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놀이치료의 정의와 역사, 발달놀이치료의 이론적 구성, 발달놀이치료기법과 구조 및 치료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발달놀이치료

I. 발달놀이치료의 역사와 정의
1. 발달놀이치료의 역사
2. 발달놀이치료의 정의

II. 이론적 구성
1. 발달놀이치료의 원리
2. 발달놀이치료의 대화
1) 자기와의 접촉
2) 접촉받은 경험
3) 접촉하는 사람의 경험

III. 발달놀이치료의 실제
1. 발달놀이치료의 방법
2. 발달놀이치료의 구조
1) 환경
2) 안고 흔들기
3) 신체부위를 접촉하고 노래하기
4) 안아주기, 키스하기, 말하기, 노래하기
5) 제한설정
6) 아동을 위한 발달놀이 책임
3. 발달놀이치료의 진행과정
1) 일대일 놀이치료 단계
2) 집단활동 시간의 발달단계
4. 치료놀이
1) 치료놀이의 의의
2) 치료놀이의 원리
(1) 구조
(2) 도전
(3) 개입
(4) 양육
3) 치료의 기본요건
(1) 치료실
(2) 대상
(3) 문제영역
(4) 장소
(5) 치료시간과 기간
(6) 치료자
(7) 사정
(8) 치료
4) 치료놀이의 과정
(1) 6단계의 절차
(2) 3단계의 본 치료
5) 치료자의 자질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달놀이치료

최근에 수정된 놀이치료 방법인 발달놀이치료(Brody, 1963, 1978; Brody, Fenderson& Stephenson, 1976)는 애착이론(Bowlby, 1969), 대상관계이론(Winnicott, 1953), 자아심리학이론(Mahler, 1975; Stern, 1974), Erikson(1940)의 심리사회발달이론 등을 근거로 치료자와 아동관계를 이용해 생의 초기단계에 형성되는 긴밀한 애착관계를 재형성하는 접근이다. 이러한 접근에서는 관계를 재형성하는 매개물로서 신체적 접촉을 이용한다.

I. 발달놀이치료의 역사와 정의

1) 발달놀이치료의 역사

아동이 태어나서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서 소위 'identity', 'ego', I 또는 self라고 부르는 것들이 발달한다. 즉 궁극적으로 심리적 자아 또는 자기를 발달시켜 나간다. Des Lauriers(1962)에 따르면, 심리적 자아의 성장은 타인의 자아와 관계 맺는 것에 좌우되며 특히 어린 아동은 어머니와의 관계 맺기에 영향을 받는다(Brody 저, 성영혜, 장미경 역, 1997).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집단상담 보고서
  • 치료가 발달.1960년대1970년대-형태주의치료 등장.1980년대이후Corey,Russell,Dyer,Vriend,Yalom집단상담이론 발전, 집단의 유용성 강조.로저스-비구조화 집단 강조(지나친 구조화는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음).학자들간의 다양한 이론적 관점 차이-집단의 특성,대상,상담 리더의 이론적 배경1. 역사※ 우라나라 : 1970년 이후 교회나 산업체에서 집단상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2. 개념집단상담1)집단상담의 정의집단이란 서로가 동일한 집단에 소속

  •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
  • 치료는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문제를 다른 측면 또는 다른 차원에서 볼 수 있도록 했던 내담자의 이해와 경험에 초점을 둔다. 탈구조화를 주장하는 이야기치료는 다음과 같은 가정을 갖고 있다.① 사회제도와 지역사회에서 협상을 통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②사람들이 생활경험을 통하여 갖게 된 의미는 생활을 구성한다. ③ 사람들은 특정한 주제에 관하여 시간의 순서에 따라 전개되는 생활사건의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의미를 만들고, 주제와 관련

  • [아동복지]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
  • R E P O R T제 목: 여기에 보고서를 제목을 입력하세요.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과 목 명: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과목명이 써집니다.아동상담학 과: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학과명이 써집니다.사회복지학과학 번:이 름: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학번이 써집니다.User제 출 일:2004년 4월 30일담당교수:미술치료에 대해서.1. 미술치료의 배경 및 역사미술치료의 역사는 아동에 대한 관심과 정신과 환자들에 관심

  • [아동상담] 놀이치료의 이해 - 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개념과 치료적 요소, 놀이도구, 놀이치료사, 놀이치료의 기법
  • 놀이도구③ 실생활 경험을 탐색할 수 있는 놀이도구④ 치료적 제한 검증이 가능한 놀이도구⑤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발달을 돕는 놀이도구⑥ 자기 이해를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도구⑦ 자아통제력의 발달을 돕는 놀이도구2) 놀이치료에 유용한 놀이도구들5. 놀이치료사1) 놀이치료사의 개념2) 놀이치료사의 역할3) 놀이치료실의 구성6. 놀이치료의 기법1) 퍼펫놀이 2) 게임3) 모래놀이치료참고문헌1. 놀이치료의 역사아동 놀이치료의 기원은 19

  • (사복실천이론 모음집)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사회복지 적용과 한계점 및 영향
  • 치료이론 최근 놀이치료, 모래치료 등 합리적 정서치료 및 현실요법이 활용되어지고 있다. 【정신분석이론】1. 이론적 배경- 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1856~1939)에 의해서 만들어진 성격이론이면서 심리치료 기법에 관한 최초의 심리학 이론으로 이미 발달된 철학, 자연과학, 최면술, 근대 생리학 등을 기초로 정신분석학을 창시하였다. 의학자인 프로이드는 19세기에 나타난 다윈(Darwin)의 종의 기원, 헴홀츠(Helmholtz)의 물리학, 브루쉐(Bruche)의 생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