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어린이집 놀이방 개원과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원이름
2. 원 훈
3. 교육철학
1) 듀이의 진보주의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3)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이론
4. 교육목표
5. 교육내용
6. 교수학습방법
7. 연간 교육 계획안 (프로젝트 접근법)
8. 기독교 교육 (토요일)
9. 하루 일과 안내
10. 건강교육
11. 안전교육
16. 실내 환경
17. 실외 환경
- 본문내용
-
1)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이란 인간이 사회,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성장, 발달하는 것이다. 즉 인간과 환경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생활을 통한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 과정을 거치면서 인간이 성장한다. 교육은 곧 생활이고 성장이며, 경험의 재구성 과정인 것이다. 인간의 사고와 행동은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주체적인 인간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인간은 이러한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경험을 얻게 되고 그로 인해 변화가 생긴다. 여기서, 경험은 사고가 개입되어 있을 때 참의미를 가지며, 아동의 경험에서 출발하여 교 육 과정과 연속성을 가질 때 학습으로서의 효과를 가진다. 아동은 선천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능력, 경험을 통하여 학습하는 능력, 이전의 경험을 나중의 문제에 활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이러한 선 천적 능력이 향하는 대로 지식을 갖추도록 지도하는 것을 교육이라고 본다. 아동은 매우 능력 있고 활동적인 존재이며,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존재이며, 아동중심 교육은 이러한 아동의 존재로부터 출발하여 지식으 로 안내하는 교육을 말하는 것이다.
듀이가 강조하는 경험, 흥미, 사회적 적응, 상호작용, 아동중심 교육, 활동중심 교육 등이 본원의 교육과정에 도입되며, 구체적으로는 영아들의 흥미에 기초한 자유 선택 활동과 흥미 영역, 일상생활에 관련된 여러 가지 활동, 지역 사회와의 연계를 위한 현장 견학 등을 교육 실제에 도입한다. 또한 유아의 현재의 삶에 초점을 맞 추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켜 주기 위하여 일반적 교육과정과 더불어 이를 보완해 주는 발현적 교육과정을 실시하여 교사에 의해 미리 정해진 교육과정을 유아들에게 전달하기보다 지속적으로 변화해 가는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