정과 같이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으로 아동을 보살핌. 이론적 기초는 초기 부모-자녀관계가 그 이후의 성격형성과 사회성 발달 및 정서적 안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유아의 안정적 애착을 강조하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둠
⑸ 아동 발달에 대한 정보들이 누적되어 보육에 대한 개념도 보편화되기 시작
⑹ 양육 : 단순히 부모의 역할을 대행하는 소극적 입장
⑺ 보육 : 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는 적극적 기능 수행

2) 보육의 대상
⑴ 아동과 그 부모
⑵ 아동의 연령 범위는 0-6세이나 보육위원회의 인가에 따라 12세까지 포함
영유아보육법에서 0세부터 방과 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를 대상으로 확대해 놓고 있음
⑶ 보육의 대상에 부모를 포함시키는 이유 : 유아의 성장 발달에 부모환경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유아의 건전한 발달을 위해 가정과의 연계가 필요함
⑷ 취업모, 저소득층을 위한 보육시설 마련, 다양한 보육 형태와 프로그램 운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 가족복지에 대하여
  • 개론, 학지사정종우 지음 (2000) 신사회복지개론, 학지사Colins․Jordon․Colemon(2001), 가족복지실천론조흥식 외 공저 (2002), 가족복지학, 학지사현대가족복지론 - 사사베 타케토시 외 1인 이론과 실천한국 가족학 학회편, 가족학(1999년 2월판), 하우출판사조흥식, 1995년도 학술대회 가족정책토론회 - 삶의 질 선진화와 가족정책(가족관련학술단체협의회/연세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 발 행 일 1995-11-24 정진영, 제9회 한국가정복지정책 세미나 - 21세기의 가

  • [영유아보육론] 보육종사자의 역할과 자격
  • 보육의 질적인 문제 또한 시급하게 해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유아들이 교육을 받고 있는 기관 및 조건여부에 따라 교사와 교육의 질에 차이가 주어져서는 안 된다. 즉 유아들이 각각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교육 및 보호를 받는다고 하여 차별받을 수는 없다. 그것은 ‘영유아’ 라는 대상에 대한 양질의 교육의 기회균등의 문제가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육기관의 교육의 질은 동일하여야 한다. 그러나, 교육기

  • [사회과학]보육정책의 이모저모에 관하여
  • 보육정책의 이모저모에 관하여.차 례서론: 보육정책에 관한 조사를 시작하면서.본론: 1. 보육 정책 사업의 기본 개념2. 보육 정책의 목적과 목표1) 보육의 필요성2) 보육의 사회적 역할3)보육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하는 환경변화4) 2008년까지 우리나라의 보육정책 목표(3가지)5) 영유아보육정책의 의의 및 필요성6) 영유아보육정책의 추진방향3. 보육 정책의 가치와 윤리 (이념중심)1) 보육정책발전을 위한 이념적 지향2) 보육이념별 정책 수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유아교사
  • 보육 제도가 각 지역별로 발달되었다. 1801년 파리에서 자선사업을 하는 ‘빠스토레’부인에 의해 6개월 이상 된 영유아를 위한 위탁소가 설립되었고, 1825년에는 영국에서 오웬이 설립한 유아학교의 영향으로 16개월~6세에 이르는 빈곤계층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아동보호소가 설립되었다. ‘아동보호소’는 가장 초보적인 학교체제를 갖춘 기관으로써 영유아의 발달 수준 및 연령에 적합한 기초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이었으며, 오늘날 프랑스의 대

  • [유아교육] 가정보육과 몬테소리
  • - 목 차 - Ⅰ. 서론Ⅱ. 본론1. 가정 보육1) 영유아보육법2) 주택건설 기준법3) 가정보육의 장,단점 2. 가정 보육 시설 보육 계획안3. 몬테소리1) 생애2) 시대적, 사상적 배경3) 몬테소리 인간관4) 몬테소리 교육관4. 몬테소리 교육1) 몬테소리 교육이란?2) 몬테소리 교육 목적3) 몬테소리 교육의 중요내용4) 몬테소리 교육 과정5) 몬테소리 교육 방법5. 몬테소리 교구 및 종류1) 교구 특성2) 교구 영역6. 몬테소리 교육이 현대 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