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고사성어의 이해(한문)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 목표

2. 교수 분석

3. 학습자 및 환경 분석

4. 행동목표 진술

5. 평가도구 개발

6. 교수 전략 수립

본문내용

(1) 학습자 분석
① 일반적 특성 : 학습자의 수는 30명이고 모두 17세(고2) 여학생이다. 중학교 교육과정부터 학교에서
한문 수업을 받아 온 경험적 특성이 있다.
② 구체적 특성 : 선행학습능력으로 옥편을 찾아 한자를 바르게 읽고 획순에 맞게 쓸 줄 안다. 또한
교사가 문법 형식을 설명해주면 문장의 구조를 이해하고 문장을 바르게 해석할 수
있다. 학습자들은 이번 단원 학습을 위해 고사성어의 형식과 기능을 조사하는 과제
를 수행해 왔으며, 주의집중력이 뛰어나고 한문 과목 성적이 가장 우수한 반이다.
(2) 환경 분석
① 교수설계 환경 : 인적자원은 교사 1명이며, 물적 자원으로는 교재 및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
시간적 자원은 일주일이 있으며, 개념적 자원으로는 한문 교과에 대한 전공 지식과
교육공학적 지식이 있다.
② 학습 환경 : 교육 공간 및 학습공간은 교실이며, 교수매체로는 교재 및 칠판, 컴퓨터를 활용한다.
수업은 50분 동안 진행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한시의 향기(한문) 수업지도안
  • 수업매체로 사용한다. 이러한 TV시청각자료를 수업에서 활용할 경우 학생들의 흥미를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유발할 수 있고 수업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한문과 같은 주요교과목이 아닌 경우에 이 같은 매체 활용은 자칫하면 학생들에게 외면 받기 쉬운 도구교과가 주요 교과에서는 활용하기 불가능한 교수 방법들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교과로 자리 할 수 있음을 보여 줄 수 있다. 1. 단원의 개요 및 목표 분석2. 학습자

  • [교육공학] 옛이야기의 멋과 재미(한문) 수업지도안
  • 수업 초반에 학습자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여러 사진을 통해서 학생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서 칠판보다 화려하고, 시각적인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사용하였다. 이외에도, 수업시간을 조금이라도 절약하고자 하여 칠판에 판서하기에는 조금 긴 시간이 들 수도 있는 학습 목표 제시하는 부분이나 신화, 전설, 민담의 특징을 설명하는 부분, 신습한자를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미리 준비한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사용하였다.그러나 ‘한문’이라는 교과의

  • 도덕과,영어과(교육,수업)학습지도, 국어과,수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사회과,과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한문과(교육,수업)학습지도 분석
  • 이해와 학습지도2) 역사의식의 발달과 학습지도3) 역사분야의 내용별 특성에 따른 학습지도Ⅵ. 과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탐구의 정의2. 탐구학습3. 탐구학습의 형태4. 교사는 수업을 실험해야 한다5. 과학과에서는 학습문제를 교사가 제시하는 것도 바람직하다Ⅶ. 한문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교수․학습지도 계획2. 교수․학습지도 방법3. 교수학습지도상의 유의점참고문헌Ⅰ. 도덕과(교육, 수업) 학습지도실제로 수업진행에 있어 모든

  • [매체교육] 매체활용교육사례 조사 및 분석
  • 교육이 가능하다고 하였으나 실제 활용하는데 미흡하다고 평가 됨.-사진 자료는 많으나 교과서 순으로 살펴 볼 수 있는 것이 아니어서 다소 난잡한 느낌을 줌.-사진 자료에 대한 기타 설명이 부족함.★★★★☆-수업 시간의 활용도가 매우 높음.(학습목표 제시 등 교사의 조작을 통해 쉽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음)-고등학교 공통과정에서 난의도가 있는 단원을 시각적 자료(애니메이션)로 쉽게 이해 시킬 수 있음. ★★☆-단순히 교과서

  • 한문과 교수 학습지도안
  • 한문과는 각종 한문 기록과 고사성어, 격언․속담, 명언․명구 등의 학습을 통하여 선인 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우리 생활 전반에 면면히 이어 온 전통 문화를 바르게 계승하고 창조적으로 발전하는 데 기여하는 교과이다.다. 한문과는 과거와 현재는 물론이고, 미래에도 한자 문화권 내에서는 상호이해 증진 및 조화로운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교과이다.3. 한문 교육의 목적고등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