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에 심리적인 치료] 놀이치료 [Play Therapy]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에게 음악을 들려주고 그림을 지도하며 운동을 같이 해준다고 해서 그 자체를 음악치료, 미술치료, 체육치료라고 할 수 없듯이, 같이 놀아준다고 해서 놀이치료는 아니다. 하지만, 정신치료의 이론이나 기법을 일상생활에서의 대화나 대인관계에 응용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처럼, 놀이 및 놀이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개념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응용하는 것은 아이들의 지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부모나 교사가 아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하여 발달을 도와주며, 심하지 않은 정도의 문제 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의 행동지도에 도움이 되기 위한 목적으로 간략하게 놀이치료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Ⅰ 놀이(play)의 개념

1. 놀이의 특징

◦ 놀이란 즐거운 것이다(pleasurable).
◦ 놀이는 내적인 동기에 의해 유발된다(intrinsically motivated).
◦ 자유롭게 선택된다(freely chosen).
◦ 있는 그대로의 사실이나 현실에 충실하지 않는다(nonliteral).
◦ 적극적으로 참여한다(actively engaged in).
◦ 외부의 보상이나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object independence).
◦ 놀이는 기계적인 것이 아니며(noninstrumental), 특정한 의도나 목적이 없다(no goal).
◦ 놀이는 낯설거나 두려운 상황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참고문헌

◦ Chethik M (2000) : Techniques of child therapy: Psychodynamic strategies. The Guilford Press
◦ O'Connor KJ, Ammen S (1997) : Play therapy treatment planning and interventions. Academic Press
◦ O'Connor KJ (2000) : The play therapy primer. 2nd edition. John Wiley & Sons
◦ Schaefer CE, O'Connor KJ (1983) : Handbook of play therapy. John Wiley & Sons
홍강의, 조수철 (1985) :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8(6): 291-2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놀이치료의 정의와 역사, 발달놀이치료의 이론적 구성, 발달놀이치료기법과 구조 및 치료놀이
  • 놀이치료(Brody, 1963, 1978; Brody, Fenderson& Stephenson, 1976)는 애착이론(Bowlby, 1969), 대상관계이론(Winnicott, 1953), 자아심리학이론(Mahler, 1975; Stern, 1974), Erikson(1940)의 심리사회발달이론 등을 근거로 치료자와 아동관계를 이용해 생의 초기단계에 형성되는 긴밀한 애착관계를 재형성하는 접근이다. 이러한 접근에서는 관계를 재형성하는 매개물로서 신체적 접촉을 이용한다.I. 발달놀이치료의 역사와 정의1) 발달놀이치료의 역사아동이 태어나서 신체적, 심리적으

  • [사회복지] 자폐증의 원인과 치료방안
  • 치료를 위한 기본 과정으로 개인의 평가를 실시할 뿐만 아니라 학급 활동은 아동의 요구에 맞도록 조정된다. 부모는 교사에 의해 어떻게 집에서 프로그램의 내용을 지도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고 또한 자녀를 위해 주요 치료자에게 훈련을 받는다. 이러한 노력은 부양가족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결속시킨다. 특히 치료 기술의 효과는 심리적인 놀이 치료와 비지시적인 높은 차원의 학습 구조를 서로 비교함으로써 평가된다. 치료의 구조

  • [교육학] 장애아동의 모래놀이치료
  • 장애아동의 모래놀이치료Ⅰ. 서론 장애아동들은 끊임없이 일반 아동들과 자신을 비교당하게 되면서 낮은 자기 존중감을 갖게 되고 그에 따라 의욕이 심하게 떨어지는 경우를 겪게 된다. 장애아동들이 겪게 되는 심리적 위축감은 때로는 부적응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공격 행동으로 표출되어 더 큰 어려움을 초래하게 되기도 한다. 많은 정신지체 아동과 청소년이 그들의 지적, 신체적 및 사회적 손상과 관련된 수많은 장애에 부

  • 1장 아동중심놀이치료
  • 목 차ⅠⅠ.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이론1. 정의 42. 발달배경 53. 기본이론 6Ⅱ.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접근법1. 치료기법 72. 치료자의 역할 및 태도 73. 치료과정 9Ⅲ. 아동중심놀이(play therpy의 실제1. 사례 92. 놀이치료의 목표 103. 놀이치료의 치료적 의의 104. 놀이치료의 치료형태 115. 놀이치료대상 126. 놀이치료역사 12․생활양식 6․심리적 목표 6․가상적 목표와 잘못된 행동목표 7․창조성 8아 동 중 심 놀 이 치 료 Ⅰ 아 동 중 심 놀 이 치 료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치료 관력 책자, 연구물 및 학위논문 목록≪부록 2≫ 참고문헌치료 프로그램 사례 수집1.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2. 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음악치료의 임상사례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 Ⅰ. 서론대상에 대한 문제행동수정 및 치료적 접근방법을 음악치료로 정하고 학생의 치료적 수업모형 및 개입을 음악치료 및 음악을 통한 놀이치료 수업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대상의 문제행동에 대한 다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