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교육방송]인터넷 교육방송의 개념,장점,훈련지도, 인터넷 교육방송과 VOD(주문형 비디오),활용방법,문제점,활용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 교육방송의 개념

Ⅲ. 인터넷 교육방송의 장점

Ⅳ. 인터넷 교육방송의 훈련지도
1. 시청 전 훈련 내용
2. 시청 중 훈련 내용
3. 시청 후 훈련 내용

Ⅴ. 인터넷 교육방송과 VOD(주문형 비디오)

Ⅵ. 인터넷 교육방송의 활용방법
1. 수준별 교과방송
2. 사이버학교
3. 정보활용인증 강좌
4. VOD 동영상
5. ICT 활용교육자료
6. 현장수업개선
7. 특기‧적성교육
8. 우리자랑 동영상
9. 과학․실업교육
10. 영재교육
11. 기획특집
12. 각종강좌 모음
13. 남도문화 체험

Ⅶ. 인터넷 교육방송의 문제점

Ⅷ. 인터넷 교육방송의 활용 방안
1. 활용 계획 단계
2. 시청 전 지도
3. 시청 중 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EBS의 인터넷 사업은 절반의 성공에 불과하다. 몇 가지 한계 또는 문제점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뉴미디어 사업 전반에 관한 장․단기 마스터플랜이 부재하다는 사실은 결정적인 문제로 지적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사업이 체계적으로 진행되지 못하며 사업들 간의 유기적 연계도 꾀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EBSwork은 EBS만이 갖고 있는 특화된 역량을 직업방송 프로그램과 맞춤형 온라인 강의, 그리고 취업 및 채용 서비스 개발로 집결해 인터넷 직업방송 전문 허브(포탈) 사이트로 발전시킨다는 명확한 목표에 따라 구축․운영되고 있다. 그런데, 이 사업만이 독자적인 방식으로 추진되는 것은 디지털 환경의 이점을 살리지 못하는 것이다. EBS는 직업방송 이외에도 어린이 교육이나 초․중․고등학생들의 학교교육 지원 또는 일반교양 등의 영역에서도 전문화된 콘텐츠와 서비스 능력을 지니고 있다. EBS의 모든 핵심 역량들을 들추어내고 이들 간의 적절한 관계를 상정한 다음에 개별적인 작업에 착수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한 인터넷 사업방식이다.
실제로 EBS는 직업교육 사이트 이외에도 어린이 영어교육과 디지털 커리큘럼 구축 사업 등을 구상한 바 있다. 어린이 영어교육 사업은 유치원 및 영어학원 프랜차이즈를 구성하고 유아 영어교사 인증 및 파견사업을 병행해 실시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 것이다. 이는 EBS가 그동안 축적해온 신뢰도 높은 콘텐츠를 바탕으로 어린이 영어시장에 검증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도의 일환으로 고안되었다. 디지털 커리큘럼 구축 사업은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디지털 아카이브로 구축하는 것을 일컫는다. 특히, 학생들
참고문헌
◉ 김홍식 외 5명, WMT를 이용한 인터넷 방송국, 2000
◉ 권성호, 차세대 매체로서의 인터넷 방송의 의미와 전망, 교육방송과 멀티미디어 2001
◉ 배용환, EBS TV 프로그램의 On-line, Off-line 재편집 ICT 학습자료 활용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 교육방송활용연구발표대회, 2003
◉ 박영균·설양환, 인터넷과 교육, 양서원, 1997
◉ 장윤정, 우리나라 고등학교 인터넷 교육방송 활용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천병기, 방송학습 지도원리,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인터넷 미디어 쟁점
  • 인터넷이 도입될 당시에는 무료였던 contents가 이제는 회원가입을 해야하는 것은 물론이고, 별도의 정보 이용료가 부가되는 일도 쉽게 접할 수 있는 현상 중의 하나이다. 이렇듯 인터넷 미디어는 여러 가지 편의점과 함께 문제점을 동시에 주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서 발생하고 있는 수많은 문제점들 중에서 인터넷 신문과 오프라인 신문의 갈등,기존 방송과 인터넷 방송의 쟁점,인터넷 유료화문제등을 중심으로 다

  • [인사관리] 온라인교육의 실태와 장단점
  • 방송이나 인쇄 매체 등을 활용하는 기존의 원격교육 기관까지를 포함하고 있다. 이비즈 그룹(e-biz group)의 보고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온라인 교육을 정의하고 있다. e-Learning은 기술기반(Technology-based) 교육을 의미하며, 교육용 CD-ROM이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교육으로서 컴퓨터 기반(Computer-based) 교육, 웹 기반(Web-based) 교육,가상학습(Virtual Classroom), 교육과 협업을 강조하고 있는 디지털 콜레버레이션(Collaboration)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우리가 오

  • 한국의 원격교육
  • 교육을 요구하는 것과 직결된다. ◉ 경제구조의 변화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동 훈련과 관계된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모에비스(Moebius, 1987)에 의하면 기업체의 교육 프로그램은 전문 생산을 할 수 있는 기술 교육을 요구하고 있다고 한다. 기계화의 영향으로 산업과 농업 노동자가 감소하는 반면, 서비스 노동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미 농업, 공업, 광업보다 정보의 생산, 처리, 분석, 보급에 종사하는 사람이 훨씬 많아졌다. 이러한

  • [교육학개론] 교육공학
  • 활용으로 인식되던 교육공학은 실제적인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으로 인식되게 된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공학이 ‘교육의 공학’이다. 여기서 체제적인 접근법이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전체를 분석하고 이 전체 속에서 각 부분의 기능들이 어떻게 역동적이며 상호 보완적으로 관계되는지를 파악하고, 다시 이들을 전체 속에서 이해하려는 방법을 말한다. 이런 체제적 접근법은 교육공학의 가장 중요한 특

  • [언론학]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
  • 과목언론학 원론디지털과 인터넷◀ 조별 발표문 ▶담당 교수발표일서론본론Ⅰ 디지털 미디어1. 디지털 미디어의 개념2.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Ⅱ 인터넷1. 인터넷의 개념2. 인터넷의 역사3. 인터넷의 성장 배경4. 인터넷의 특성5. 인터넷의 현황Ⅲ.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의 이용1. 스마트 폰2. 유비쿼터스3. 이메일4. 메신저5. 블로그6. 인터넷 가상 공동체 (커뮤니티) 7. 인터넷 방송 (웹 캐스팅)Ⅳ. 디지털과 인터넷, 그리고 우리의 과제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