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유아교육]교육사상가(유아교육) 아리스토텔레스와 에라스무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터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소와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가(유아교육) 피히테와 프뢰벨, 교육사상가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사상가(유아교육) 아리스토텔레스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철학적 입장

Ⅱ. 교육사상가(유아교육) 에라스무스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교육특징

Ⅲ.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터

Ⅳ. 교육사상가(유아교육) 코메니우스
1. 생애 및 사상적 배경
2. 교육사상

Ⅴ.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소
1. 루소의 아동관
2. 자연주의 교육

Ⅵ. 교육사상가(유아교육) 페스탈로치
1. 삼육론(三育論)
2. 가정교육론
3. 인간성 삼단층론(人間性 三斷層論)
4. 사회교육론
5. 체벌교육론

Ⅶ. 교육사상가(유아교육) 피히테

Ⅷ. 교육사상가(유아교육) 프뢰벨
1. 교육의 목적
2. 교사의 역할
3.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4. 교육의 방법

Ⅸ.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몬테소리

Ⅹ.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마르틴부버
1. 마르틴부버의 생애
2. 마르틴부버의 교육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사상가(유아교육) 아리스토텔레스

1. 교육목적

중용(中庸)의 덕을 쌓아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는 자유인의 양성

2. 교육내용

초등교육(신체발육단계)
중등교육(정서훈련, 습관형성단계)
고등교육(이성적 훈련)

3. 교육방법

변증법적
객관적, 과학적 방법(논리학의 창시자)
이상의 방법은 스콜라철학과 초기 실학주의에 영향을 주었음.

4. 철학적 입장

"사물의 본질은 개개의 사물에 내재한다"는 실재론 주장(질료와 형상), 현실주의

Ⅱ. 교육사상가(유아교육) 에라스무스

1. 교육목적

기독교적 인문주의자

2. 교육내용

고전과 성서문학을 중시

3. 교육방법

『아동자유교육』에서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를 중시한 교육.

4. 교육특징

- 조기교육
- 교사의 중요성
- 교육의 기회균등
- 태아교육과 가정교육 중시
- 종교개혁의 선구자
- 그의 교육사상은 자유주의교육과 인문중심 학교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줌
참고문헌
* 몰티머 애들러(1982), 젊은이를 위한 아리스토텔레스
* 스털링P(1963),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 앤서니 고틀립 지음·이정우 옮김, 서양철학의 파노라마 산해
* 오천석(1978), 교육철학신강, 교학연구사
* 하기락(1981), 서양철학사, 형설출판사
* 한국문화원 논총(1983), 루소의 아동교육 사상,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 Bainton, R. H.·이태종(1988), 마틴 루터의 생애, 서울 : 생명의말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에라스무스, 피히테, 프뢰벨, 페스탈로치, 애플의 교육사상
  • 에라스무스, 피히테, 프뢰벨, 페스탈로치, 애플의 교육사상1. 에라스무스(1) 생 애 북구 인문주의의 제일인자인 에라스무스는 1466년 10월 27일에 화란의 항구 도시인 로텔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게리트는 하우다의 사교였으며, 어머니는 제벤버겐의 의사의 딸 마카래타였다. 당시의 화란은 저지라는 뜻으로 네덜란드라 불리었으며 불란서 왕국의 대영주 부르고뉴공의 영토였으나 15세기 말경 독일왕국 맥시미리안 1세가 부르고뉴공가 출신의 왕

  •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과 이타르,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세강과 스펜서, 유아교육사상 엘렌케이와 몬테소리
  •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과 이타르,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세강과 스펜서,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엘렌케이와 몬테소리 분석Ⅰ.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1. 교육의 목적2. 교육단계와 교육방법Ⅱ.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로크Ⅲ.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페스탈로치1. 삼육론2. 가정교육론1) 개념2) 목표3) 내용4) 방법5) 체제3. 인간성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교육그리스 교육은 크게 네 가지의 시대로 구분한다. 호메르스 시대-유사시대 -과도시대-세계주의 시대-그리스 교육의 실제: 그리스인의 생활이상은 인간의 선미에 있었다. 교육의 목적으로 개인의 제능력을 원만하게, 건전하게 발전시키는 것. 개인으로 하여금 선미의 관념을 갖고 품위를 보존케하는 것, 선량한 공민, 즉 자유민이 되게 하는 것이고 교과는 체육과 음악이었는데 나중에 문법, 수사, 수학, 천문, 기하학 등을 수학하였다.-사상가 :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은 대화를 통한 자극의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➂ 교육은 점진적 방법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❾ 유아기 교육➀ 음악과 체육을 통한 교육 중시 : 여기서 음악은 성격을 형성하며, 영혼이 가진 욕망을 다스리게 하여 감정과 성격을 세련되게 할 뿐만 아니라 건강의 유지와 회복에도 이바지하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고 보았다.➁ 동화의 중시➂ 놀이를 통한 교육 중시 4) 아리스토텔레스❶ 아리스토텔레스는 마케도니아 왕의 의사이며 의학과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