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분석-학습 환경분석, 학습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 환경분석
1) 니즈의 구체화
(1) 불일치 모형
(2) 문제 발견, 문제 해결 모형
(3) 혁신모형
2) 학습 환경 기술
교수학습 : 학습자분석
1. 학습자 분석개요
2. 개념
1) 대상 학습자 집단
2) 유사점과 차이점
3) 출발점 행동(entry behaviors) 분석
4) 잠정적 출발점 행동 설정
5)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3. 보기
1) 학습자 특성과 출발점 행동을 분석한 실제의 예
2) 학습자 특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습 환경분석

학습 환경 분석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니즈의 구체화와 두 번째는 교수 프로그램이 운영될 학습 환경에 대한 설명이라는 두 가지 단계를 포함하고 있다.

1) 니즈의 구체화
니즈의 구체화란 학습자들이 교수 목표에 도달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설계자들은 교수 설계 방향을 규명하기 위해 요구분석(needs assessment)을 실시한다. 이 요구 분석의 목적은 교수 개발의 필요성이 실재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요구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총괄 평가 계획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요구 분석과 평가의 관계가 선행적으로 보이지만 잘 설계된 시스템에서는 두 관계가 순환적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요구 분석의 마지막 부분은 하고자 하는 교수 개발의 근거가 명확해져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문제가 교육으로 해결 가능한지, 또는 학습 목표가 적합한지 판단하는 지표 설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 김동식, 정옥년, 장상필 역(2002). 교수설계이론의탐구. 서울: 원미사.
- 김형림, 김동식, 양용칠 편역(1996). 체제적 교수설계. 서울:교욱과학사.
- 김형립, 김기정, 성 백, 이승희, 신경섭, 신성진(2003). 학습자 이해와 교육. 서울:한국교육목회연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로
  • hwan2***
    (2006.05.02 22:43:17)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시의 향기(한문) 수업지도안
  • 화면에는 박수소리와 같은 음향효과를 넣어 감각적으로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활용 시, 많은 이점도 있지만 이와 같은 활동도 단순히 판서를 위한 용도보다는 수업내용 중 강조해야 할 부분이나 그림, 자료를 제시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1. 단원의 개요2. 교수목표3. 과제분석4. 학습자 및 환경 분석5. 행동목표 진술6. 평가도구 개발7. 수업전략 수립8.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교육공학] 고사성어의 이해(한문) 수업지도안
  • 학습자들은 이번 단원 학습을 위해 고사성어의 형식과 기능을 조사하는 과제를 수행해 왔으며, 주의집중력이 뛰어나고 한문 과목 성적이 가장 우수한 반이다.(2) 환경 분석① 교수설계 환경 : 인적자원은 교사 1명이며, 물적 자원으로는 교재 및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시간적 자원은 일주일이 있으며, 개념적 자원으로는 한문 교과에 대한 전공 지식과 교육공학적 지식이 있다. ② 학습 환경 : 교육 공간 및 학습공간은 교실이며, 교수매체로는 교

  • 교육공학 영어과 학습 계획서 대단원 The Future World The Future World 수업지
  • 교육공학 - 영어과 학습 계획서표면상은 내용을 다루는 것이지만 그 이면에는 내용을 매개로 자연스러운 영어구사를 유도하는 content-based instruction 영어 교수 이론을 응용하였으며 교육공학적인 총체적인 틀로서는 딕과 케리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에 입각하여 작성하였다1. 단원명2. 단원 설정 이유 및 단원 소개3. 학습자 및 환경 분석4. 지도 방법 유의점5. 교수 분석6. 성취 목표 진술7. 교수 설계8. 수업 지도안9. 평가도구 개발1. 단원명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교육의 보조물로써 교육공학을 의미한다. 다음, 1970년대에 발표된 정의에서는 교수-학습의 총체적 과정이나 절차에 대한 언급이 나오기 시작한다. 체제접근으로서의 교육공학의 개념이 시작된 것이다. 이는 교육공학이 교육을 하 나의 체제로 보고 체제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유기적인 관계에 기초하여 수업을 계획, 실행, 평 가하는 체계적인 절차 및 과정을 뜻한다. 1977년에 발표된 정의에 덧붙여진 낱말은 “인간”이다. 드디어 각각 다른 학습자의 특

  • 교육공학 용어사용 실태 및 분석
  • 분석 교수 매체(Instruction Media) ▷ 교육 매체, 교수 미디어․ 개념 :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육목표를 효과적, 효율적 그리고 매력적인 방법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학습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및 일련의 사항을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 수단 또는 제반 체제를 의미한다. 따라서 교수매체란 교수자, 칠판, 영화, 슬라이드와 같은 교재는 물론 통신혁명의 산물, 그리고 학습 환경까지도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일반적인 매체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