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와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
1. 교육의 질 관리의 필요성
2. 평생교육기관 질 관리 특징
3. 교육의 질에 대한 전통적 논의의 한계
4. 평생교육기관 질 관리의 개념
5. 질관리의 영역
6. 질 관리와 평가의 쟁점들
(1) 평가의 주체
(2) 평가의 목적
(3) 평가의 범위와 대상
(4) 평가의 방법과 준거
(5) 평가의 고객

Ⅱ. 평생교육기관의 평가
1. 평가의 기본개념
2. 평가의 종류
3. 평가의 과정
4. 평가의 영역과 기준
5. 평생교육기관 평가의 문제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

1. 교육의 질 관리의 필요성

․ 교육의 질을 유지해 주지 않으면 학습자들이 기관을 찾지 않음
․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품관리처럼 교육기관에서 중요한 것이 질 관리이다.
․ 학교 외에 평생교육이 다양화될수록 질 관리가 중요해짐

2. 평생교육기관 질 관리 특징

․ 교육기관은 회사와 달리 교육이라는 것을 중심으로 활동
․ 교육의 결과는 가시적으로 단기간에 확인하기 힘듬
․ 평생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결국 기관에 대한 만족도
․ 기관의 무엇(point)에 대한 만족인가? → 다양한 질 관리 영역을 포괄
참고문헌
김창엽 저, 평생교육경영, 청목출판사 2012
최은수 저, 평생교육정책론, 학지사 2012
차갑부 저,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 2012
신용주 저, 평생교육 방법론,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 질 때 좋은 프로그램이 만들어 질 수 있다. 프로그램 기획은 민주적인 의사결정의 과정이다(Boone, 1985; 김진화, 2001). 프로그램 기획의 중요한 구성요소들은 상황의 이해, 사람들의 생각을 확인 ․ 분석, 명료한 프로그램의 목표설정과 교수 설계, 학습의 전이와 평가 설계, 예산과 프로그램 마케팅 등이다(Caffarella, 1999).(1) 상황 분석프로그램 개발은 잠재적인 고객을 염두에 두고 시작한다. 평생교육기관은 잠재적 학습자들이 위치해 있는 지역사회와 평

  • 우리나라 장애인에 대한 평생 교육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대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교육 분야에 대한 관심이 지속돼야 한다. 아울러 대형 행정기관뿐만 아니라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기관, 장애인복지기관, 당사자, 교사, 학부모 등의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장애인특례교육법이 법 본연의 취지에 맞게 제대로 시행되고 장애인 평생교육 내용이 등장하면 장애 발견 후 모든 장애인이 생애주기별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적절한 특수교육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일반학교에서 실질적인 통합교육을 받을 수 있다

  • 교육학이론-기능주의,갈등론적교육이론비교,개혁,학습욕구이론
  • 평가 방법, 교육기관의 효과적 관리 방법 등이 주요 관심사가 된다. 그런데 이 연구는 경험적 연구에 주로 의존하게 되고 과학적이다.세 번째 단계는 과학적 접근이다. 연구 대상을 기술하고 설명 또는 이해하여 보편지(普遍知)의 형성에 기여하는 것이 주관심사이다. 즉, 개인적․사회적 교육현상을 연구함으로써 교육에 관한 지식과 이론 축적에 이바지 한다.이상의 세 단계 중 처음의 두 단계와 세 번째 단계 사이에는 질적 변화가 동반되며 처음 두

  • 사회과학 장애인차별 극복방안
  • 교육발전 5개년 계획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책무성 공유를 통해 교육성과를 최대화→ 통합교육 환경에서 학교교육 기회보장→ 교육방법의 다양화 및 개선을 통한 특수교육의 질 제고→ 특수교육 전문성 제고 및 재정지원 확대*장애학생의 교육실태장애인과 교육교육의 기회와 통합교육장애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기회의 박탈전문적인 특수교육교사의 부족, 편의시설의 미비, 교육기자재 등의 문제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평생학습권의

  • 평생교육실습 실습일지 + 공문서작성 + 기사작성 + 기관SWOT분석 + 프로그램기획안
  • 기관에서 학습자와의 만남을 통해 이들의 학습을 조력하고 지원하는 방법을 충분히 체험하기 위해 적극 참여해야 하며,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외래자등에 대한 예의를 지켜야 한다.① 평생교육 실습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하기② 전문자격 교육과정 참관③ 자격증 수강과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학습④ 기타 사무•업무 보조 등실습소감 및 자기평가 (협의사항 포함)- OOOO 대구평생교육원을 처음 찾아가는 것이고 주차할 곳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