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울터기-‘장애의 벽을 넘어’』프로그램 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1 / 2019.12.24
- 5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말 재밌게 공부했던 학교사회사업 과목의 텀페이퍼입니다. 프로그램 만들면서 얼마나 막막했었는지.. 하지만 지금에 다시 봐도 괜찮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상호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통합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목차
-
I. 문제제기 2
II. 이론적 배경 2
가. 통합교육의 정의 2
나.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3
다. 통합교육의 효과 4
라.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역할 4
마. 학급 내 통합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사례 5
바.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발전을 위한 제언 6
III.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6
가. 목적 6
나. 목표 6
IV. 프로그램 형성 기반 7
가. 프로그램의 이론 및 경험적 기반 7
나. 기술적 배경 8
다. 평가 척도들 8
V. 프로그램 대상 9
VI. 프로그램 실시구조 9
VII. 프로그램 사전 준비 10
VIII. 프로그램 내용 및 실시 방법 11
IX. 평가방법 14
X. 프로그램 운영 지침 15
XI. 참고문헌 15
XII. 프로그램 세부지도안 16
- 본문내용
-
목적
본 프로그램은 교류를 통하여 장애 청소년과 비장애 청소년 모두에게 긍정적인 자아 발견과 의식적인 변화 및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서로 원조/ 협조할 수 있도록 만들어 장차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가능케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목표
1. 긍정적인 자아 발견
1) 자유로운 의견교환을 통하여 서로의 생각을 공유한다.
2) 자기 반성의 기회를 갖는다.
3) 이성간의 자연스러운 만남을 갖는다
2. 집단 내 관계 촉진
1) 자신을 표현하는 훈련을 통한 집단 성원간 Open Area 확대
2) 야외활동을 통한 소속감 강화 및 집단내의 자신의 역할 훈련
3. 집단활동을 통한 자아인식 및 자아존중감 강화
1) 자신의 과거, 현재, 미래의 분석을 통한 자아인식의 파악 및 강화
2) 자신의 가치관 탐색을 통하여 자아인식의 파악 및 강화
3) 자신의 단기, 장기 목표수립을 통한 자아존중감의 강화
4. 사회적 편견해소 및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
1) 그룹 작업을 통한 적극적 상호작용의 행동을 배울 수 있다.
2) 모든 인간에게는 개인차가 있다는 것을 알고 수용하는 태도를 배운다.
3)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과 적절히 돕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참고문헌
-
권지은, 지체장애 청소년의 사회통합에 따른 효과성에 관한 연구, 재활 연구, 제20호 (서울: 삼육재활센터, 2000), 115.
전상희, 통합교육 운영사례, 1-4.
채성현, 학교사회사업 사업계획서(학교 부적응 청소년 예방·치료를 위한), 선의은행사회복지관 내부자료(서울: 선의은행사회복지관, 1999)
안정선, 학급응집력 강화를 위한 「행복한 학급 만들기 교실」프로그램, 태화 청소년 집단프로그램 매뉴얼 (서울: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2000), 89-14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서양철학] 루소의 교육 사상
- 아동복지론] 아동 발달의 기본원리에 대해서 정리하시오
- [의료화현상]의료화 현상의 의미를 각각의 사례와 함께 설명한 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의료화 현상에 대한 논의의 의의에 대해 서술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한국정치의 이해]우리나라 정부형태(대통령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_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국세부과 제척기간과 국세징수권 소멸시효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