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지도성(리더십),인권의식,자기주도적 교수 능력, 교사 지식과 신념, 바람직한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사의 지도성(리더십)
Ⅲ. 교사의 직무
1. 학습지도
2. 생활지도
3. 자기연수
4. 학급경영
5. 평가와 사무처리
6. 학교행정의 참여와 지역사회와의 협조
Ⅳ. 교사의 태도
1. 교사는 공인된 전문화된 자격을 소유해야 한다
2. 교육애
3. 기본적 자세·태도
Ⅴ. 교사의 근무여건
1. 문제점
2. 개선 방안
1) 교사를 위한 후생 복지시설을 충분히 마련하도록 한다
2) 교사의 근무조건이 모든 교사에게 평등하게 적용되도록 한다
3) 학급당 재적수 감축과 주당 수업시수 감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4) 학교교육 활동은 실적 위주에서 탈피하여 내실화를 추구해야 한다
5)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협조와 지역사회와의 협조 체제를 강화한다
Ⅵ. 교사의 인권의식
Ⅶ. 교사의 자기주도적 교수 능력
1. 교육과정의 성격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교사의 역할이 변하고 있다는 점
2.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전제로서 교사의 자기 주도적 교수 능력 요구
3. 열린 교육의 확산에 따른 교실 변화를 위해 교사의 자기 주도적 교수 능력이 필요
Ⅷ. 교사의 지식과 신념
Ⅸ. 바람직한 교사상
1. 조직의 영역
2. 수업시간의 이용
3. 학급분위기 조성
4. 학급관리
5. 일상적인 수업행동 및 습관
6. 암송과 피드백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 교육의 변화를 나타내는 말들을 생각해 보면 다양성, 창의성, 학생중심, 수월성, 개별성, 정보화 교육 등의 단어들이 떠오른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들은 피상적인 부분에서의 변화를 말 할 뿐 진정한 학교교육의 변화를 이야기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다양성이나 창의성은 단순히 교육프로그램의 문제를 이야기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된다. 그것은 교육과정의 운영과 교육 시스템의 변화까지를 이야기하지 않고는 말할 수 없다. 프로그램에만 매몰된 창의성 교육은 아이들에게 단순히 재미있는 프로그램에 지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창의성이나 다양성이라는 말에는 가치 판단의 문제가 배제되어 있다는 사실도 우리는 그냥 놓칠 수 없다.
요즈음 매스컴에서 떠들어대는 창의성 교육이란 말을 보아도 그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창의성이란 얼마나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가? 에 대한 척도일 뿐이다. 다른 사람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발휘되는 창의성은 상품을 만들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인류 전체의 미래나 공동체가 함께 고민해야한 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창의적인 생각과 고민을 가지지 못한다. 창의성 교육에 열성적인 학부모들이 장애아 시설이나 장례 공원 등의 건립에 대해서는 반대하며 예전의 고루한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나, “나는 나”를 외치는 청소년들이 결국 매스컴이 떠드는 연예인들의 머리 스타일이나 옷차림을 흉내 내며 획일화된 개성을 드러내는 것을 보면 창의성 교육이라는 말이 얼마나 허울뿐인 말인지를 쉽게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은혜(2005), 교사의 멘토링 지도가 중등학생들의 신체적 안정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무근 외(1997), 직업능력인증제 도입을 위한 정책연구, 서울 : 교육부
유승용, 리더스 토크 리더쉽 - 리더가 말하는 리더쉽과 성공철학, 무한펴냄
윤종혁(2004), 지도력 부족 교원에 대한 관리 정책, 교육정책포럼
제임스M.베너 주니어 외, 이창신 역, 훌륭한 교사는 이렇게 가르친다, 풀빛출판사
하승수 외(1999), 교사의 권리 학생의 인권, 사계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