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2장 평생교육 서비스 질 관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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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2장 평생교육 서비스 질 관리론
프로그램 서비스 질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제 1절 프로그램 관리의 단계

1. 계획단계의 프로그램 관리
(1) 계획단계의 관리 특성

2. 실행단계의 프로그램 관리
(1) 실행단계의 관리 특성

(2) 실행단계의 프로그램 관리과업
3. 평가단계의 프로그램 관리
(1) 평가단계의 주요 과업
(2) 평가단계의 프로그램 관리과업
제2절 교육 프로그램 서비스의 질 관리
1. 교육 프로그램 서비스의 개념 및 특징
2.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질 관리
제 3절 고객만족 경영관리
1. 고객만족의 개념
2. 고객만족 경영체제
본문내용
<준비단계>
일정한 준비 일정표를 작성해서 체계적인 준비를 해 나가는 것이 효과적.
학습지도를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모든 준비항목의 점검,확인을 체계적으로 도모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마련하고 그를 통하여 구체적인 준비활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체크리스트를 통한 점검 결과, 착오가 있을 시에는 신속하게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만일의 경우 기상조건의 변화, 학습자와 지도자의 사정 등과 같은 상황의 변화에 긴밀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대비책도 마련해야 한다.
<표12-2> 프로그램 실행관리를 위한 준비단계에서의 관리과업
구분 점검•정비 행정•확인 비고




중점
처리
사항 1.인적 체제의 정비
. 운영스탭 확인
. 강사의뢰 및 연락
2.역할분담
. 지도스탭의 역할
. 운영스탭의 역할
3.조건의 정비
. 장소 확보 • 점검
. 학습 자료의 내용
. 재정확보 상태 1.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2.참가의 준비
. 참가자 명부 및 명찰
. 학습형태• 방법
. 학습자료 작성
3.조건의 확정•확인
. 전개안 편성
. 학습 환경 확보 및 확인
. 사전 체크리스트 확인




사전점검
확인철저














<실천단계>
실제로 프로그램 활동을 전개하는 단계로써 평생교육 기관의 활동 가운데에서 가장 핵심적인 과정.
계획되고, 준비된 프로그램을 실제적으로 행동에 옮기는 단계
<표12-4> 실천단계에서의 주요 과업
구분 역할분담 확인 프로그램의 실시 상황변화에의 대응



중점
처리
사항 1.지도의 확인
. 지도자 등 확인
. 학습자의 실태파악
2.운영스탭의 확인
. 체크리스트 점검
. 자원봉사자 확인
3.학습자조직
. 그룹편성
. 대표자 선정 1.도입-전개-심화-정리 단계별 시간배분
2.실시 단계마다의 반응파악(지도자,학습자의 반응)
3.내용, 방법, 평가의 점검 . 기상조건 변화
. 지도자의 사정
. 학습자의 사정 변화
. 학습장소의 변화 등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활동
<정리단계>
계획되고 실천된 프로그램에 대하여 계획과정, 실천과정에 대한 결과를 기록하고 정리하는 것을 주로 하는 시기.
3. 평가단계의 프로그램 관리
(1) 평가단계의 주요 과업
첫째,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된 직원들, 특히 직접적으로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의 업무수행을 지지하고 촉진시킬 수 있도록 조직 내의 분위기를 만들고 유지시키는 일.
둘째, 수행된 일과 그것의 효과에 대해 체계적인 활동을 제공해 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능력을 창출하는 것.
셋째, 앞의 두 가지 목표들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내적인 문제나 환경 내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해 창의적으로 대처하고 그에 따라 변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능력을 수립하는 것.
(2) 평가단계의 프로그램 관리과업
평가단계는 이미 전개한 프로그램 활동의 과정 및 결과에 대하여 기록•정리하고, 평가•보고하는 것을 주로 하는 시기.
이제까지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정리방법은 2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 실적 보고서 등에 필요한 형식으로써 사업명, 대상 인원, 실시회수 및 시간수, 강사•자문가•자원봉사자, 내용항목, 경비 등을 주로 ‘양적 처리형’으로 정리하는 것.
- 강사의 지도내용, 참여자의 감상문, 질문지 조사결과표(단순한 수적 처리인 경우가 대부분임) 등 ‘내용나열형’으로 정리하는 것.
-
<표12-5> 평가단계에서의 프로그램 관리과업
구분 기록 정리 평가

중점
처리
사항 1.기록,보고
. 내용정리
. 학습자의 실태파악
2.기록의 방법
.슬라이드, VTR,사진,문서,CD 등 1.장소, 강의실, 기구, 게시물 점검•정리
2.경비의 처리 1.학습 성과 파악
2.평가실시 및 분석
3.결과보고
제2절 교육 프로그램 서비스의 질 관리
1. 교육 프로그램 서비스의 개념 및 특징
서비스란?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무형의 활동으로 소유권 이전을 수반하지 않고 제공되며, 일반적으로 저장하거나 운반할 수 없고, 주로 사람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의 네 가지 특성을 갖는다.
평생교육기관에서의 교육프로그램 서비스란?
교강사, 교직원 등 공급자인 기관측이 수요자인 프로그램 참가자(학습자)에게 교육적 목적 달성에 관련된 유형•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참가자(학습자)에게 물질적•정신적 만족을 실현시켜 주는 일체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서비스는 교육기관의 관점에서 보면 제공활동이며, 학습자(고객)의 관점에서 보면 경험의 총체로서 혜택의 묶음(,Bundle of benefits)이라고 할 수 있다.
- 교육서비스가 갖는 네 가지 기본적인 서비스의 특징
① 무형성
② 비분리성
③ 이질성
④ 소멸성
☞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은 서비스가 갖는 기본적인 특성을 모두 지니고 있음.
따라서 평생교육기관은 하나의 서비스 기관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에서도 이러한 서비스 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경영활동이 이루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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