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 상담 학업 중도탈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가정보다는 학교에서 대부분의 하루 일과를 보내고 사회화 과정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환경은 이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사회환경이 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학교환경은 입시위주와 대량생산적인 교육환경으로 인해 여러 가지 부작용과 교육병리현상을 초래하고 있으며, 결국에는 학교부적응이나 청소년문제와 같은 교육병리현상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김상균 외, 1997).
학생들이 학생의 본분인 학교의 공간 안에서 공부를 하지 않고 24시간 여가시간을 보낸다는 것 자체가 문제 청소년이 될 수 있는 확률이 대단히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학교에서의 중도탈락에만 그치지 않고 가정의 문제와 가정과 사회에서의 중도탈락자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중도탈락 학생수가 많아질수록 학생 개인적인 발달과업ㆍ진로ㆍ학교 등에 대한 손실만이 아니고 국가 사회적인 측면에서도 계산이 어려운 기하학적 손실을 가져온다.
학교중도탈락이란, 정규학교 소속자 중 비행, 질병, 가계곤란, 이민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학업을 중단하는 청소년을 말한다(교육법전). 즉,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재학 중 학업을 중단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청소년 자신, 가정, 학교, 전체 사회에 존재하는 다변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교공부를 중단하게 되는 일종의 사회일탈현상이다. 학교중도탈락과 관련한 용어들은 학교공포증(school phobia), 등교거부(non-attendance at school), 학교거부(school refusal), 중도포기(drop out, school failure), 학교회피(school withdrawal), 학교중퇴, 학업중단 등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다.
선행연구에서의 사용된 학교중도탈락 관련용어와 개념을 정리하면,
ㆍ Good(1973): 학교중퇴자- 정규학교 교육기간 학교성원으로 있다가 중등학교를 졸업하 기 전, 혹은 그에 상당한 교육프로그램을 마치기 전에 사망이나 다른 학교로의 전학 이 외의 이유로 인하여 학교로부터 제적당하거나 자퇴하는 초등학생 또는 중등학생.
ㆍ 이재우(1973): 중퇴생: 졸업하지 않은 채 학교를 떠나는 학생으로 교육법 시행령 제 83 조에 명시된 “품행이 불량하여 개준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에 대한 학교장의 퇴학 이나 권고 퇴학처분을 받은 학생.
ㆍ Page and Thomas(1977): 학교중퇴자- 학습을 마치기 전에 학교를 떠나는 사람.
ㆍ 이종상(1985): 중퇴- 학생이 사망하거나 다른 학교로 전학하지 않고 어떠한 이유로든 지 졸업하기 이전에 학교를 그만두는 것/ 중퇴생- 사망하거나 다른 학교로 전학하지 않 고 졸업하기 이전에 학교를 그만두는 학생.
ㆍ Mcmillen 외(1996): 학교중퇴- 학생이 다른 학교로 전학하는 과정 없이, 학교를 졸업 하기 전에 학업을 중단하는 것.
ㆍ 황창순(1996): 학교중퇴자- 여러 가지 이유로 학교 공부를 지속하지 못하는 사람이며, 사회적으로 졸업자로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법전.
교육인적자원부(1997). 교육복지종합대책.
김경식(1997). 중ㆍ고교 중퇴생 문제의 고찰. 교육사회학연구. 7(1), 1~24.
김민정, 김혜영(2001). 청소년복지연구. 3(1). 3~22.
김상균 외(1997). 학생비행 예방 및 선도를 위한 복지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 교 사회복지연구소.
김성일(2000). 청소년 문제행동의 예방을 위한 자녀지도의 기본원리. 한국청소년개발원.
김현주(2002). 학업중도탈락자녀의 심리와 가족관계: 가족의 지지방안. 청소년복지연구. 4(1). 1~22.
대한매일 2003년 12월 16일 화요일- ‘하자센터’ 작업장학교 졸업생과 어머니 이야기
문화관광부ㆍ한국청소년상담원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해밀.
박병훈(2004). 학교밖청소년 길찾기 현장 적용 사례 연구.
박영숙(1999). 학교환경이 학업중퇴에 미치는 영향. 한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창남(2003). 실업계 고등학교 중퇴청소년의 중퇴원인과 과정에 과한 연구. 한국청소년개 발원.
박창남, 도종수(2003). 청소년 학교중퇴의도의 원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0(3). 207-238.
박창남, 임성택, 전경숙, 김성식(2001). 중도탈락 청소년 예방 및 사회적응을 위한 종합대책 연구, 교육인적자원부ㆍ한국청소년개발원.
서우석, 정철영, 이광호, 채영병(2001). 경기도 실업계 고교 학생중도탈락 예방을 위한 진로 지도 및 상담활동 활성화 방안. 경기도 교육청.
서유석 등(2000). 경기도 실업계고교학생 중도탈락예방을 위한 진로 및 상담활동 활성화. 경기도 교육청.
송복 외(1996). 학업중퇴자 연구- 실태와 대책. 서울: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안현의(2002).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욕구와 심리적 경험조사”,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 한국청소년상담원.
유성경, 이소래(1998).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에 대한 개입체제 개발연구. 서울: 청소년대화의 광장.
이경림(2000). 실업계고등학생의 중퇴와 관련된 환경적 특성에 관한 연구- 체계론적 접근 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숙영, 남상인, 이재규(1997). 중도탈락학생의 사회적응 상담정책 개발연구. 청소년대화의 광장.
이재우(1973). 중학교 중퇴원인과 예방에 관한 연구. 교육학 연구. 11(1), 52~78.
이종상(1985). 고등학교 학생들의 중퇴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조영승, 구본용, 신현숙(2001). 경기도 지역 중퇴생 선도ㆍ보호방안 프로그램 개발연구. 경 기도 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1970~2003). 교육통계연보.
한준상(1997). 중퇴생의 진로 선도를 위한 사회적 지원체제 구축방안. 진로교육연구. 7, 115~134.
황창순(1996). 청소년 학업중퇴의 현황과 사회복지적 대책. 순천향사회과학연구 논문집. 2(1). 109-133.
허철수(2004).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 자원개발 및 적용.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현 판식 및 학술세미나.
Good. C. V.(1973). Dictionary of Education, 3rd ed. New York: McGraw-Hill. p. 178.
Mcmillen. M. M., Kaufman. P., Hausken. E. G., Bradby. D.(1996). Dropout rates in the United States.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Page. G. T. & Thomas. J. B.(1977). International Dictionary of Education. New York: Kogan Page/ Nicholas Publishing Compan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 학교폭력문제를 조사하고 학교폭력문제가 해당 지역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시오
  • 문제학생 강제 전학 남용3) 학교문제와 학생교육6. 학교 폭력문제와 지역사회의 관련성7. 지역사회에서 표출된 일반청소년집단의 욕구8. 학교폭력문제에 대한 지역사회에서의 해결방안1) 지역사회 전문상담실 운영2) 학교별 폭력예방 캠페인3) 규율 제도화4) 학교폭력 자원봉사위원 편성 운영5) 교내폭력 발생가능 지역 순찰9. 지역사회에서의 학교폭력 예방방안1) 학교폭력 예방 추진계획2) 학생비행 예방지도 강화방안3) 학업중단학생(중도탈락

