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와 교육이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고츠키와 교육이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중심
2.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장점
① 타인과 상호 작용 강조
② 새로운 지식관
③ 새로운 언어관
3.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특징
1) 정신의 도구
2) 정신의 도구의 중요성
4. 비고츠키 이론의 틀 : 심리학과 교육의 원리
1) 지식의 구성
(1)사회적 맥락의 중요성
(2)인지의 특성 : 내용과 과정
(3) 정신과정의 발달
(4) 학습과 발달의 관계
(5) 발달에 미치는 언어의 역할
5. 비고스키 Vygotsky의 사회구성주의 이론
1) 이론
(1) 지식의 사회적 기원
(2) 근접발달지대
(3) 자발적 개념과 과학적 개념
2) 유아 수 과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현대유아교육에 있어 비고스키이론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만큼 교육학자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그만큼 지대하고 볼 수 있다. 교육 심리학의 모차르트로 불리는 비고츠키는 언어를 기초로 한 새로운 유아인지 발달 이론을 정립한 러시아의 교육심리학자로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기초가 어머니와의 언어적 교감에서 비롯됨을 중시하고 언어를 통한 어머니의 교육이 점차 동적, 심리적, 지적 교육환경으로 확대되어 제공될 때 유아의 창의성 및 학습 능력이 가장 이상적으로 개발된다고 주장하였다.
비고스키는 유아교육의 흐름에 새로운 시각을 연 사람이다. 그의 사상은 당시에는 혁신적이었으나 지금의 우리에게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여러 가지 교육적 사상과 교육에의 시사점을 안겨 주었으며 사회적 구성주의라는 큰 물결을 넘어서 교육을 한 단계 진보하도록 만든 교육 사상가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비고스키는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참고문헌
김청자 ∙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메리 사임,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 세계』, 문용린 역, 학지사, 1996.
메리 앤 스펜서 플라스키,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주영희ㆍ이기숙 공역, 창지사, 1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만 4세 유아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00개 정도 된다. 과장이나 유머를 좋아하고 이야기를 듣거나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하기, 노래부르기를 좋아한다. 글자나 숫자, 단어를 인지하며, 읽고 쓰기 위한 모양의 변별이 가능하다.보육목적 및 보육 목표: 친자연적 교육환경의 지향하고 사회적 존재로서의 영유아의 경험과 학습이 확장 되어질 수 있도록 돕는 모든 종류의 교육 학습계획을 마련하여 능동적이고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학습자인 영유아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발달을 돕고 촉진

  • [유아교육과정]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 00~10:20 등원 및 자유 선택 활동10:20~10:30 정리정돈10:30~10:45 모임시간10:45~11:15 간식 및 휴식11:15~11:50 실외놀이11:50~12:00 귀가 지도5 세9:00~10:20 등원 및 자유 선택 활동10:20~10:30 정리정돈10:30~10:45 모임시간(작업평가, 이야기 나누기, 동화 등)10:45~11:15 간식 및 휴식11:15~11:50 실외놀이11:50~12:00 귀가 지도※교사의 역할→ 교사는 유아의 사호작용을 돕는 사회적․인적 환경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상호작용 이론에 기초한 교사의 역할은 유아교육을 위

  • 놀이지도4B)유아교육교수학습이론들가운데놀이를교수학습의구체적인방법활용하려는이론설명00
  • 놀이지도4B)유아교육교수학습이론들가운데놀이를교수학습의구체적인방법활용하려는이론설명00가정학과 가정관리학 놀이지도4B형유아교육 교수-학습 이론들 가운데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밝히시오. 그리고 그 이론이 놀이를 왜 활용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0점) Ⅰ. 서 론유아도 그 시기에 맞춰 성장하고 발달의 과정을 정상적으로 거쳐야 한다. 학자들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프로그램 - 생활주제중심 교육과정(설립배경, 요구분석, 개발 및 평가)
  • 교육환경은 인적인 환경과 물리적인 환경으로 구분된다. 적절한 시설, 설비와 교재. 교구를 갖춘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은 인적인 요인과 함께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해주는 요인이 된다.*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칙- 다른 건물과 독립되어서 단독 건물로 모든 시설과 설비를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며, 유아들이 활동하기에 충분한 실내외 공간이 있어야 한다.- 유아의 성장과 발달이 기초 원리를 고려하여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증진시키는 환경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개념2) 이론적 기초(1) 듀이의 진보주의(2) 피아제의 구성주의(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교육목표 및 원리1) 아동관2) 교육목표3) 교육원리3. 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