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유아교육과정 종합 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이념
1. 인간상
2.원아 및 교사 구성
3. 환경구성
4.교육목표
Ⅱ. 교육방법
1. 특성
2. 교수-학습방법
Ⅲ. 교육내용
1-1. 연간계획안
1-2. 교육 행사 및 체험 학습 연간계획안
2. 교육 예상 주제망
3. 월간계획안
4. 일일계획안
5. 급 ‧ 간식표 (2011년 6월 기준)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4.교육목표
"행복한 아이, 밝은 아이, 사랑받는 아이" 라는 원훈 아래 모든 어린이의 인격존중과 모든 어린이는
사랑받을 자격이 있음을 명시하고, 어린이 중심의 프로그램과 철학을 바탕으로 유아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과 창의성 교육에 목적을 둔다.
① 하나님의 특별한 사람으로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어린이로 성장
② 올바른 예절과 기본생활습관을 교육
③ 준비된 환경으로 창의력, 잠재력 개발
④ 또래 유아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한 공동체의식 함양
⑤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며, 환경을 소중히 하는 태도
⑥ 전인교육을 위한 영유아 중심의 통합교육
⑦ 국제화, 정보화, 다문화 시대를 선도하는 세계화 교육
Ⅱ. 교육방법
1. 특성
늘푸른 유치원은 믿음, 소망, 사랑, 은혜, 기쁨의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 개인의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며, 개인차를 인정하며 개방적인 활동계획을 통한
‘개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교육’
◇ 자연과 함께 하는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생태학적 자연 학습장을 운영하는
‘자연과 하나 되는 교육’
◇ 아동의 발달과 흥미 존중,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놀이를 통한 통합적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아동 중심의 교육’
◇ 적극적인 탐구 활동에 참여하고, 지식을 구성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전적이고
흥미로운 환경
◇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느끼며 참여할 수 있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더불어서 함께
생활 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배양하는
‘다양성을 인정하며 민주시민으로서 공동체 의식을 배양하는 교육’
- 참고문헌
-
- 서울시 보육정보센터 홈페이지 (http://seoul.childcare.go.kr)
· 어린이집 운영
· 육아정보 - 식단 및 조리법
· 기타 유치원 운영 정보 수집
- 도서 유아건강교육 (조경자, 이현숙 저 / 학지사)
- 도서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교육과정 (문미옥 저 /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와 독일의 유아교육의 실태 및 비교분석(A+)
- 유아체육 운동의 지도와 활성화방안00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원장,시설장,교사,교직원,지역사회인력,부모 등)
- [2020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출처표기] 다음 1-7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1.어린이집의 종류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2.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3.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기준을 설명하시오...7.학급편성 시 고려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녀교육프로그램] 자녀 경제 교육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