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VOD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개 요

Video On Demand의 약어로 서비스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영화나 뉴스 등의 영상 기반 서비스를 전화선이나 케이블을 통해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의 영상 서비스 사업을 말한다. VOD 서비스는 비디오 프로그램을 디지탈로 압축하여 비디오 서버에 저장하고, 가입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고속 통신망을 이용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이용자는 프로그램의 선택, 재생, 제어, 색인검색, 질의 등을 할 수가 있다.



2. 배 경

현재 전화 회사에 제공되는 1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음성 전화 서비스에 비하면 이제 시작하는 단계이지만 이처럼 VOD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 배경은 우선은 동영상 압축 기술과 이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VLSI 기술의 발전에 있다. 동영상은 음성 데이터 (64Kbps)의 400배 이상이 되는 30Mbps (SIF급, 360x240x30)의 거대한 데이터량을 발생시킨다. 그러므로 이렇게 큰 데이터량의 동영상을 그래도 저장 매체에 저장하거나 전송망에 전송한다는 것은 과거에는 불가능했다. 하지만 MPEG-1이나 MPEG-2와 같은 동영상 압축 알고리즘이 표준화되고 이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는 단일 칩이 개발되면서 MPEG-1인 경우는 20배 이상을 압축하고 1.5Mbps의 전송률이 가능한 전송로에서 전송하여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볼 수 있게 되었고 CD-ROM 한장에 72분 정도의 영화 한편을 저장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1. 전준현, Video On Demand 서비스 동향및 기술 분석, TTA저널 40호
2. 박승현, 강성수, 이만섭, VOD 서비스용 광 CATV 시스템의 모델 연구, 전자통신동향분석 제10권 제2호 1995년 7월
3. 장승석, 김정홍, 이의택, VOD 서비스를 위한 인터페이스 및 프로토콜 표준화 동향분석, 전 자통신동향분석 제10권 제3호 1995년 10월
4. 특집 VOD, 전자저널 94년 8월호
5. 임창수, ATM 기술 개발의 현황과 응용 서비스, 통신저널 1994년 10월
6. 최윤식, 김지영, Video On Demand 서비스의 현황과 추이
7. 지호준, 동영상 처리 유력 표준 MPEG분석, 마이크로소프트웨어 1994년 1월
8. 임창수, ATM 기술 개발의 현황과 응용 서비스, 통신저널 1994년 10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부모 자녀 양육 프로그램
  • 무엇인가? OX 퀴즈를 이용하여서 엄마가 아이에 대해서 얼마나 아는가 퀴즈! 이를 통해 엄마는 자기 자식을 얼마나 아는가, 자식을 한번더 생각해 볼 수 있음.- 아이들이 가정에서 가장 힘든 부분? 일단 가정 얘기 나오면 침체됨 -> 자존감 하락 이 아이들에게 자존감을 세워주기위해서는 첫째, 이혼가정은 너의 잘못이 아니다 니가 얼마나 힘든지 알고있다고 인정해주고 다독여 준다. 둘째, 경제적인 부분에서 힘드니깐 엄마에게 속으로는 그렇지 않는데

  • [모니터링]연예가중계 모니터링 사례, 서세원쇼 모니터링 사례, 한밤의TV연예 모니터링 사례, 느낌표 모니터링 사례, 일요일일요일밤에 모니터링 사례, 기분전환수요일 모니터링 사례, 왕꽃선녀님 모니터링 사례
  • 교양프로그램 모니터링-, 대한보건협회, 2008ⅲ. 고우종 외 3명, 디지털 위성방송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한국방송공학회, 1998ⅳ. 박환영, 왕꽃선녀님의 드라마 소재와 구성의 학문적 적확성고찰, 경희대학교 민속학연구소, 2005ⅴ. 이현석 외 1명, 방송 모니터링을 위한 실시간 워터마킹, 한국인터넷정보학회, 2002ⅵ. 이미향, 텔레비젼 프로그램 진행자의 유형별 추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1992ⅶ. 최수연, 텔레비전 연예정보프로그램의 특성과 의미

  • [에니매이션] 한국애니매이션이 가야할 길
  • 무엇이 드러나있었던가? 결국 이 문제는 또 다시 기획단계에서 ꡐ머천다이징을 위한 애니메이션 제작ꡑ을 염두하게 된다. 이것은 메시지를 위한 스토리, 스토리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MD요소가 아니라 거꾸로 간다. MD요소를 먼저 만들고 거기 맞춰 스토리를 만들고, 그에 맞춰 억지로 메시지를 끼워 맞추는 형국이다.5. 한국 애니메이션이 나아가야 할 방향 모색그러나 진정한 애니메이션의 위력은 어디에 있을까. 그것은 영화나 소설이나 똑같다고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 파파라치 마케팅의 효과 연구
  • 무엇보다도 큰 의의를 가진다고 생각한다.또한 파파라치 마케팅의 효과를 인지도와 호감도, 후속행동 등 전반적인 측면에서 조망한 것이 앞으로 세부적인 파파라치 마케팅 효과 연구에 기초자료로 쓰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참고 문헌이명천김요한, 『광고연구방법론』,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5.이명천김요한, 『광고학 개론』,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5.이용재, “TV 간접광고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 및 유형에 관

  • [대중매체]인터넷방송의 문제점과 대책.
  • VOD(Video On Demand)/AOD(Audio On Demand)사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이나 정보를 원하는 시간에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의 총칭이다. 기존방송매체(TV, 라디오 등)는 채널에 대한 선택권 외에는 시청자에게 일방적으로 선택권없이 보내지는 형태인 것에 반해 인터넷방송은 시간적, 공간적이 범위를 초월하여 어느 곳 어느 장소에서나(인터넷만 접속이 가능하다면) 보고 싶은 프로를 선택하여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MBC방송의 주말 드라마의 경우 TV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