  • [청소년복지론] 위기청소년 개입에대한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공통 개념
  • 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 방안다. 한국의 위기청소년통합지원체계와 연계한 학교상담 모형라. 미국의 학교상담 전환 모형Ⅲ. 결론 및 해결방안Ⅰ.서론가. 위기청소년 개입에 대한 예방 및 조기치료의 중요성21세기가 되면서 사회는 학교에서의 중도탈락 위기 학생들의 증가로 교육의 중요한 도전을 맞고 있다. 오늘날의 많은 청소년들은 빈곤, 학대, 불안정한 가정, 가정 또는 지역사회 폭력, 부적절한 보호 같은 환경 속에서 자란다. 이와 같

  • [청소년복지] 학교 밖 청소년문제 -정책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중도탈락을 “학교를 그만두는 현상을 지칭하는 것으로 외형적으로는 학교를 그만두지 않았지만, 실질적으로는 학업을 포기한 상채를 포함하는 것”으로, 교육부(1997)는 학교중도탈락을 “청소년 자신, 가정, 학교, 전체사회에 존재하는 다변인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교공부를 중단하게 되는 일종의 사회일탈 현상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중퇴 청소년과 자퇴생에서의 ‘중퇴’나 ‘자퇴’는 뭔가 모자라거나 문제가 있어서 밀려난 듯

  • 학교상담자의 영역 3가지(guidance, counseling, psychotherapy)를 설명하고 이를 위하여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것에 관해 기술하시오.
  • 학업 경쟁, 입시위주의 평가방식의 부작용을 비롯해 학교부적응 및 중도탈락문제, 학교폭력 문제 등 학교를 중심으로 한 청소년들의 고민과 갈등은 깊어가는 양상이다. 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 및 적극적인 예방적 접근의 필요성을 자각하면서 학교상담의 중요성이 제기되었다. 학교상담자들의 역할도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으며 이 점에서 생활지도와 상담분야에서는 개인의 잠재력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을 준비해야 한다. 학교상담은 학생

  • (프로포절) 자원봉사 체험을 통한 자긍심 강화 훈련 프로그램- 대안교실 운영 사업계획서
  • 문제들은 단지 학생에 대한 심리적 상담이나 취업 또는 진로지도만을 통해 해결되기는 어렵다. 보다 근본적이며 체계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자원봉사활동 체험을 통하여 자아개념을 변화시키고 정체성을 확립시키며 자긍심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대인관계 형성기술과 문제 해결능력을 향상시켜 학업중퇴 및 재발을 예방하고 건전한 청소년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다. 목 적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