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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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화사상
1. 중화주의란?
일단 중화(中華)의 사전적 정의는 세계 중심의 찬란한 문화 와 중국의 문화 , 두 가지 모두가 가능하다. 문제는 이러한 탈가치적 정의가 중화주의(中華主義)로 변질되는 지점에서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중화주의는 중화의 탈가치적 정의와는 달리 중국은 세계의 중심이고, 따라서 중국문화는 세계에서 가장 찬란한 문화라는 역사적 실체와 이념적 경향으로 탄생하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중화 및 중화주의라는 개념에는 지리적 요소, 문화적 요소, 그리고 종족적 요소가 복합되어 있다. 첫째, 일단 중화의 자의는 천하세계의 중앙 이라는 뜻을 지닌 중(中) 과 최고도의 문화 혹은 빛나는 상태를 의미하는 화(華) 가 결합된 것이다. 따라서 중화 란, 말 그대로 중심지의 가장 빛나는 문화 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최소한 중화가 지닌 지리적 요소와 문화적 요소를 확인할 수 있겠다. 둘째, 화(華)는 하(夏) 와 동의어이기도 하다. 이것은 곧 최고도의 문화를 의미하는 글자 화(華)란 다름이 아니라 중국사에서 최초로 고대 왕조문명을 탄생시킨 하(夏) 종족과 그들의 터전인 하(夏) 지역을 지칭하는 용어와 동일시된다는 사실을 의미하기에 매우 의미심장해지는 지점이다. 결국 이를 중앙 의 의미와 연결시키면 문명의 중심은! 화족(華族) , 곧 하족(夏族)이라는 종족중심주의적이고 지역중심주의적인 세계관이 탄생하는 지점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중화는 처음부터 다중적 의미를 함의하면서 출발하였다. 처음에 그것은 사람들이 많이 거주하는 서울 , 곧 수도를 뜻하였다. 그러나 바로 이어 그것은 천자의 나라 , 곧 천자국을 의미하는 것으로 변화되었다. 게다가 유교가 등장하면서부터 중화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질적인 사명감까지 담보하게 된다. 유교의 등장으로 중화는 유교적 도덕 규범과 문화 양식을 구현한 공간 이라는 의미가 추가됨으로써 보편적인 이상형의 상징이 되었기 때문이다. 나아가 중화는 유교권의 초국가적 국제 공동체를 의미하는 위상도 확보하였다. 즉, 그것은 중원의 평화를 앞세운 동일 문화권의 거대한 국제 사회를 지칭하기도 했던 것이다. 이와 같이 중화는 문화적, 종족적, 지리적 의미를 확보하게 되었고, 그것은 자연적으로 정치적, 사회적 의미까지도 확보하게 되! 었던 것이다.
2. 중화주의의 본질
중화주의의 본질은 중화의 개념 위에서 형성된다. 중화주의는 동아시아 세계에서 최초로 정치공동체 문명을 태동시켰던 한족(漢族)이 자국과 자민족의 문화를 최고의 지위와 절대적 기준에 올려놓음으로써 주변 국가들로부터 자국을 우월하게 구분짓는 문명관이자 세계관이다. 바로 중화주의가 화이사상(華夷思想)을 본질적 요소로 내재하는 측면이 포착되는 대목이다. 화이사상의 이념적 지향과 관련하여 중화주의는 배제적 성격과 개방적 성격, 곧 일견 모순된 두 성격을 동시에 내포하게 된다. 그것은 중화주의는 일단 종족적, 지역적, 문화적 우월주의라는 폐쇄적 성격을 지님과 동시에 문명화=중화=중국화 라는 문화적 보편주의, 개방주의적 성격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중화주의는 첫째, 세계는 문명화된 중화 세계와 야만적인 이적 세계로 나누? 沮愎募?화이사상에 기초하고 있다. 둘째, 한족은 지리적으로 세계의 중심에 위치한다. 셋째, 한족은 종족적으로도 타민족이 따라올 수 없는 가장 우수한 종족이다. 넷째, 역사의 시초부터 한족이 누렸던 이러한 중화 문명은 인류의 유일하고 절대적인 표준이다. 다섯째, 중화 문명은 유일하고 절대표준이기에 다른 이민족들 역시 그 원리와 문화를 향수해야 하며, 그 경우 타민족도 중화의 주체가 되어 중화문명에 도달할 수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중화주의의 특성
중화주의는 기본적으로 한족의 문화적 우월성에 기초하고 있다. 물론 그것이 현실적인 물리력, 곧 군사력과 경제력을 전혀 도외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디까지나 문화적인 요소가 훨씬 지배적이었다는 특질을 지니고 있다. 유가적 논리가 이념적으로 중화주의를 지탱하고 있는 한 그것은 도덕적, 문화적 요소가 훨씬 강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중화주의의 특징은 자발적 동화성이 강하였다는 점이다. 중화적 질서가 문명 질서로 인식되는 한 모든 정치공동체는 중화주의에 동화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중화주의의 또 다른 특징 중의 하나는 자발적인 수용의 성격이 강하다는 점이다. 그것은 중국의 무력침공을 피하기 위해서, 대내적으로 통치자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주변국이 중화주의권에 편입되기를 원했고 중국의 현실적 이해가 즉, "주변부의 중화권 편입이 자국의 정당성을 제고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있었기 때문이다. 중국 중화주의는 문화제국주의 성격과 자문화중심주의적 성격을 띤다. 어떤 집단이든 그 자신의 문화가 제공한 렌즈를 통해 세계를 본다는 점에서 자문화중심주의인데, 중화주의 역시 예외가 아니다. 또한 이를 토대로 중화주의는 자국을 넘어서서 타국에 대해 "자신들의 경험과 문화가 보편화되고 그것이 규범으로 정립되는" 성격을 지닌다. 그리고 대상국은 이른바 동화의 정치를 부과받는다. 이 점에서 중화주의 역시 문화제국주의적 성격에서 예외가 아닐 뿐만 아니라 그것이 중화주의의 핵심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중화주의는 기본적으로 유일한 중심인 중국을 상정하고 이를 정점으로 주변국가와의 위계적, 불평등적인 국제 질서관을 전제한다. 중화주의적 국제 질서관은 명시적으로는 각 국가들이 대내적으로 최고이고 대외적으로 자주라고 하는 주권 개념이 결여되어 있었다. 따라서 중화주의의 외연적 세계 질서는 중국을 중심으로 한 단일 중심적 지배, 복속이었다.
