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염상섭의 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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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염상섭" 작가 연보

염상섭의 작품 세계

『전화』줄거리
본문내용
2
염상섭은 우리의 근대 문학과 삶을 같이한 작가다. 그는 성실한 소시민이었으며 신념의 근대 지성인이었다. 그는 자유주의자였으며 점진적인 개혁을 주장하던 보수주의자이기도 했다. 그의 성격은 내성적인 동시에 이론적이며 현실적이었다. 꼬장꼬장했고 주도면밀했으며 자율성을 그 바탕으로 한 주체적 심상의 소유자였다. 가난과 비탄 속에서도 신념대로 살면서 현실에 참여했고, 불의에 단호히 저항했다. 야적(野的) 생활, 바로 그것이었다. 술과 붓, 원고지와 더불어 줄곧 서울에서 살다 간 그의 육십 평생은 철저한 휴머니스트의 자세였으며 도시 소시민으로서의 서민 생활이었다.
염상섭의 본명은 상섭(尙燮)이었고 그의 필명(筆名)은 상섭(想涉)이었으며 자(字)는 주상(周相), 호(號)는 횡보(橫步)였다. 주로 상섭(想涉)으로 행세했다.
염상섭은 1897년 8월 30일 서울에서 태어났다. 그의 생가는 필운대와 야조현 중턱에 있는 고가였으나 소격동 종친 부옥에서 자랐다. 그는 나라의 비운을 똑똑히 목도하면서 성장했다. 고종이 양위조서를 발표하던 날 전조(銓曹)에서 울려 퍼지던 총소리도 들었고, 민 충정공의 자결에 의분하며 '피가 흘러 대가 되고……'로 시작되는 추도가도 형님들을 따라 불렀으며, 의병들의 붉은 깃발도 어린 눈으로 똑똑히 확인했던 것이다. 이는 잊을 수 없는 어린 시절에 겪은 비통이었다. 염상섭은 조부 인식의 앞에 꿇어앉아 댕기를 늘어뜨리고 《동몽선습》을 외고 있었으며 머리가 늘 개운치 못한 침통한 아이였다. 그는 생래의 근시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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