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매이션] 한국애니매이션이 가야할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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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한국 애니메이션의 과거, 현재

Ⅲ. 한국 애니메이션 불황의 원인
및 발전방안 모색

Ⅳ. 나오며...

Ⅴ. 원더풀 데이즈 제작노트

☆참고 문헌 및 Internet Site

☆애니메이션과 만화의 차이점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현재 한국 애니메이션 계는 매우 불황이다. 그러나 그나마 호황이었다고 하는 몇 년 전부터도 실제 애니메이터들이 체감한 애니메이션 경기는 불황이었다. 애니메이터들이나 캐릭터 디자이너들은 정말로 불투명한 미래와 힘든 생활고로 괴로워했다. 그러나 계속 회사는 굴러가고 작품은 만들어지고, 결국 26부작 시리즈가 방영되고 인기도 제법 끌고 팬들도 생겨났지만 회사에서 얻은 수입은 거의 없었다.
그래도 계속 그들이 일했던 것은 오직 애니메이션을 좋아한다는 이유 한가지였다. 하지만 이제 그 좋아하던 애니메이션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하나 둘 늘고 있다. 작가들도 거의 영화나 드라마 쪽으로 눈을 돌리고 한국의 애니메이션 작가들은 손에 꼽을 정도로 몇 명 되지 않는다. 애니메이터들은 모바일, 게임, 영화 특수효과, CF , 아바타 등의 비교적 안정적인 회사로 짐을 꾸린다. 디자이너들도 주로 상품 캐릭터나 게임 일러스트 일로 옮기고 싶어 한다.
언젠가 교양수업 교수님께서 다마고찌도 애니메이션이고 게임, 아바타 등의 매체도 애니메이션이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다. 물론 맞는 말이지만, 그런 쪽으로 활로를 넓히는 것도 애니메이터들의 자리는 넓혀주겠지만, 그렇다고 한국의 ꡐ애니메이션ꡑ 시장이 살아 날 수 있는 대책이 되지는 못할 것이다.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써 어떻게 해야 이 침체를 이겨낼 수 있을지, 불황의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다. 그 전에 지금까지 한국 애니메이션의 걸어온 길을 되짚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http://myhome.naver.com/aniworld/main.htm
http://myhome.naver.com/xmasev71
서울 애니메이션 센터 전시실
애니스쿨 (송락현 저,서울문화사)
애니메이션 영화사 (황선길 저,범우사)
한국 만화영화 40년사 (투니버스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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