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유아교육] 비고츠키 생애, 비고츠키 교육관점, 비고츠키 주요 사상, 비고츠키 시사점, 비고츠키 교수방법, 비고츠키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츠키(1896-1934)의 생애

2. 비고스키의 기본관점

3. 아동관

4. 비고츠키의 주요개념과 사상
1) 사회적으로 공유되는 인지
2) 근접 발달 지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3) 언어와 사고

5. 시사점

6. 교수-학습 방법

7.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심리학의 모차르트로 불리는 비고츠키는 언어를 기초로 한 새로운 유아인지 발달 이론을 정립한 러시아의 교육 심리학자로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기초가 어머니와의 언어적 교감에서 비롯됨을 중시하고 언어를 통한 어머니의 교육이 점차 동적, 심리적, 지적 교육 환경으로 확대되어 제공될 때 유아의 창의성 및 학습 능력이 가장 이상적으로 계발된다고 주장했다.
지난 60여 년 간 유아 교육계를 지배해 왔던 발달 이론은 피아제의 이론으로 ‘유아의 학습은 유아의 발달에 의존한다.’는 것이었다. 즉 아무리 좋은 교구와 교재로 유아의 학습을 자극해도 그 유아의 발달 연령에 맞지 않는다면 교육적 효과를 발생시키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유아학계에서는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는 비고츠키의 이론에 더욱 주목하고 있다.

Ⅱ. 본론
1. 비고츠키(1896-1934)의 생애

1896년 11월 러시아의 중산층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비고츠키의 부모의 자녀에 대한 배려는 매우 각별하여 대가족으로 구성된 가정에서 문화적, 지적으로 자극적인 환경을 만들었으며 늘 따뜻한 격려와 활기찬 토론이 있었다고 한다.
어린 시절 가정교사에서 교육을 받았고 유태인 학교에서 중등교육을 받은 비고츠키는 친구들과 철학, 문학, 역서, 예술 과목의 주요 주제들에 대한 지적 토론으로 이끌어 “꼬마 교수”로 불리기도 했다. 우수한 성적에도 불구하고 유태인에 대한 차별은 대학선택의 어려움과 학과 선택의 어려움을 가져왔다. 부모의 권유로 의학을 전공하다가 법학으로 전과하여 모스크바 대학에서 법학사 학위를 받고 졸업한다. 이곳에서 그의 관심분야였던 역사와 철학을 전공, 문학, 심리학, 예술을 공부했다. 또한 8개 국어를 할 수 있었던 그는 유럽 여러 국가들에서 나오던 주요 연구 업적들에 대해 폭넓은 독서를 할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비고츠키 생애2) 비고츠키이론의 기본적 개념 ① 사회학습과 자기중심적 언어 ② 조력에 의한 학습 : 발판(scaffolding) ③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3) 비고츠키이론의 교육방법 ① 발판역할② 교수적 대화③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④ 협동학습 3.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1) 아동의 발달과 학습의 선.후문제 2) 발달의 주도성과 상호작용성3) 사고와 행동의 관계 Ⅲ. 두 인지발달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1. 인지발달

  • [교육]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 유아교육의 이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음이 사실이다. 주요 저서로는 The languahe and thought of the child (1923), Judgement and reasoning in the child (1924), The childs conception of the world (1926), The childs conception of the Physical causality (1927) 등이 있다. 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서울: 원미사(2001), pp. 37~382. Piaget의 기본 견해피아제에 의하면 지적능력이란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며 이러한 지적 능력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단계에 따라

  • [교육학]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k0.
  • 비고츠키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사회적이고 역사적인 환경을 강조한다. 문화적 맥락이 아동의 인지과정의 유형을 결정한다.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형식적 사고를 결정한다. 언어는 인지발달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아동의 학습은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며, 발견의 수단도 문화의 산물이다.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 또래간의 협동이 가능해 지는 시기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새로운 인지능력은 모든 연령에서 가능하다. Vygotsky에 의하면

  • 피아제, 비고츠키, 프로이드, 에릭슨(p24)
  • 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 7.한계점 8.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ⅳ 에릭슨 . P17(1.생애 2.인간관 3.기본가정 4.주요개념 5.심리사회적 발단 단계 6.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 7.한계점 8.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Ⅲ.결론 . P23※레포트를 마치고※참고문헌Ⅰ. 서론피아제, 비고츠키, 프로이드, 에릭슨은 유아교육뿐만 아니라 심리,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나 철학 등이 당대에 있어서는 신선한 충격을 주거나 배척을 당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러한 가치관이 현대에 와서는 마침내 아동중심적인 교육관으로서 유아교육에 실지로 실현되기에 이르렀다. 각 시대의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역할은 선구자의 차원을 넘어서 현대 유아교육이 꽃필 수 있게 한 나름대로의 밑거름이 되었다는 점을 상기해 볼 때, 그들의 사상이나 교육원리 및 방법들을 알아봄으로써 오늘날의 유아교육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