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세계의 교육사상가 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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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원리
(4)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
(5) 몬테소리의 교육방법에 대한 비판

2. 루소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

3. 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사상
(1) 프레이리의 의식화 교육론
(2) 프레이리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

4.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학교제도

5. 로크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5) 교육방법
(6) 교육기관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몬테소리는 이탈리아의 의사이자 교육가이다. 처음에는 정신박약아 교육 연구·실천에 종사하다가, 그 뒤 로마의 슬럼가에 연 <어린이의 집>에서 그 연구 성과를 보통 아동에게 적용하여 이른바 <몬테소리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녀는 의사로서의 경험에 기초하여 생리학·정신병리학·실험심리학을 원용하여 교육을 연구하였다. 특히 W. 분트를 모방하여 무엇에도 방해받지 않고 자발적으로 활동하는, 이른바 순수상태인 아이를 자세히 관찰함으로써 <과학적>인 교육학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그녀는 그러한 관찰에 의하여 <민감기> <흡수정신> 등을 발견하고 자유로이 활동할 수 있는, 아무런 간섭이 없는 환경에 놓이기만 한다면 어린이 내부에 갖추어져 있는 생명이 스스로 발전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어린이는 자유로운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자율성·자발성을 배울 수가 있다고 했다. 그것은 단순히 외적 환경만을 갖추고 학습의 내용·방향설정에는 간섭하지 않는 소극적 교육론이 아니고, 부수학습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그것을 추진하고자 하였다.
그녀는 1898년부터 2년간 부속병원 수련의 시절을 거치면서 정신지체아를 다루었다. 이때 정신지체아들에 대한 교육자료 수집 중 정신지체교육의 선구자인 이타르(T. Itard 1774~1838 )와 세강(E. Sequin 1812~1880)을 만나 많은 연구 중에 감각 교구를 개발하였다. 1901년 로마대학에 재 입학하여 좀 더 심도 있는 학문에 몰입하여 교육철학, 심리학 등을 연구하였으며 실지로 돕는 교사의 역할을 강조한다는 것과 정신 집중은 정신에 영양을 공급한다는 의미를 알게 되었다.1907년 산로렌조에 최초의 몬테소리 어린이 집(Casa dei Bambini)을 비롯 여러 곳에 어린이 집을 설립하였다. 그녀가 실천한 몬테소리 교육 방법은 인도주의적 교육 사상을 기초로 한 새롭고 독특한 것이었다. 이 때 사용한 교구가 몬테소리 교구이다. 몬테소리는 자기 스스로 성장하려고 노력하고 내적 생명력을 지니고 있으므로 아동의 생명력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 몬테소리 교육 사상의 중핵을 이루고 있다. 1918년 이후 길패트릭(William Kilpatrick 1871-1952)을 중심으로 하여 죤 듀이를 추종하는 진보주의 교육학자들의 비평을 받으면서부터 30여년간(1920~1950) 잠복기로 접어들었다. 종전 후인 1946년 네덜란드로 이주하여 교구제작 학습 작업 제시(Presentation)를 지속적으로 연구하였다.1946년 네덜란드에서 `우주교육`(Cosmic Education) 강의를 비롯하여 그의 아들 마리오 몬테소리(Mario m. Montessori)와 함께 몬테소리 교육의 재창초기를 맞이하였다.
참고문헌
유아교육 사상의 이해, 팽영일역, 창지사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이영숙, 창지사
루소의 교육론, 안인희, 형지 출판사
교육이란 무엇인가, 이혜영 외. 한길사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이숙종, 교육과학사
로크, 우도 틸 저·이남석 역,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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