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시의 향기(한문)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단원의 개요
2. 교수목표
3. 과제분석
4. 학습자 및 환경 분석
5. 행동목표 진술
6. 평가도구 개발
7. 수업전략 수립
8.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본문내용
-
4. 학습자 및 환경 분석
(1) 학습자 분석
➀ 일반적 특성
반 인원은 30명으로 성별은 모두 여자이고 나이는 16세~17세의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생이다. 학생들의 지능은 개인별 차이가 조금씩은 보이지만 보통 고등학교 1학년생과 비슷한 평균적인 수준이며 수업시간의 집중도는 다른 반에 비해 높은 편이며, 학업 성취도 역시 우수하다.
② 구체적 특성
학생들은 대부분 중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기초수준의 한자를 읽고 쓸 수 있으며, 기본적인 문법형식, 즉 한자어의 짜임구조와 문장구조를 이해하고 짧은 단위의 문장 정도만을 해석할 수 있는 수준으로 장문 해석에는 능통하지 않다. 그러나 중학교 때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정확한 학습목표 아래 학생에게 새로운 자극을 제시하고 피드백을 적절히 제공한다면 한문에 흥미를 가지고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2) 환경 분석
➀ 교수설계 환경 분석
인적자원은 교사 1명으로, 한문 교과지식과 교육공학 지식의 개념적 자원을 바탕으로 50분의 시간적 자원을 통해 교수설계 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 있다.
② 학습 환경 분석
교실이라는 교육공간, 학습공간에서 칠판・그림카드 등의 시각매체와 녹음기 등의 청각 매체, 텔레비전・비디오 등의 시청각 매체, 멀티미디어 컴퓨터 등의 복합매체를 사용해 공부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