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와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에 대한 접근.
2.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와 평가의 쟁점들
3. 평생교육 질 관리방안과 탐색
4. 평생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도구
- 본문내용
-
1.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에 대한 접근.
1) 교육의 질에 관한 전통적인 논의의 한계와, 새로운 접근법
(1) 교육의 질에 관한 전통적인 논의와 그 한계
① 교육의 질과 교육기관의 질을 혼동하는 경향이 있다.
② 교육의 질 자체에 접근하기 보다는 교육여건을 가지고 교육의 질로 간주하는 경향.
③ 교육의 질을 교육체제의 최종 산출물(졸업률, 이수율, 취업률, 진학률 등)을 교육의 질로 간주하는 경향.
=> 이러한 논의는 교육의 이러한 논의는 교육의 질을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비추어 해명하지는 않는다. 대신에 교육 결과로서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교육 여건이나 산출을 교육의 질서로 해석하는 편법을 사용하고 있다.
(2)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에 대한 새로운 접근
=> 교육의 질이 무엇인가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접근 방식으로 교육이란 무 엇이며, 그것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를 살필 필요가 있다.
① 교육 : 가르치고 배우는 인간의 활동양상을 지칭하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