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시각디자인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문자 디자인

(1) 타이포그래피와 렌터링의 개념
(2)타이포그라피의 발달과정
(3)국제 타이포그래피
-미국의 표현주의 타이포그래피
(4)현대 타이포그라피

2.마크 디자인
(1)심벌 마크 디자인의 유래
(2)심벌 마크 디자인의 특징

3.표지 디자인
(1)표지 디자인의 개념
(2)표지 디자인의 역사
(3)표지 디자인의 목적

4.포장 디자인
(1)포장 디자인의 개념
(2)포장 디자인의 역사
(3)포장 디자인의 조건과 특징

5.일러스트
(1)일러스트의 개념
(2)일러스트의 역사와 시대별 특징

*시각 디자인의 효과적인 표현을 위해 고려할 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시각디자인 *

-우리가 흔히 그래픽디자인이라고 하며 현대의 정보화 사회에서는 시각정보디자인, 시각커뮤니케이션, 시각디자인등의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시각디자인은 우리가 가장 쉽게 이해하려고 한다면 인간의 시각을 통해서 창작되어지고 정리화된 작업을 말하며 만져서는 그 디자인의 느낌을 알 수가 없지만 시각을 통해 느끼고 생각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 시각디자인의 개념

시각디자인은 우리의 주변에는 수많은 물건들이 있어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고 있다. 모든 물건은 제 각각의 용도가 있고 용도에 맞는 재료와 모양을 가지고 있는데 물건의 용도가 좋으면 편리함을 느끼고, 모양이 아름다우면 즐거움을 느낀다. 대체적으로 Design이란? 쓰임새와 모양을 동시에 만족 시킴으로써 인간의 생활 속에 편리함과 미를 가져오는 조형 활동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시각디자인은 정보를 가진 쪽과 정보를 원하는 쪽을 연결할 뿐 아니라, 양자의 욕구를 바람직하게 일치시킬 수 있는 정보 가치를 창출하는데 기여함으로써 정보화 사회에서의 정신적 풍요에 기여한다는 사회적 의의가 있다.

-시각디자인의 조건

1. 합목적성
- 실용적인 목적에서의 기능을 말함. 실용성, 효용성
2. 심미성
- 아름답다는 느낌, 즉 미의식에 기초한다. 대중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미의식
3. 경제성
-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하는 것.
4. 독창성
- 창조적인 것이어야 함.
5. 질서성
- 합목적성, 심미성, 경제성, 독창성이 서로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게 도와주는 것.

-시각 디자인의 구성요소

:점, 선, 면, 형태, 색채, 질감, 빛, 시간, 공간

-시각 디자인의 구성원리
(1) 통일과 변화
(2) 균 형
(3) 율 동


1.문자 디자인

(1) 타이포그래피와 렌터링의 개념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는 넓은 의미로는 인쇄술을 의미하며, 인쇄를 전제로 한 글자 표현이나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다. 활자라는 의미를 가지는 타이프(type)와 기술 법이라는 의미를 가지는 그래피(graphy) 가 합성된 말이다. 타이포
참고문헌
1.디자인 문화와 생활
지은이: 경노훈, 윤민희
출판사: 애경
발행일: 1999년 2월 10일

2.시각 디자인의 구성원리
지은이: 김영호
출판사:태학사
발행일: 1998년 2월 20일

3.디자인의 개념
지은이: 손의식(역)
출판사: 도서출판 재원
발행일: 1993년 5월

4.현대 디자인 연구
지은이: 정시화
출판사: 미진사
출판일: 1980년 7월 20일

5.미술이란 무엇인가
지은이: 이정성
출판사: 일지사
발행일: 1982년 5월 19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발표문 - 광고 디자인
  • 대해서 한 마디로 요약하여 설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광고의 본질은 기본적으로 `마케팅 목적을 가진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으로 집약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광고 디자인은 `대중들에게 일정한 효과를 야기하고자 관념과 상품과 서비스에 관한 메시지를 매체를 통하여 창의성과 시각적 조형감각을 가지고 디자인되어 대중에게 전달하는 설득 커뮤니케이션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디자인이란?광고 없는 판매는 없다. 그만큼 광

  • 독후감 시각마케팅으로 통하라 를 읽고
  • 디자인과를 졸업하고 광고 에이전시, 디자인 프로덕션에서 미쓰비시 전기, 닛신, 핫토리 세이코 등 대기업의 크리에이티브를 담당하였다고 한다. 그 후 1994년 독립하여 비주얼 디렉터로 시각디자인 전략을 구사하며 퍼포먼스의 높은 디자인 퀄리티로 정평이 나있다고 한다.2) 내용 소개이 책은 크게 2부로 나누어진다. 1부에서는 디자인 전략에 대해서, 2부에서는 디자인의 감각을 키우는 5가지 포인트에 대해서 알려준다. 1부에서 기억나는 내용은 ‘크

  • 시각마케팅으로 통하라 우지 토모코
  • 디자인이 깔끔하고 마음에 들어서다.작은 사이즈로 휴대하기에도 편리하고, 두껍지 않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었다.시각디자인은 가장 먼저 눈에 보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상이다. 사람은 오감이 발달되어 있고 특히 시각적인 동물이다. 소개팅을 주선할 때 소개를 받는 남자들은 대부분 이런 질문을 던진다. “그래서 그 여자 예쁘냐?” 우스갯소리지만 사람은 시각적으로 보이는 부분에 대해서도 꽤 중요시 생각한다는 것이다. 예쁜 여자나 멋진

  • 설득에서 정교화 가능성 모델에 대해서 쓰고, 이를 응용하여 소비자 마케팅 전략의 시사점에 대해 쓰시오
  • 디자인의 중심단서와 주변단서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초콜릿의 품질에 따른 미각을 고려한 맛과 초콜릿의 품질과 속성에 직접 관련이 있는 제품의 특별한 효능과 주요성분 함량표시, 제조업체, 품질에 대비한 가격, 유통기한 등을 중심단서로, 초콜릿 제품의 상품가치를 높여주는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 방식을 주변단서로 볼 수 있으며, 패키지디자인은 포장방법과 시각디자인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포장방법은 포장의 재질과 형태를 말

  • 싸이월드 미니홈피에서 볼 수 있는 의사소통의 특징과 변화
  • 디자인학연구』11권, 한국정보디자인학회, 2008.엄인영․최샛별, 「싸이월드에서의 인상관리와 정보의 통제」, 『정보와 사회』10권, 2006.윤명희, 「공모논문 : 미니홈피 커뮤니티의 사회문화적 특징 : 대학생 이용자의 사례를 중심 으로」,『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21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07.장호현, 「가상공간에서의 키치적 그래픽을 통한 네오 커뮤니케이션 연구 (‘싸이월드’ 홈페 이지에 나타난 트렌드를 중심으로)」,『시각디자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