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구성주의]인지적 구성주의의 의의, 인지적 구성주의의 기원, 인지적 구성주의와 기업광고, 인지적 구성주의와 인지구성체계, 인지적 구성주의와 기업광고 사례,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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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지적 구성주의의 의의

Ⅲ. 인지적 구성주의의 기원
1. 개별성 가정(individual corollary)
2. 이분법 가정(dichotomy corollary)
3. 경험 가정(experience corollary)

Ⅳ. 인지적 구성주의와 기업광고
1. 총체적인 특성을 검토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소구내용과 소구방법
1) 소구내용
2) 소구방법
3. 광고 주제를 묘사하기 위한 구성체
4. 소구방법을 묘사하기 위한 구성체
1) 기법
2) 형식

Ⅴ. 인지적 구성주의와 인지구성체계

Ⅵ. 인지적 구성주의와 기업광고 사례
1. 기업광고에 대한 인지구성체는 크게 광고의 소구내용(Content)과 소구방법(Method)으로 구분될 수 있다
1) 소구내용
2) 소구방법
2. 기업광고를 분류하는 데 사용한 전체 인지구성체의 종류에 있어 광고홍보전공 학생들이 사회학전공의 학생들보다 더욱 복잡한 인지구성체와 이의 적용을 하고 있다
3. 특정 분야에 대한 경험이 발달하고 인지구성체계가 발달 할수록, 추상적 내용을 묘사하는 인지구성체가 상대적으로 증가한다는 인지구성주의적 관점을 지지할 수 있는 결과가 나타났다

Ⅶ.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첫째, 사고의 중추는 개인의 내적인 측면에 제한되지 않으며, 개인과 물리적, 사회적 상황과의 상호 작용에 기초한다. 따라서 인간의 사고, 학습, 이해 등을 포괄하는 인지적 활동은 상황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둘째, 사고와 학습의 과정을 인간과 환경에 대하여 단일한 특성을 갖는 것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사전 경험에 의하여 누적된 사고와 학습의 특성에 대한 개인적 또는 사회적 인식이 지식 습득과 활용에 영향을 준다. 셋째, 사고를 위한 자원을 학교교육을 통해 습득된 지식과 기능에 한정해서는 안 된다. 학생은 지식의 단순한 수용자가 아니라, 스스로 지식과 그 관련 기능에 의미를 부여하며, 지식을 재조직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일상생활의 경험이 다양한 사고의 자원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기본 가정은 교육 연구에 있어서 상황 변인의 부각, 과정의 중요성, 그리고 학습의 주체로서의 학습자 중심성 등의 방향 전환을 내포하고 있다. 그것은 단순한 정보로서의 내용 전달에 중점을 둔 전통적 학습관 으로부터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을 설계하여야 한다는 주장(허경철 외, 1991)과 그 맥을 같이 한다. 이것은 또한 구성주의(constructivism) 입장의 기본 가정-지식이나 기능은 교사에 의하여 전달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개인이 스스로 의미를 파악하고 구축하는 것(Perkins, 1992; Suchman, 1987)과도 일치한다.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과 구성주의의 입장을 반영한 교수․학습 상황을 설계함에 있어서, 전통적 교수 설계 이론은 한계가 있다. 전통적 교수 설계는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파악하여 분석하고,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며, 주어진 조건의 특성을 분석하여, 최선의 교수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작업은 관련된 여러 요소들의 상호 독립성과 영향성을 강조하는 체제 접근을 중심으로 한 사전 설계에 의존한다. 이러한 전통적 교수 설계의 사전 설계 의존적 입장은 관찰될 수 있는 과제를 중시하며, 학생의 내면적 사전 경험, 인식 상태와 스스로 지식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 등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일반적이다(Streibel, 1991; Winn, 1992).
이런 맥락에서 제안된 몇 가지 대안적 교수 방법 중, Collins, Brown과 Newman(1989)이 제안한 인지적 도제 방법(cognitive apprenticeship)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인지적 도제 방법은 기존 교수 설계에서 경시되었던 현실과 유사한 상황에서의 학습, 실제적 과제 수행 경험, 교사와 학생의 밀접한 상호 작용, 토론을 통한 역동적 학습 등을 중시한다. 이는 교수 설계 방법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차세대 교수 설계의 실체를 반영하고자 하는 최근의 연구 동향(김동식, 1992)과도 그 맥을 같이 한다.
참고문헌
강인애(1995) :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한 간략한 고찰, 한국교육공학회
김유진(2008) :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미술교육의 방향, 세종대학교
김판수 외 1명(1999) : 인지적 구성주의에 따른 수학과 교육 현장 적용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모균령(2007) : 구성주의에 근거한 인지적 도제 학습 이론의 음악과 적용 방안 탐색, 부산교육대학교
박승호(2004) : 학습에 대한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이론적 검토, 서울여자대학교
이선희(2011) : 외국어 발음 교육에서 인지적 구성주의 교수 설계의 필요성, 한국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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