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장 과정별 쓰기 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내용 조직하기 지도
가. 내용 조직하기 지도의 원리

나. 내용 조직하기 지도 방법
1) 다발짓기(Clustering)
2) 생각 그물 만들기(mind mapping)
3) 얼개짜기 (Outlining)
4) 협의하기

다. 표현하기 지도 방법
표현하기 지도의 원리
표현하기 지도 방법
1) 말로 쓰기 (oral composition)
2) 내리 쓰기(free writing)
3) 컴퓨터 활용하기
4) 수사학적 기법 활용하기
5) 문장 쓰기 전략 활용하기
6) 의미 지도 그리기(semantic mapping)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내용 조직하기 지도

가. 내용 조직하기 지도의 원리

학생들에게 일련의 과정을 거쳐 글을 써 보게 하면 아이디어를 많이 생성하는데 이것을 어떻게 조직해야 할지 난감해 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조직하는 능력이 부족해서 그렇다. 이런 학생들에게는 글의 주제나 목적, 독자 등을 고려하여 생성된 내용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을 집중적으로 가르쳐주어야 한다.
조직하기는 글의 응집성과 통일성을 길러주고 아이디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또 한편으로는 글을 어떤 순서로 쓰는 것이 좋은지를 생각해 보게 하는 활동이다.
아이디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게 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것을 시각화해 보게 하는 것이다. 자기가 쓸 글의 주제나 조직 방식 들을 생각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시각화해 보게 하면 글의 전체 구조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초고를 쓸 때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이디어 조직 활동은 그 자체로도 중요한 교육 목적이다. 아이디어 조직 활동은 사고력을 키우는데 유용하고 이는 좋은 글을 쓰는 중요한 기반이 된다.
조직능력은 하루아침에 길러지는 것이 아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고 처음에는 교사가 여러 차례 시범을 보여주거나 예를 들어주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에게 조직 활동을 강조하다보면 전적으로 여기에만 매달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조직하는 과정에서 필요하면 얼른 떠올리기나 이야기 나누기 등의 활동을 통해 내용을 좀 더 풍성히 하도록 해본다. 그렇지 않으면 학습자가 아이디어를 조직하는 과정에서아이디어 생성으로의 회귀에 대해 주의하지 않기 때문에 이른바 선조화의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영목,『작문교육론』, 역락, 2008.
소년조선일보, ‘논술 따라잡기 - 얼개 짜기’ , 2004.
이수정, 「인터넷 정보 검색을 활용한 설명문 쓰기 지도 방안 연구」,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이재승,『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교육과학사, 2009.
이재승,『쓰기 과정에서의 자동성과 통제성』,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론] 박영목, <독서교육론> 요약
  • 제 기제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 2) 독해 과정 조정에 대한 연구 방법* 과정 중심의 연구 방법에서의 독해 과정 조정에 대한 연구 방법① 피험자의 구두 보고② 독서 진행 과정의 측정, 질문에 대한 독자의 반응 분석③ 이해 정도에 대한 독자의 인식 분석④ 빈칸 메우기 결과 분석⑤ 왜곡된 텍스트의 독해 결과 분석 3) 독해 과정에서의 인지 조정 작용* 성공적인 독해를 결정짓는 요인① 독서 목적 설정② 독서 목적에 따른 독서 행위의 조정③ 중

  • [교육과정] 대한민국 영어과 교육과정 변천과 초등영어교육 분석
  • 제중심 교수법상황중심 교수법전신반응 교수법발음중심 교수법Ⅲ. 교육과정별 특징1. 교수 요목기(1945-1954)이 시기에는 광복이 후 통합된 교육과정이 준비되지 못한 시기이므로 각 교과목별 분과주의에 입각하여 교과 활동이 이루어졌다. 영어과 교수요목은 1) 교수 요지 2) 교수 방침 3) 교수 사항 4) 교수 상 주의로 구성되며 영어의 기초 능력 배양을 위한 최소한의 교과 내용과 지도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교수 시간 배당 수는 주당 5시간씩 연간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지도록 하는 검사방법) 두 가지를 실시3장. 청각 생리1) 청기의 구조 외이의 구조// 외부로부터 전달되는 음이 청기에 맨 처음 와 닿는 부분이다. 외이는 이개와 외이도로 구성 되며 이개는 연골로 되어 있으며 집음 기능을 하나. 그 역할은 크지 않다. 또 외이도는 외부로부터 이물질이 침입하는 것을 막는 방어 작용과 공명기의 역할을 한다. 중이의 구조// 소리를 고체 진동으로 바꾸어 내이의 임파액으로 전달하는 기능이며 고막, 고실, 이소골, 내이

  • [국어교육론]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방법
  • 쓰기의 인지적 과정 모형 2.2. 최현섭 외의 전략 중심 쓰기 교수-학습 모형 2.3. 원진숙의 문제 해결 중심의 쓰기 과정 모형 2.4.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의 대화 중심 쓰기 과정 모형 3.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전략 - 전략 중심의 쓰기 교수․학습 3.1 과정 중심 쓰기 교수 학습 원리 3.2 과정 중심 쓰기 과정의 구분 방식 3.3 과정별 쓰기 지도 전략 4 과정중심쓰기에서의 평가 4.1. 과정중심 쓰기 평가의 개념 4.2. 과정 중심 쓰기 평가 방법 4.3. 과정 중심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지도성 → 평가(3) 교육행정 영역의 종합모형․교육행정의 영역에 대한 2원적 접근① 내용별 영역- 교육내용, 목표, 과정, 자료, 방법 / 학생인사 / 교직원인사, 교원, 사무직원 / 시설행정 / 재정 / 사무관리 / 홍보 / 연구② 과정별 영역 - 기획 / 정책 결정 / 조직 / 교신 / 지도 / 조정 / 통제 / 평가․삼차원적 교육행정가의 행위모형 ① 과정 - 평가, 지도성, 조직, 계획, 의사결정 ② 조직 - 교육부, 시도 교육청, 지역 교육청, 학교 ③ 과업 - 교육과정, 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