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가상놀이는 유아가 자신의 물리적 환경을 상징화하는 놀이이다. 즉 나무토막으로 총놀이를 하는 유아는 실제로 나무토막으로 논다기보다 자신의 머리 속에 있는 표상을 나무토막이라는 상징물을 통해 재현하여 노는 것이다. 유아들은 가상놀이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역할을 하며 노는데, 그들은 엄마나 아빠가 되기도 하고 선생님이나 의사 등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가상놀이는 생후 약 18개월 정도부터 발달하다가 5-6세 경에 최고조에 달하고 그 후 점차 감소한다.
가소성(可塑性 : plasticity)
가소성이란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에서 환경적 경험에 의해 발달이 촉진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가소성은 정상적인 발달이 바람직한 환경적 경험에 의해 촉진되는 과정과 바람직하지 못한 환경으로 인해 발달이 위축되고 억제된 상태로부터 환경이 정상화되면 정상적으로 회복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인간의 전생애 중에서 유아기와 아동기는 많은 발달적 가소성을 갖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가역성(可逆性 : reversavility)
가역성은 반환성(inversion)과 상보성(compensation)을 포함하는 논리적 조작이다. 여기에서 반환성은 한번 변형됐던 사물이 처음에 가했던 조작을 반대로 하면(철회하면) 원래의 형태로 되돌아 온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고, 상보성은 두 특성을 상호 비교하고 그 관계를 통합하는 조작이다. 전조작기의 아동들은 대부분 가역성을 획득하지 못한 상태인데, 구체적 조작기에 들어서면서 직관적 사고에서 벗어나 가역성을 획득하게 된다.
가족치료(家族治療 : family therapy)
가족치료는 인간이 고립된 존재가 아니라 사회적 집단 내에서 활동하고 반응하는 구성원이기 때문에 개인상담처럼 인간의 내면세계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방식에 일차적으로 초점을 맞춘다. 가족은 그 자체로서 하나의 체제를 형성하기 때문에 체제적 관점을 통하여 가족을 이해하고자 하는 입장을 취한다. 가족구성원 중 한 사람의 병리적 증상은 곧 가족 구성원의 형태와 조직이라는 면에서 이해되고 해석된다. 즉 내담자는 가족의 병리적 구조하에서 가족구성원들의 체계적인 병리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병리적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족치료는 이러한 체제적인 병리적 상호작용을 변화시킴으로써 내담자와 그 가족을 도우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가치명료화(價値明瞭化 : values clarification)
가치명료화는 원래 Raths가 아동들로 하여금 자신의 가치를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기법을 가리키는 것이었으나, 그 후 학생들이 자신감을 지니며 일관성 있는 선택과 결정을 하도록 하려면 일련의 가치를 발달시켜야 하며 그런 가치는 학생들이 자신의 신념과 행동을 선택하고 자신이 선택한 신념과 행동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반복적이고 일관성있게 자신의 신념에 근거하여 행위하는 것이라는 개념으로 바뀌었다.
각인(刻印 : imprinting)
각인은 동물학을 연구하던 Lorenz에 의해서 심리학에 소개된 개념으로 거위새끼가 출생후 처음 대하는 대상에 애착을 형성하는 것에서부터 비롯되었으며, 비가역적이고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 애착의 한 형태를 일컫는다. 이러한 각인의 개념은 이것이 동물과 마찬가지로 인간에게도 적용되느냐의 여부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 2017년]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청소년심리 정체감, 방송대 청소년심리
- [인간교육]인간교육의 개념, 인간교육의 필요성, 인간교육의 원리, 인간교육의 인간교육학, 인간교육의 교사 자질, 인간교육의 추진 방안
- [전인교육]전인교육의 필요성, 전인교육의 부재, 전인교육과 통합치료, 전인교육과 창의력, 전인교육의 구현, 전인교육의 평가, 전인교육의 방향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의 대본 작성, 2. 흥미로웠던 주제의 요약정리, 적용방안, 3. 수업계획안 작성
-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