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개요와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21 / 2020.08.2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고츠키의 생애,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개요, 비고츠키 이론의 유아교육에의 시사점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비고츠키의 생애

2.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개요
1) 근접발달영역의 개념
2) 근접발달영역의 단계
3)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을 돕는 교수-학습 방법

3. 비고츠키 이론의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개요와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1. 비고츠키의 생애

러시아 심리학자 비고츠키(Lev S. Vygotsky)는 1896년부터 1934년의 짧은 삶을 살면서 80편이 넘는 논문, 저서 및 연구물을 남겼다. 비고츠키는 어려서부터 결핵으로 고생했으며 이것 때문에 결국 38세의 젋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집안은 유태인이라는 이유로 사회에서 불합리한 차별을 받게 되었지만 부모의 따뜻한 보살핌과 가족 간 대화나 열띤 토론의 장이 열리는 문화적?지적인 가정환경으로 조성이 되었고 나아가 그는 학교생활에 있어서도 토론을 자주 이끌었다. 이러한 영향은 후에 비고츠키의 성장배경에 도움이 되어 인지발달에 반영되었다. 그는 김나지움을 졸업하고 부모가 원하는 모스크바대학 의학부에 입학하였으나 이후 전공을 법학으로 바꾸며 비공식 교육기관인 Shanyavskii 대학에도 다니기 시작했는데 이곳에서 역사, 철학 전공 학위를 얻었다. 또한 심리학, 철학, 문학, 예술 등의 학문적 지식도 넓혔다. 대학 졸업 후 고멜로 돌아와서 교직을 맡아 문학, 예술사, 미학, 과학을 담당하였다.
참고문헌
강정미(2007)「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을 고려한 수학과 교수.학습프로그램 연구」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민정(2003)「비고츠키 이론을 적용한 음악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동희(2004)「비고츠키 이론에 기초한 미술적 잠재력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연(2013)「비고츠키 손상학의 초등도덕교육적 의의」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엘레나 보드로바 외 지음, 김억환 외 옮김(2003)「정신의 도구(비고츠키 유아교육)」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유남순(2010)「비고츠키의 발달이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보람(2010)「비고츠키 이론에 기초한 음악적 개념의 내면화 방안 연구」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용희(2008)「어린이집 생활에서 나타난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 분석」군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 이론의 이해1) 도덕성의 개념2) 도덕 발달 이론3) 도덕성 발달수준4) Piaget의 도덕성 판단능력 평가5) 정의에 대한 개념발달6) 도덕 판단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7)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2.비고츠키의 인지발달1) 이론의 배경2) 이론의 기본전제3) 비고츠키 인지발달 이론의 내용4) 비고츠키 이론과 Piaget 이론의 차이점5)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3.프로이드, 에릭슨, 콜버그의 이론3-1.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3-2. 에릭슨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Vygotsky)의 생애, 비고츠키 발달심리이론(인지발달이론)의 개요,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Vygotsky)의 생애, 비고츠키 발달심리이론(인지발달이론)의 개요,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CONTENTS비고츠키(Lev Vygotsky) 인지발달이론I. 비고츠키의 생애II. 비고츠키 발달심리 이론의 개요1. 맥락 속에서 활동하는 아동2. ZPD3. 지적 기능의 발달1) 1단계 : 군집 가운데서의 사고2) 2단계 : 복합적 사고의 단계3) 3단계 : 개념적 사고 단계4. 언어5. 비고츠키 이론의 시사점비고

  • 유아교육과정 3학년 [공통 2번 항목]
  • 교육활동의 선정에 있어서 유아의 발달 적합성을 중요시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발달의 적합성이란 유아의 연령차이, 발달 수준차이, 사회문화적인 차이 등에 최적한 교육활동의 선정을 뜻한다.④ 유아교육과정은 학습의 결과보다 학습의 과정을 중요시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정해진 지식을 익히기보다 유아의 지적 호기심, 내적인 욕구 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놀이나 활동을 중요시한다.⑤ 유아교육과정은 편의상 다섯 가지의 발달영역 또는

  • [2018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인용출처표기,본문출처표기]
  • 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설명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➀ 주요개념➁ 주요특징➂ 인지발달의 단계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➀ 주요개념➁ 주요특징➂ 근접발달구역➃ 비계설정➄ 언어3)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① 주요개념② 주요특징③ 정보처리 과정과 단계2. 생태체계이론에 대한 설명1) 체계의 개요➀ 기본개념➁ 주요특징2) 생태체

  • [방통대] [아동발달 A]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 유아교육의 이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음이 사실이다. 1-2.Piaget 이론의 기본개요1) 도식도식(schema)은 유기체 속에 있는 인지의 구조적 측면으로서 유기체가 생활 환경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이해의 틀(frame of understanding)이다. 유아는 기본적 도식을 가지고 태어나며 조직화와 적응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고 기존의 것들을 변화시킨다. 빨기와 같은 최초의 도식은 본질적으로 반사적이다. 도식은 연합에 의해 발달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