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노인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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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의 개념과 노인의 특성
1) 노인의 개념
2) 노인의 일반적 성격 특성
2. 노인교육의 개념
3. 노인교육의 영역 및 중요성
1) 노인을 위한 교육
(1) 노인을 위한 교육의 개념
(2) 노인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
2) 노인에 관한 교육
(1) 노인에 관한 교육의 개념
(2) 노인에 관한 교육의 중요성
3) 노인에 의한 교육
(1) 노인에 의한 교육의 개념
(2) 노인에 의한 교육의 중요성
4. 노인교육의 필요성
5. 노인교육의 역사
6. 한국과 선진국의 노인교육 현황 비교
1) 노인교육정책
2) 노인교육기관
3) 노인교육의 학습자
4) 노인교육프로그램
5) 노인교육전문인력
7. 노인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노인교육의 문제점
2) 노인교육의 개선방안

Ⅲ. 결론

<부록1> 인터뷰일지와 인터뷰내용 정리 및 느낀 점
<부록2> 구로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 안내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은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이루어지는 모든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하며, 영역별로는 청소년교육, 여성교육, 성인교육, 노인교육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 중에서 노인교육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노인의 모습은 경로당이나 노인정에 모여 흘러간 가요를 배운다거나 바둑이나 장기를 두고 있는 모습을 그리기 쉽다. 예전보다 쇠퇴한 체력이나 연약한 심리상태로 인해 어떠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기에는 청소년이나 성인이 습득하는 것보다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으로 인해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대해서도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것보다 취미생활측면으로만 접근을 하고, 사회적인 문제가 아니라 개인적인 문제로서 인식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늙게 되어있고, 고령화 사회의 도래로 인해 우리도 미래에 경험하게 될 노인교육에 대해 더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한 노인교육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정말 취미생활이나 복지측면으로만 이루어지고 있는지,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교육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렇지 않다면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싶어서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 보고서에서 노인교육의 학습대상자인 노인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노인교육이 무엇이며, 왜 필요하고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현재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황과 외국의 사례를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노인의 개념과 노인의 특성
1) 노인의 개념
노인이란 실질적으로 경제적 활동과 노동현장에서 은퇴하여 역할 상실과 불건강 및 소득 상실을 하고 있는 인구층을 지칭한다. 미국과 서구와 같은 외국에서는 보통 노인은 일반적으로 직장에서 은퇴하는 나이인 65세에서 시작된다고 말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60세를 전후하여 노인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있다. 인터뷰에서 알 수 있었듯이 노인 종합복지기관을 회원으로 이용할 수 있는 나이도 만 60세 이상 이어야만 가능했다. 이는 전통적인 환갑 연령이나 정년퇴직의 시기, 손자, 손녀를 볼 수 있는 시기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대체로 일정한 연령적 구분점을 그어 그 이상 전후의 사람을 노인이라고 하고 있지만 개인마다 노화에 상당한 차이가 있고, 노화에 대한 노인 자신의 주관적 인식 등에 의해 나이로 노인 여부를 구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노인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노인에 대한 정의를 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역할 상실: 주요한 사회적 지위와 역할이 상실된 상태에 있는 사람을 노인으로 규정한다.
둘째, 기능적 연령: 개인의 특수한 신체적 및 심리적 영역
참고문헌
한정란(2001), 교육노년학, 서울: 학지사.
이병순(2000). “노인교육의 현황 및 방향에 대한 연구”,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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