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구성주의][사회적 구성주의]인지적 구성주의의 특징, 인지적 구성주의의 역사, 인지적 구성주의 관점, 인지적 구성주의 접근법, 인지적 구성주의와 인지구성체,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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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지적 구성주의의 특징
1. 개별성 가정(individual corollary)
2. 이분법 가정(dichotomy corollary)
3. 경험 가정(experience corollary)

Ⅲ. 인지적 구성주의의 역사

Ⅳ. 인지적 구성주의의 관점

Ⅴ. 인지적 구성주의의 접근법

Ⅵ. 인지적 구성주의와 인지구성체
1. 인지구성체(Construct)개념
2. 인지구성체의 특성

Ⅶ.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비교
1. 인지적 구성주의
2. 사회적 구성주의

Ⅷ.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도식(schema)은 유기체 속에 있는 인지의 구조적 측면으로서 유기체가 생활환경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이해의 틀(frame of understanding)이다. 유아는 기본적 도식을 가지고 태어나며 조직화와 적응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고 기존의 것들을 변화시킨다. 빨기와 같은 최초의 도식은 본질적으로 반사적이다. 도식은 연합에 의해 발달하는데 반사가 다른 경험과 연합되면 빨기, 잡기, 보기와 같은 단편적인 행동이 좀 더 반경이 넓어지고 통합적으로 되며 협응 행동으로 발전된다. 이러한 도식은 일생에 걸쳐 계속해서 개발되고 수정되면서 질적 양적 확대가 이루어진다.
적응(adaptation)은 환경에 대한 개인의 조정으로 인지의 기능적 측면을 설명한다.




≪ … 중 략 … ≫




Ⅱ. 인지적 구성주의의 특징

여러 심리학자들이 일찍부터 認知構造에 대한 관심을 가져왔는데, Kurt Lewin이 그의 Field theory에서 認知構造의 개념을 창안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認知構造에 대한 硏究는 George Kelly의 對人構成體理論(personal construct theory)의 등장을 기점으로 본격화되었다.
참고문헌
1. 강인애(1995),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한 간략한 고찰, 한국교육공학회
2. 김경희 외 1명(2009), 다양한 관점에서 본 유아에 대한 이해: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DAP, 포스트모더니즘, 순천향대학교
3. 박승호(2004), 학습에 대한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이론적 검토, 서울여자대학교
4. 서혁 외 1명(2007), 구성주의와 읽기 교수·학습의 방향, 한국독서학회
5. 이선희(2011), 외국어 발음 교육에서 인지적 구성주의 교수 설계의 필요성, 한국교육학회
6. 허경조(2007),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한계, 충북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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