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역사 및 윤리 나이팅게일의 사상 및 업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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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팅게일의 사상 및 업적>>
나이팅게일은 영국 명문가의 딸로 태어나서 어릴 적부터 부모님으로부터 역사, 고전학, 어학을 배웠다. 그녀는 늘 삶의 의미를 생각하며 하나님이 자신에게 맡기신 사명에 따라 살기를 원했다. 그녀가 발견한 사명은 바로 당시 열악한 상황이던 간호에 헌신해 보람 있는 생애를 사는 것이었다. 나는 간호사업이라는 자신의 사명을 완수하고자 평생을 지낸 나이팅게일의 업적과 사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나이팅게일의 업적은 전반기와 후반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먼저, 그녀의 전반기 업적은 주로 크리미아전쟁 시기의 간호이다. 크리미아 전쟁 때에 러시아와 프랑스에는 자선간호사단들이 있었지만, 영국에는 이에 대응할 만큼 간호사들이 없었다. 그래서 나이팅게일은 40명의 간호단을 이끌고 전쟁터로 나섰다. 그 일행이 도착한 스쿠타리 야전병원은 1800명이나 수용하는 큰 야전 병원이었지만 위생시설이나 간호를 위한 공급 제도가 전혀 되어 있지 않았다. 피 묻은 군복을 입은 채로 누워 있는 환자들과 이와 벼룩이 들끓었고, 하수도 시설도 없어서 세탁도 곤란한 형편이었다. 이에 나이팅게일은 기본적인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먼저 청소와 세탁, 급식상황을 혁신하였다. 또한 환자와 부상병들을 하나하나 돌보고 격려하며, 그들이 가족에게 보내는 편지를 대필하는 등 매일 20시간을 근무할 정도로 헌신적이었다. 그녀는 이러한 부상병 간호 외에도 군대 위생제도의 혁신과 관리제도의 개선에도 힘썼다.
그녀와 그의 일행이 도착하여 기본적인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한 6개월 후 부상자들의 사망률은 42%에서 2.2%로 저하되었다. 이에 따라 참담했던 야전 병원의 분위기가 밝아졌으며, 부상병들은 나이팅게일을 존경하며 의지하게 되었다. 또한, 그녀는 병원문제 뿐만 아니라 군대 내 다른 부서의 조직관리에도 자문하고 의학실험실도 비치하였고 군의학교를 설치하는데도 큰 역할을 담당했다. 한때 크리미아 열병에 걸렸지만 귀국하지 않고 열병에 걸린 채 간호하던 그녀는 1856년 전쟁 종결과 함께 귀환하였다. 이와 같은 나이팅게일의 전지에서의 활동은 부상병 간호에만 끝난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간호사업에 대한 편견을 제거하고 여성의 힘과 지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나이팅게일의 후반기 업적은 그녀의 전반기 업적을 바탕으로 한 활동으로 좀 더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첫 번째 업적으로, 그녀는 계속적으로 영국 군대의 의무행정과 위생행정의 모순을 의회에 제안하며 이를 해결하고자 개선안을 만들어 의회에 보내고 실행을 촉구하였다. 이는 나이팅게일의 전지에서의 경험이 기여를 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미국 남북전쟁 때에는 군인 구호사업의 참고자료를 제공해 주었다. 두 번째로, 1862년 지방적 간호사업계획을 라드본에게 제안하여 왕립병원의 설립을 이루었고 1865년 존스가 빈민병원을 설립할 때에 조언을 해 줌으로 모범병원으로 성공하는데 기여를 했다. 세 번째로는, 영국의 식민정책 하에 있던 인도의 중대한 위생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40년간 이에 열중하며 힘썼다. 네 번째로, 대중의 후생·복지 사업이 정치적 권력과 관계가 깊음을 역설하였고, 여성의 참정권을 주장하였다.
다섯 번째의 업적은 문필가로서의 업적이다. 1858년에 출간된「병원에 관한 일들」은 병원의 외양이나 형식보다 내부의 위생시설과 의사와 간호사의 질과 편리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새로운 경향을 보여주었다. 그 후 1859년에 출판된「간호에 관한 일들」에는 오늘날 환경위생과 개인위생, 정신건강의 중요성, 간호사가 증상 관찰에 예민해야 되는 점, 간호부장의 감독상책임과 윤리적인 지도 등이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이 사항들은 현대 전문 간호사의 역할을 이미 중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출간 후 50여 년 간 간호사들의 경전과도 같이 사용되었다.
여섯 번째 업적으로, 전 국민의 교육기금 모집으로 1860년 성 토마스 병원에 나이팅게일 간호학교를 설립한 것이다. 이 간호학교는 두 가지 의미에서 간호교육의 새로운 전환을 가져왔는데 그 중 하나는 간호교육은 완전히 비종교적인 배경에서 교육적인 교육을 시켜야한다는 것이다. 이는 종교적 세력이 교육보다 앞서는 그 점을 타파한 것이다. 나머지 하나는 세계 최초로 운영상 독립한 학교로 국민의 완전한 기금으로 세워졌다는 점이다. 또한 그녀는 적십자사 창건에도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그녀는 1907년 런던 적십자대회에서 표창을 받았으며, 에드워드 7세로부터 황실이 주는 최고 훈장을 받았는데 이는 여성에게는 처음 주어진 것이었다.
다음으로 나이팅게일의 사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나이팅게일은 “간호는 직업이 아니고 사명이다.”라고 강조하며 그녀는 어떤 타협이나 양보도 인정하지 않았다. 그리고 나이팅게일은 간호사의 면허 등록 제도를 반대하였는데, 그 이유는 형식적인 자격 제도를 만들면 사명감이 흐려지고 자격을 얻은 후에 계속적인 노력과 헌신적 태도가 철저하지 못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간호는 질병을 간호하는 것이 아니라 병든 사람을 간호하는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는데 이는 간호대상자를 귀히 여기는 태도로 오늘날 주장하는 전인간호, 즉 육체·정신·감정 일체의 간호를 말 한 것이다. 그리고 간호사업은 비종교적이나 간호사는 신앙인이 되어야 진정한 간호정신이 드러날 수 있다고 하였다.
나이팅게일은 또한 “간호사는 어디까지나 간호사이고 의사는 아니다”라고 하며 간호의 일체는 간호사가 직접 수행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이는 오늘날 독립된 직업으로서의 간호의 정신적 자유와 직업적 독특성을 시사한 간호의 정체성을 뜻한다. 그녀는 간호란 환자를 자연적인 치료과정이 치료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하였으며, 특히 자연적인 생명과정이 장애요소를 극복할 수 있도록 그 사람이 가장 좋은 상태의 유지를 돕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생명과정에서 발생한 장애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의술이라면 간호는 장애요소를 극복할 수 있도록 환경의 유지를 돕는 것이라고 하여 의술과 간호를 명확하게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간호사는 자신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였는데 이는 간호의 결과보다는 간호의 동기를 중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간호대상자를 성의껏 돌보는 간호과정과 정신은 간호사 자신의 긍지와 가치를 중시하는 것이지 누군가를 위한 희생은 아니라는 견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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