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교직론] 독서요법의 효용성과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2 연구방법 및 한계
2. 이론적 배경
2.1 독서요법의 어원 및 정의
2.2 독서요법의 원리와 과정
2.3 독서요법의 유형
2.4 독서요법의 특징과 치료적 가치
3. 실태조사
3.1 국외 독서요법의 운영 사례
3.2 국내 독서요법의 운영 사례
3.3 국내 독서요법 적용 활성화 사례
4. 문제점 및 대안
4.1 독서요법의 적용 한계
4.2 문제점
5. 기대효과
6. 결 론

본문내용
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현대는 지식 폭발의 시대이다.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시시각각 재생산되고 있다. 이와 같은 지식 폭발의 시대에 정서 순화, 창의성․ 사고력 배양, 가치관 정립, 경험의 제공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독서가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고유한 영역으로 인식되는 독서의 가치는 누구나가 알 것이다. 이 같은 독서의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사회 전반의 다각적인 관심이 증가하였고, 그에 따른 독서지도 연구와 활동도 활성화 되었다. 이러한 현상과 함께 최근 들어 우리나라 문헌정보학 분야에서는 독서치료에 대한 이론 연구를 하거나, 독서치료가 마음의 상처를 치료 내지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실험 연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관심은 이전에 독서에 대한 논의가 많기는 했지만, “독서를 통해 치료를 한다. 그것도 마음의 상처를 치료한다.”는 개념을 발생 시키며, 가히 새로운 개념이라는 인식이 든다. 책 읽기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본다. 그런 의미에서 인간과 사회를 심리적으로 이해하고, 특히 마음의 상처를 확인하고 그 상처를 책 읽기를 통해 치료 내지 완화시킬 수 있다는 논의는 매우 중요하고도 의미 있다.
더불어 현대의 우리 사회의 구조와 관계, 환경에서 우리들은 심리적으로 상처를 많이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되어 있다. 수동적인 운명관이 잠재의식 속에 지배하는 문화이고 유교적 전통에 영향을 받은 권위적 문화가 내포되어 있다. 그러한 사실은 우리가 일상적인 경험을 통해 이미 느끼고 있는 사실이다. 단적인 예로 한국의 문화에서 특수적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는 ‘화병’은 억제된 분노 감정이 신체화 증상으로 표출된 특수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서교직론] 독서요법에 관한 연구
  • 독서요법에 관한 연구. (5조)目次1. 서론 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2 연구방법 및 한계 2. 이론적 배경 2.1 독서요법의 어원 및 정의 2.2 독서요법의 원리와 과정 2.3 독서요법의 유형 2.4 독서요법의 특징과 치료적 가치 3. 실태조사 3.1 국외 독서요법의 운영 사례 3.2 국내 독서요법의 운영 사례 3.3 국내 독서요법 적용 활성화 사례 4. 문제점 및 대안 4.1 독서요법의 적용 한계 4.2 문제점 4.3 활성화 대안 5.기대효과 6.결론 1. 서론1.1 연구목적 및 필

  • [졸업][문헌정보]초 · 중 · 고 학교도서관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
  • 활성화, 불법고액과외 단속 강화 등 3가지 방안을 내놓으면서 중장기적으로는 학교교육을 정상화시켜 과외에 대한 수요를 근본적으로 없애겠다는 약속도 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부의 이러한 대책은 현실적으로 실효성이 없는 탁상공론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 이처럼 본질적인 해결책보다는 일시적인 미봉책에 지나지 않는 대책을 제시하는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교육 당국은 과외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공

  • [졸업] [문헌정보, 도서관] 학교도서관의 효율적인 공간구성
  • 독서 토론 공간의 경우에는 소회의실과 같은 공간을 준비하여 소집단 모임으로 독서와 함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활용하고 도서부원들의 회의 및 독서 토론 공간, 사서의 독서 상담코너로도 활용 할 수 있다. 한 학급을 단위로 학교 도서실을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교사의 과제 부여 및 설명을 위한 집합 장소로서의 기능도 포함되어야한다.일반적인 중등학교도서관의 겨우 1교실의 공간을 다로 마련해 놓고 있으며, 사서의 지도를 위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방안교육방법실천적 활동중심의 교육교사중심의 훈육교사중심의 훈육, 그리고 결과로서의 아동 흥미 존중민주적 토론한계-아동의 욕구만을 중심하는 방이뭊의로 흘러 자기중심적 인간의 양산-사회 공통의 복지에 대한 고려 미흡-지식위주의 교육은 전인격적 발달을 저해-학습자의 개성과 욕구를 존중하지 않음-교육이 소수의 상류층 중심으로 전환되어 절대 다수의 학생의 낙오자와-자연과학을 강조하여 인문학과 사회과학이 경시-학습자

  • [특수교육]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통합교육 독서지도 수업안
  • 론이 필요하다고 판단됨3부독서교육 수업지도안Ⅰ. 단계별 수업지도안Ⅱ. 개별 수업지도안Ⅲ. 보충자료Ⅳ. 관련 서식Ⅰ단계별 수업지도안(통합교육) 독서지도안• • • 통합교육 속 수준별 학습을 진흥시키기 위한 방안○ 초점을 학생에게 두고 가능한 한 모든 학생이 의도한 교육목표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각 개인의 능력, 적성, 동기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고 타당한 수업방법 및 절차, 자료의 선택, 평가 등을 변별적으로 실천하기 위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