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2. 설문조사 분석 및 고등학교 환경교육 현황
3. Conclusion
본문내용
1. Introduction
현대 산업사회의 환경문제 수업을 들으면서 우리 조원 들은 환경에 대해서 전혀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다. 그 동안 별다른 감흥 없이 지나치던 쓰레기통, 식수 대 등을 볼 때도 이제는 그 전과는 다른 깊은 관심을 쏟게 되었다. 우리는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관심이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태도라는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지금까지 조원 들 누구도 환경문제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했던 적이 없었던 이유에 대해서 고민하던 중 아무도 이번 수업과 같이 환경문제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다룬 수업을 접한 적이 없음에 주목하였다. 지금까지 정규교육을 받아오면서 ‘환경’이라는 제목이 붙은 수업을 들은 적이 한번도 없었다. 이에 우리 38조는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 등의 정규과정에서 환경문제를 다루는 것이 이제 ‘생사’의 문제가 되어가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열쇠라고 결론짓고 우리나라 고등학생 들은 환경문제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실제로 환경교육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서울의 한 고등학교를 찾아가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우리가 선택한 조사 방법은 설문지 조사법이고 조사대상은 고등학교 2학년 생 226명으로 하였다. 또한, 조사의 특성상 설문지는 이면지를 사용하였다.

2. 설문조사 분석 및 고등학교 환경교육 현황
여기서는 우선 설문조사의 결과를 각 항목별로 살펴보고 각 문항별 분석 결과를 도출해보도록 해보겠다.

1. 환경문제 하면 떠오르는 것은?

고등학생들에게 ‘환경문제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하는 질문을 하였을 때, 주로 나온 대답은 수질오염, 대기오염, 토양오염, 오존층 파괴, 환경 호르몬, 방사물 폐기물, 핵 등으로 주로 추상적이며 피상적인 대답이었다. 즉 ‘무엇’이, ‘어떻게’, ‘얼마나’와 같은 구체적 형식을 띄기보다는, ‘무엇이 파괴되었다’는 식의 답변이 주를 이루었다. 그리고 무엇의 범위도 구체적이지 않았고 추상적이거나 광범위한 수준이었다. 또 하나의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환경문제라고 했을 때 보호의 측면보다는 파괴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환경보호와 관련된 문제나 환경문제를 해결할 대책 등에 관한 항목은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 이를 통해 우리는 환경문제가 아직까지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 역시도 아직 고려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을 내리자면 환경문제는 아직까지 인식 수준의 차원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다.

2. 환경문제가 어느 정도 심각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번의 항목에서도 알아보았듯이 환경문제는 인식차원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돈만 날렸습니다.ㅜㅜ
  • youni***
    (2006.11.22 14:22:35)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문제 상담 학업 중도탈락
  • 학교 체계에서의 개입(4) 사회 체계에서의 개입(5) 상담장면에서의 개입방안III. 결론 IV. 학교중도탈락 성공사례※ 참고문헌I. 서론(문제제기)오늘날의 청소년들은 가정보다는 학교에서 대부분의 하루 일과를 보내고 사회화 과정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환경은 이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사회환경이 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학교환경은 입시위주와 대량생산적인 교육환경으로 인해 여러 가지 부작용과 교육병리

  • [환경교육] 지구생태계의 위협요인과 이에 대한 환경교육방안
  • 학교 환경교육중학교 환경 교육 내용 체계는 생태계의 일부로서의 인간을 중심으로 한 주위 환경의 구성, 자연 및 인문 환경과 인간 생활과의 관계를 다룬 환경과 우리, 자원과 인간과의 관계 및 주위에서 발생 가능한 여러 가지 환경 문제와 지구적인 환경 문제를 다룬 환경 문제로 구성하여야 한다. 또 건강 및 생활의 질 향상, 환경에 대한 권리와 의무를 중심으로 환경 보전과 쾌적한 환경 조성의 필요성 등을 다루어야 할 것이다.환경 교육의 내용

  • [교육공학] 고교평준화의 성과와 문제
  • 문제나) 역사적 변천과정(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실시 및 변천 과정(2) 평준화 체제 하의 입시제도 변화2. 고교 평준화의 성과와 문제가) 평준화 제도의 성과(1) 교육적 측면(2) 사회적 측면나) 평준화 제도가 야기한 문제들(1) 교육적 측면(2) 사회적 측면3.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쟁점4. 개선 및 발전방향 가) 수월성 교육의 문제나) 학생의 선택권 보장문제다) 학교간 경쟁유인 문제라) 학교간 교육환경 격차 문제Ⅲ. 결론 및 제언1. 결론2

  • [사회] 대입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고등학교가 효율적인 입시정책 마련을 위해서 장기적으로 노력하면서 당면한 입시환경을 단기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중요한 문제는 입시정책의 지나친 개선방안을 위해서 고등학교의 정상적인 교육과정의 운영이 훼손되거나 교실교육이 황폐화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고등학교까지의 교육은 모든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보통교육과정이기 때문이다.Ⅱ.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현재까지 사용되고 있

  • [교육사회학] 고교평준화
  • 고등학교 시범 운영방안1.3 시범 운영방안의 문제점과 해결책2 . 교육환경 개선2.1 공교육비- GNP 6% 이상을 교육재정으로 확보2.2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정부의 지원 계획 및 현황3 . 학벌 지상주의 철폐4 . 대학의 역할 제고 5 .‘하향평준화’ 보완- 7차 교육 과정의 수준별 학습 Ⅴ. 외국의 사례와 대학입시제도1 . 외국 사례와 쟁점2 . 영국-중학교에서부터 진학과 직업교육 실시 2.1 중학교 2.2 중학교 졸업 후 진로선택2.3 대입 준비 과정 (GCE A Leve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