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지도성(리더십),인권의식,자기주도적 교수 능력, 교사 지식과 신념, 바람직한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사의 지도성(리더십)

Ⅲ. 교사의 직무
1. 학습지도
2. 생활지도
3. 자기연수
4. 학급경영
5. 평가와 사무처리
6. 학교행정의 참여와 지역사회와의 협조

Ⅳ. 교사의 태도
1. 교사는 공인된 전문화된 자격을 소유해야 한다
2. 교육애
3. 기본적 자세·태도

Ⅴ. 교사의 근무여건
1. 문제점
2. 개선 방안
1) 교사를 위한 후생 복지시설을 충분히 마련하도록 한다
2) 교사의 근무조건이 모든 교사에게 평등하게 적용되도록 한다
3) 학급당 재적수 감축과 주당 수업시수 감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4) 학교교육 활동은 실적 위주에서 탈피하여 내실화를 추구해야 한다
5)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협조와 지역사회와의 협조 체제를 강화한다

Ⅵ. 교사의 인권의식

Ⅶ. 교사의 자기주도적 교수 능력
1. 교육과정의 성격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교사의 역할이 변하고 있다는 점
2.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전제로서 교사의 자기 주도적 교수 능력 요구
3. 열린 교육의 확산에 따른 교실 변화를 위해 교사의 자기 주도적 교수 능력이 필요

Ⅷ. 교사의 지식과 신념

Ⅸ. 바람직한 교사상
1. 조직의 영역
2. 수업시간의 이용
3. 학급분위기 조성
4. 학급관리
5. 일상적인 수업행동 및 습관
6. 암송과 피드백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교육의 변화를 나타내는 말들을 생각해 보면 다양성, 창의성, 학생중심, 수월성, 개별성, 정보화 교육 등의 단어들이 떠오른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들은 피상적인 부분에서의 변화를 말 할 뿐 진정한 학교교육의 변화를 이야기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다양성이나 창의성은 단순히 교육프로그램의 문제를 이야기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된다. 그것은 교육과정의 운영과 교육 시스템의 변화까지를 이야기하지 않고는 말할 수 없다. 프로그램에만 매몰된 창의성 교육은 아이들에게 단순히 재미있는 프로그램에 지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창의성이나 다양성이라는 말에는 가치 판단의 문제가 배제되어 있다는 사실도 우리는 그냥 놓칠 수 없다.
요즈음 매스컴에서 떠들어대는 창의성 교육이란 말을 보아도 그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창의성이란 얼마나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가? 에 대한 척도일 뿐이다. 다른 사람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발휘되는 창의성은 상품을 만들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인류 전체의 미래나 공동체가 함께 고민해야한 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창의적인 생각과 고민을 가지지 못한다. 창의성 교육에 열성적인 학부모들이 장애아 시설이나 장례 공원 등의 건립에 대해서는 반대하며 예전의 고루한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나, “나는 나”를 외치는 청소년들이 결국 매스컴이 떠드는 연예인들의 머리 스타일이나 옷차림을 흉내 내며 획일화된 개성을 드러내는 것을 보면 창의성 교육이라는 말이 얼마나 허울뿐인 말인지를 쉽게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이은혜(2005), 교사의 멘토링 지도가 중등학생들의 신체적 안정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무근 외(1997), 직업능력인증제 도입을 위한 정책연구, 서울 : 교육부
유승용, 리더스 토크 리더쉽 - 리더가 말하는 리더쉽과 성공철학, 무한펴냄
윤종혁(2004), 지도력 부족 교원에 대한 관리 정책, 교육정책포럼
제임스M.베너 주니어 외, 이창신 역, 훌륭한 교사는 이렇게 가르친다, 풀빛출판사
하승수 외(1999), 교사의 권리 학생의 인권, 사계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하고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하시오go
  • 교사들의 자연스러운 노력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학교 교육에서야 비로소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신장될 수 있을 것이다. 학습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우리의 노력이 성공을 거두려면 다음과 같은 변화가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1) 학습에서 학습자의 주체적인 해석 과정을 매우 중시해야 한다.사람마다 누구에게나 가치 있는 일단의 지식체가 있다. 따라서 동일한 학습 내용일지라도 모돈 사람에게 같은 방식으로 이

  • [교육학, 리더십] 통합교육에서교육리더십찾기
  • Ⅰ. 서 론1. 주제에 대한 개요2. 주제 설정 동기3. 주제 연구에 대한 한계점4. 주제 연구 목표Ⅱ. 본 론1.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통합교육의 개념 및 현황(- VTR : 대진여고 연극반의 연극상영)2. 통합교육 내에서 교사가 발휘하여야 할 리더십2 - 1. 바람직한 교사상으로서의 ‘도덕 리더십’2 - 2. 전환교육 시도로서의 ‘변혁적 리더십’2 - 3. 다발적인 참여의식을 갖춘 ‘층 리더십’2 - 4. 사회적 성취를 위해 발휘될 ‘수업 리더십’(-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바람직한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생활 지도 및 인성 영역을 조사해보았다.그 밖에 주 5일제로 변환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더 큰 학습의 장을 제공해주고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는 특색 있는 교육 과정 영역과 교사와 학생의 능력을 동시에 성장시켜줄 수 있는 공개 수업 및 신나는 학교 만들기 사례를 조사해보았다.다음 장부터는 각 영역에 해당되는 학교 사례를 조사하고 실제 학교 현장과 이론을 비교 분석한 것을 자세히 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지식*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 학생이 능동적 학습을 하게끔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조력자.-구성주의 교육관의 문제점*학생마다 개별적인 구성적 인식활동을 보장해야 하므로, 학교교육의 교육과정을 체계화하기 어려움*체계적인 교육활동이 어려우므로 기초학력이 낮아질 위험성*학습자 스스로 교육목표, 내용, 방법을 정해야 하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이론서양교육사1.고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사론 -`최신 교육학개론`을 중심으로
  • 주도적 역할을 하게 하는 교수방법을 개발하려 노력하였고 교사교육의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에서의 교육의 목적은 “문화전수”라 꼽을 수 있다. 교육이란 세계를 알고 이에 대한 우리의 관계를 파악하여 질서를 갖추어 이에 적응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결국, 교사는 지식을 잘 알고 있어야하며 제대로 가르치는 일을 본분으로 삼고 학생들은 지식을 통하여 삶을 잘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 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