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아동교육과정-계절 교육 활동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 배경

2) 성경적 지식

3) 일반적 지식

4) 주제에 따른 목표 및 주요 개념

5) 주제에 따른 조직망

6) 주제별 활동 계획안

7) 활동 계획안 - 이야기나누기 / 동화 / 신체표현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배경

계절은 유아들이 살아가면서 피부로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창조물 중 하나이다. 또한 각 계절에 따라 자연환경 및 생활모습이 바뀌기 때문에 유아들도 계절이 바뀌는 것에 큰 관심을 갖는다.
일반적으로 '계절'이라는 주제를 전개해 나갈 때, 각 계절이 시작할 때 즈음의 달(예: 4월의 생활주제 '봄')에 그 계절에 대해 활동을 해 나간다. 구체적으로 해당 계절의 날씨와 대표적인 동`식물, 생활모습(의`식`주), 놀이 등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4가지의 계절은 하나하나의 특징이 뚜렷하면서도 연속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하나님의 창조사역을 전반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창조물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살아가는 모든 환경, 동`식물과 날씨와 같은 것들을 만드시고 '계절'이라는 개념을 추가하셨다. 그럼으로써 하나님께서 만드신 창조물들이 계절에 따라 자라나고 열매를 맺게 하시는 섭리를 만드셨다. 또한 사람도 '계절'이라는 섭리 안에 살아가도록 하시면서 하나님께서 주신 창조물들을 다스리라는 문화명령을 주셨다.

일반적으로 진행해왔던 활동에서는 각 계절에 대한 정보 전달에만 국한되어 왔다면, 우리는 '계절'을 하나님의 창조`타락`구속과 문화명령으로 접근해 보려고 한다.
구체적인‘계절’의 활동 내용으로는 성경적으로 하나님이 계절을 창조하신 것과 성경에서의 계절의 원리, 각 계절의 특징, 계절에 대한 우리의 문화, 최근 환경오염으로 파생된 이상기후에 따른 계절의 변화로 살펴 볼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계절을 창조하실 때 다른 피조물과 마찬가지로 말씀으로 창조 하셨다. 그 계절은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이루어져 간다.
성경적으로 각 계절의 특징을 살펴보면 하나님께서는 다양한 계절을 우리에게 주셨고 그 계절은 계절에 따른 특징적인 날씨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적인 날씨들은 하나님의 피조물이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자라도록 한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지리적인 환경에 따라 다른 기후들을 주셨다.
계절에 대한 우리의 문화를 살펴보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지혜를 주심에 따라 우리가 땅에서 소산물을 거둘 수 있도록 하셨다. 이에 따라 성경에서는 맥추절과 추수감사절 등의 절기가 생겼다. 이러한 절기를 통해 우리를 먹이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도록 하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 유아교육과정 종합 교육계획안
  • 교육Ⅱ. 교육방법1. 특성 늘푸른 유치원은 믿음, 소망, 사랑, 은혜, 기쁨의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개인의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며, 개인차를 인정하며 개방적인 활동계획을 통한 ‘개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교육’◇ 자연과 함께 하는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생태학적 자연 학습장을 운영하는 ‘자연과 하나 되는 교육’◇ 아동의 발달과 흥미 존중,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놀이를 통한 통합적 교육과정을 운영하는‘아동 중심의 교육’◇

  • [유아교육] 어린이집 놀이방 개원과 운영
  • 교육과정 속에 영유아기 동안에 겪게 되는 종교적 분위기와 그 경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 프로젝트 주제와 생활중심, 경험중심, 활동중심의 내용이 하나님 중심의 기독교적인 내용에 통합되도록 한다. 이 외에 기독교 행사를 운영하며, 부활절, 추수감사절, 성탄절은 행사 일에 만 행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일과 속에서 유아들은 기독교적 관점에서 각 날이 의미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예배, 성경동화, 찬양, 기도 등의 활동을 자연스럽게 놀이 상황

  • [유아교육과정 교육계획안] 푸른 숲 유치원 교육 계획안 -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안
  • 교육계획안 3. 월간 교육계획안4. 주간 교육계획안5. 일일 교육계획안Ⅴ. 마치며Ⅰ. 들어가며 유아교사로서 유아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 만한 교육 계획을 세우는 일은 굉장히 중요하다. 이는 곧 교육계획안의 작성으로 이어지는데,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교육 계획을 세우는 것은 실제 활동을 위해 교사가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해야 할 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꼭 필요한 과정이라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

  • [대학교] 성결대학교 완전정리
  • 교육을 강화하여 모든 학생들이 기독교적인 인격함양에 주력하고 있다. (2) 창의적 학문탐구와 활용 성결대학교는 기독교 정신에 기초하여 학문연구에 있어서의 창의성과 실용성을 심화 발전시키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 창의적 학문 탈구와 활용은 지성의 전당인 대학의 역할 가운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먼저 학문을 하는 바른 자세의 확립을 위한 것이다. 학문에 임하는 진지한 마음가짐,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의 과정을 중시하는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교육과정3.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Ⅴ.기독교 세계관의 정의와 기독교 세계관의 중요성Ⅵ.성경적 유아관 (또는 인간관)Ⅶ.기독교 유아교육 방법의 원리Ⅷ.기독교 유아교육의 통합적 접근1. 통합 및 교육과정 통합의 의미2.일반교육 측면에서의 통합교육3. 통합을 위한 접근방식4. 통합을 위한 목표 및 원리5. 4~5세 : 주제중심6. 5세 : 프로젝트 접근 중심7. 절기행사 프로그램*기독교 유치원의 성경적 통합교육 과정 실제-연간 교육 계획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