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아동문학의 효용성과 독서지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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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즐거움을 주는 것
◆ 미(美)에 대한 인식
◆ 문학적인 감동
◆ 사물에 대한 친밀감
◆ 새로운 인식의 폭
◆ 생활의 지혜
◆ 언어발달의 촉진
독서지도란 ?
어린이의 학년 및 연령에 따른 독서 흥미 경향
독서 흥미 유발시키기
효과적인 독서를 위한 전략
5력 1체 독서지도 원리
본문내용
◆ 즐거움을 주는 것
일반적인 문학의 기능에서도 흥미가 중요한 내용으로 되어있다. 흥미 없는 작품은 가치가 없다고까지 말하면서 흥미의 위치를 크게 내세우고 있다. 아동문학에서도 즐거움을 주는 기능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재미없는 동화를 읽으려는 어린이는 없기 때문이다. 재미있는 작품일수록 어린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게 된다.
어린이는 무한한 호기심으로 가득 차 있는 존재이다. 새로운 즐거움은 호기심을 만족시켜주고 있다. 전체에 대한 판단 능력이 없는 어린이들은 처음 보거나 처음 느끼는 일일수록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게 된다.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것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아동문학이다.
◆ 미(美)에 대한 인식
어린이들의 마음은 깨끗하고 그리고 민감하다. 쉽게 자극 받고 쉽게 오염될 수 있다. 이러한 어린이의 마음을 더욱 아름답게 키워나가야 할 의무가 모든 어른들의 의무이다. 미(美)의 의식이 작품 안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하도록 작품은 창작되어야 한다. 어린이들의 동시나 동화 또는 아동극을 본 다음 아름다운 감정이나 의식을 가진다면 그 작품은 훌륭한 작품이다.
문학 작품은 어린이들에게 심미안(審美眼)을 키워 주어야 한다. 어릴 때 가졌던 심미안은 일생동안 지속되어 판단 능력의 뿌리가 되고 있다. 어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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