4. 근, 현대의 중화사상
근대 과학기술의 성과에 힘입은 서양의 패권 정책에 무기력하게 당하던 19세기 중엽부터 중국의 사상계는 한편으로 중화사상을 토대로 하는 전통적인 ‘화이’관에 회의를 갖기도 했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 과학 기술이 아닌 문화의 측면에서 여전히 중국 문화의 우월성을 근거로 하는 중화사상의 관점을 유지하며 역동적인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했다. 여기에서는 ‘문화’관을 중심으로 하여 여전히 중화 민족의 우수성을 드러내고자 하는 중체서
1)중체서용론
‘중국의 학문을 본체로 삼고 서양의 학문을 작용으로 삼는다.’의 의미인 중체서용론은 전통적인 유가의 도체기용(道體器用) 관점을 근대에 응용한 것으로, 중국 철학을 정신적인 지주로 여김과 아울러 서양의 과학 기술을 도구로 여기는 이론이다. 이 이론을 주장한 대표적인 사람은 장지동이다. 장지동은 여러 가치관이 혼재되어 있는 당시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옛것을 연구하여 새로운 것을 알아 가는 자세로 유가 사상을 현실에 적용하며 구체적인 역사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자 했다. 장지동은 아편전쟁 이후부터 전개된 서양문화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중국의 전통적인 윤리 의식을 선양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것은 그가 아편 전쟁 이후 서양 세력의 침략에 의해 붕괴되기 시작한 중국 중심의 세계관을 윤리 의식의 측면에서 부활시? 갬졍?의도를 드러내는 것이다. 그는 도구적인 측면에서 중국이 비록 서양보다 낙후되었을지라도, 본질적인 면에서 중국의 문화가 여전히 세계의 중심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중국인의 자긍심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와 같이 ‘중국이 본체이고 서양은 작용’ 이라는 중국 중심의 중체서용론은 이후의 중국 역사에서 다양한 학파와 다양한 이론이 명멸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을 중시하는 민족주의적 관점에 있는 사람들에게 크게 영향을 미쳤다.
2) 현대 신유학
현대 신유학은 서양의 생철학, 신칸트주의, 신헤겔주의, 논리실증주의 및 불교의 유식종 등을 흡수하여 전통적인 유학의 내용을 현대에 더욱 풍부하게 하려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공통으로 서양의 각종 사조를 수용하면서도 유학의 본령을 더욱 굳건하게 지키려는 자세를 보인다. 즉 현대신유가들은 문화의 측면에서 중국 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드러내려고 했다. 그들은 이전 시대에 중국 문화가 아시아의 중심에 있었던 것으로 이해할 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중국 문화가 세계의 중심에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한편으로 서양의 발달된 문화를 인정하여 수용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중국 문화가 여전히 서양의 문화보다 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며 중국 문화를 더욱 선양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였다. 현대의 신유가들은 당시의 시대 ! 문제를 정치, 사회적인 문제에 초점을 두지 않고 문화적인 면에 관심을 집중시킨 점에서 공통점을 보인다. 그리고 그들은 이전 시대의 종족주의와 같이 한족 중심의 문화관이 아니라, 다양한 소수 종족을 포함한 좀 더 확대된 의미의 중화 민족 중심의 문화관으로 무장하여 새롭게 등장한 서양 세력에 대항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에 그들은 전통적인 유학 사상을 낡은 것으로 여기며 퇴출시켜야 할 대상으로 여긴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대의 다양한 이론과 조응하여 시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제적인 대안으로 여기면서 선양시키려고 하였다. 그들은 이러한 문화 의식의 고양을 통해 서양 세력에 의해 상처받은 그들의 자존심을 회복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오늘의 동양사상 특집 21세기 동아시아와 중화패권주의
* 중화주의의 형성원리와 특성 - 안외순
* 근,현대 중국 사상계의 문화 의식에 배태된 중화사상 - 이철승
* 지역주의, 동아시아공동체, 그리고 중화패권주의 - 김석근
* 우리 속의 중화 사상 - 김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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