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지구생태계의 위협요인과 이에 대한 환경교육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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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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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지구생태계의 위협 요인
1) 인구문제
2) 대기 환경 문제
3) 수질오염 문제
① 부영양화 현상
② 적조 현상
4) 토양 환경 문제
5) 오존층 파괴
6) 지구 온난화
7) 산성비
2. 환경교육방안
1) 유아 및 초등학교 환경교육
2) 중학교 환경교육
3) 고등학교 환경 교육
4) 국가 환경교육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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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사회는 환경전쟁이라고 지칭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다. 환경규제로 인한 국가간의 이해관계가 대립되는 환경과 무역을 연계하는 그린라운드는 WTO 체제를 통하여 세계 무대에서 일반화되었다. 우리 나라도 1996년을 기점으로 하여 환경정책의 많은 변화를 수반하고 있으나 아직도 선진제국의 정책에는 미흡한 실정임을 감안할 때 범국민적인 환경에 대한 인식변화가 조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환경문제는 현실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구와 인간의 미래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단편적, 부분적인 대책으로는 해결이 불가능 할 것이다.
지구 환경은 기본적으로 지구의 폭발적인 인구증가를 근본원인으로 하고 있으며, 산업의 발달로 인한 지구 환경의 변화는 지구 생태계를 위협하는 존재가 되고 말았다. 지금부터 이러한 지구생태계를 위협하는 요인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이에 대한 환경교육방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지구생태계의 위협 요인
1) 인구문제
인구 문제는 한 사회 또는 한 지역의 인구 현상에 의해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인구 문제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에는 뚜렷한 차이점이 존재한다. 즉 선진국의 경우는 노동력 부족과 인구의 노령화 현상이 그 주된 문제라 한다면 개발도상국의 경우는 각 국가가 총 인구를 부양할 수 있는 수준 이상으로 많은 인구가 분포하고 있어서 식량 부족을 위시한 각종 시설 및 자원의 부족이 야기되어 생존 그 자체의 존립마저 위협받는 문제로써 인식된다.
즉, 개발도상국들에서 볼 수 있는 과잉 인구와 선진국에서의 고소득 현상은 재화와 용역에 대한 수요를 증대시키며,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환경을 담보로 한 각종 자원의 생산은 필연적이다. 이런 현상이 가속화되면 환경의 파괴는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되는 것은 자명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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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경의 위기와 대책, 전창조, 최학유, 1996, 세종출판사.
2. 지구환경문제와 보전대책, 이병곤 외 2명, 1998, 법문사.
3. 환경문제의 이해, 전창조, 최학유, 2001, 세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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