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루소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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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애

2. 자연중심 교육사상

3. 사상사적 의미

본문내용
1. 생애
1712년 6월 2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출생하였다.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시계공을 업으로 중류생활을 한 신흥 부르주아였다. 어머니 수잔나는 둘째 아들인 루소를 낳은 지 10일 만에 세상을 떠났다. 루소는 자신의 생명과 어머니의 죽음을 맞바꾸었다는데 대해서 영원한 회한과 죄책감을 느꼈다. 루소는 모성애를 동경하였으며 어머니에 대한 감정과 그리움은 대신 아버지에 강한 의존 감정으로 발전했다. 루소의 아버지는 루소를 정규교육을 시키지 않고 「플루타크 영웅전」 등의 소설을 읽게 하였다. 그는 자식에 대한 사랑이 강했으며, 따라서 루소에게 있어서 아버지는 어머니였고 소꼽친구였다. 10세 때는 아버지마저 집을 나가 숙부에게 맡겨졌다. 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성장한 루소는 내향적이고 사회성이 없으며, 고독을 좋아하고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심리적으로 방황하는 삶의 성격이 형성되었다.
1725년에 시계조각사 듀코망 밑에서 5년 계약을 맺고 제자가 되었다. 이 때 듀코망의 폭력과 학대로 루소는 거짓말과 도둑질하는 인간으로 변질되어 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여러 가지 책에 몰두하기 시작했는데, 그는 점점 나빠져가는 자신의 부도덕한 행실에 대한 혐오와 고독한 기질과 공상하는 버릇이 생겼다.
16세가 되는 1728년에는 방랑의 길을 떠났다. 그러던 중 퐁티에르신부를 만났으며 그는 침실을 제공해 주고 카톨릭 교리문답을 가르쳐 주었다. 또한 바랑 부인을 소개시켜 주었다. 바랑부인의 곁에서 약 10년 간 정착생활을 했다.
1740년 28세 때 바랑부인 곁을 떠나 새 출발을 하게되었다. 지금까지의 의존적인 생활에서 독립적이고 전투적인 생활이 시작된 것이다. 1742년 30세 때 파리로 갔다.
1749년 디종의 아카데미 현상 논문에 당선한 「학문과 예술론 Discours sur les sciences et les arts」을 출판하여 사상가로서 인정받게 되었다. 그 뒤 「인간불평등기원론 Discours sur lꡑorigine de lꡑingalit parmi les hommes」(1755), 「정치 경제론 De lꡑconomie politique」(1755), 「언어기원론 Essai sur lꡑorigine des langues」(사후 간행) 등을 쓰면서 디드로를 비롯하여 진보를 기치로 내세우는 백과전서파 철학자나 볼테르 등과의 견해 차이를 분명히 하였다. 독자적 입장에 선 루소는 다시 서간체 연애소설 「신 엘로이즈 Nouvelle Elose」(1761),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논한 「민약론 Du Contrat social」(1762), 소설 형식의 교육론 「에밀 Emile」(1762) 등의 대작을 차례로 출판하였는데, 특히 「신 엘로이즈」의 성공은 대단하였다. 그러나 「에밀」이 출판되자 파리대학 신학부가 이를 고발, 파리 고등법원은 루소에 대하여 유죄를 논고함과 동시에 체포령을 내려 스위스 ․영국 등으로 도피하였다. 영국에서 흄과 격렬한 논쟁을 일으킨 후, 프랑스로 돌아와 각지를 전전하면서 자전적 작품인 「고백록 Les Confessions」을 집필하였다.
1768년 1745년이래 함께 지내온 테레즈 르바쇠르와 정식으로 결혼하였다. 그가 죽은 지 11년 후에 프랑스 혁명이 일어났는데, 그의 자유민권 사상은 혁명지도자들의 사상적 지주가 되었다. 1794년 유해를 팡테옹(위인들을 추모하는 파리의 성당)으로 옮겨 볼테르와 나란히 묻었다.

참고문헌
루소의 교육론 -에밀- 안인희 민서당 1990 p.41~47
위대한 교육사상가들2 연세대학교 교육철한연구회 교육과학사 2001 p.217~223 238~243
교욱의 역사와 사상 노상우 교육과학사 2004 p.123~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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