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분석-학습 환경분석, 학습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습 환경분석
1) 니즈의 구체화
(1) 불일치 모형
(2) 문제 발견, 문제 해결 모형
(3) 혁신모형
2) 학습 환경 기술
교수학습 : 학습자분석
1. 학습자 분석개요
2. 개념
1) 대상 학습자 집단
2) 유사점과 차이점
3) 출발점 행동(entry behaviors) 분석
4) 잠정적 출발점 행동 설정
5)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3. 보기
1) 학습자 특성과 출발점 행동을 분석한 실제의 예
2) 학습자 특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학습 환경분석
학습 환경 분석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니즈의 구체화와 두 번째는 교수 프로그램이 운영될 학습 환경에 대한 설명이라는 두 가지 단계를 포함하고 있다.
1) 니즈의 구체화
니즈의 구체화란 학습자들이 교수 목표에 도달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설계자들은 교수 설계 방향을 규명하기 위해 요구분석(needs assessment)을 실시한다. 이 요구 분석의 목적은 교수 개발의 필요성이 실재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요구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총괄 평가 계획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요구 분석과 평가의 관계가 선행적으로 보이지만 잘 설계된 시스템에서는 두 관계가 순환적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요구 분석의 마지막 부분은 하고자 하는 교수 개발의 근거가 명확해져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문제가 교육으로 해결 가능한지, 또는 학습 목표가 적합한지 판단하는 지표 설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동식, 정옥년, 장상필 역(2002). 교수설계이론의탐구. 서울: 원미사.
- 김형림, 김동식, 양용칠 편역(1996). 체제적 교수설계. 서울:교욱과학사.
- 김형립, 김기정, 성 백, 이승희, 신경섭, 신성진(2003). 학습자 이해와 교육. 서울:한국교육목회연구소.
자료평가
- 별로
- hwan2***
(2006.05.02 22:43: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