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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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루소의 생애
2. 교육의 고전 『에밀』의 내용
3. 저서를 통해 본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4. 교육방법
5. 교육사적 의의

결론
본문내용
2. 교육의 고전 『에밀』의 내용
루소는 인간성장의 자연적 단계에 따라『에밀』을 5부로 구성하였다. 에밀이라는 이름을 가진 한 남자아이의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그리고 결혼하기까지의 다섯 단계로 나누었다.
제 1단계에서는 우선 신체의 발육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 시기의 양육 방법은 자연질서에 따라야 함을 강조하였다. 루소의 자유는 사물의 필연성이 가르치는 자연적 자유인 것이다.
제 2단계의 교육 또한 자연에 의한 교육이다. 루소는 이 시기에 발달하는 감각기관의 훈련이 신체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이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이 시기에 책을 통해서 감각훈련을 하거나 지식을 얻는다는 것은 무의미할 뿐 아니라 유해하다는 것이다.
제 3단계의 교육은 에밀에서 제 3부와 제 4부에 해당되는 시기의 교육이다. 12세에서 15세까지에는 신체적.감각적 발달에 기초를 두고 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시기였다. 지적 훈련만이 아니라 육체적 훈련 또는 육체 노동의 필요성도 함께 강조한다. 육체노동은 어른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연령에 맞는 신체 단련을 그리고 일하는 것에 대한 정당한 이해를 그 목표로 하였다.
청년기의 교육은 루소의 가장 의도적이고 본격적이 교육론이 전개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들어서 본격적인 지적 교육이 실시된다. 역사, 문학, 철학, 법률 등의 다양한 학과목이 교수내용이며, 뿐만 아니라 청년기에 가장 깊은 영향을 주는 사람과 종교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안인희, 『루소의 교육론』, 교육과학사
* 안호상, 『루소』, 서울 : 대양 서적
* 노희관.이용남 편저,『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문음사
*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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