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열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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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열린교육의 이론적 배경
①열린교육의 정의
②열린교육의 원리 및 특징
③열린교육의 목적
④열린교육의 역사
Ⅱ. 우리나라 열린교육의 실제
Ⅲ. 제 7차 교육과정과 열린교육
Ⅳ. 열린교육의 한계점
Ⅴ. 열린교육의 개선방안
Ⅵ. 열린교육의 바람직한 실제적용
VII.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열린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열린교육의 정의

열린교육이란 ‘Open Education’ 을 우리말로 고친 용어로써 우리나라에서는 ‘열린교육’ 또는 ‘오픈교육’ 등의 용어와 함께 혼용되어 왔다. 그러다가 1991년 6월 열린교육의 체제를 도입한 초등학교의 책임자들이 모여 ‘열린교육연구회’를 구성하였고 ‘Open Education’을 열린교육으로 통일하기로 결정하였다.

열린교육이란 학생에 대한 신뢰와 존중심을 바탕으로 학습의 개별화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열린 형태의 학습방법을 의미한다.

그러나 열린교육은 본질적으로 가변적인 것이며, 열린교육 자체가 사고의 개방체제로써 그 실제가 워낙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기 때문에 열린교육의 정의를 명확하게 내린다는 것은 실로 어려운 일이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1. 니버그, 데이비드, 학지사, 열린교육의 철학, 1998
2. 이중현, 내일을 여는 책,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방법 41가지, 1999
3. 황용길, 조선일보사, 열린교육이 아이들을 망친다, 1999
4. 박홍렬, 관동대학교, 열린교육 운영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1998
5. 교원대학교 통합사회 교육과정 연구위원회, 제7차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의 통합 운영
모형 및 교수․학습자료 개발, 1999
6. 전국열린교실연구응용학회, 열린수업모형탐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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