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茶][차(茶) 개념][차 유형][차 역사][차 정신][차 효능][차 대접예절][차 우리는 법]차(茶)의 개념, 차(茶)의 유형, 차(茶)의 역사, 차(茶)의 정신, 차(茶)의 효능, 차(茶)의 대접예절, 차(茶) 우리는 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차(茶)의 개념

Ⅲ. 차(茶)의 유형
1. 발효차
1) 경발효차
2) 중발효차
3) 반발효차
4) 강발효차
5) 후발효차
2. 불발효차

Ⅳ. 차(茶)의 역사

Ⅴ. 차(茶)의 정신

Ⅵ. 차(茶)의 효능

Ⅶ. 차(茶)의 대접예절

Ⅷ. 차(茶)의 우리는 법
1. 녹차 우려마시는 법
2. 우롱차 마시는 법
3. 홍차 우리는 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타산해도 남아돈 것이 작년의 현실이다. 40톤이란 숫자는 우리국민 4천만이 1년에 1그램 정도 마신 그런 미미한 양이다. 우리 국민이 일본이나 자유중국처럼 연간 1인당 1킬로그램을 마신다면 한해 4만 톤을 생산해야 한다는 계산이다. 4만 톤과 40톤. 한해 40톤을 소비 못시키는 이 현실에서 차 산업, 차 문화 정착 운운은 좀 생각해봐야 할 과제물이 아니냐고 서씨는 말했다. 차제에 꼭 집고 넘어가야 할 차 것이 차를 재배하는 농민들의 자세다. 차 농민이 출하하는 생엽의 값이 너무 비싸다는 것이 서씨의 주장이다. 일본보다 3.5배 대만보다 4.5배나 비싼 게 우리나라 생엽 값이라는 것이다. 특히 지리ㅣ산 화개의 생엽값이 지난 봄 킬로그램 당 1만원에 거래된 것은 한마디로 터무니한 가격이라고 꼬집고 있다. 1킬로그램의 생엽을 1만원에 구해 제품을 만들면 잘 만들어야 통 당 1백 20그램 기준으로 하면 2통정도가 나오는데 이런 차 값은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다는 얘기다. 차 농민이 차를 재배하고 차 공장이 이를 수매해 제품을 만드는 게 이상적인 방법이지만 지금의 실정으로는 기억이 직접 차를 재배하지 않을 경우 현재의 차 값도 유지하기 힘들다는 게 서씨의 주장이다. 계한 의재가 심혈을 기울여 세운 삼애다원 맞은편에 차 공장을 차림 한국제다 대표 서양원씨는 열심히 차 보급운동을 하고 있는 차 만드는 사람 중 하나이다. 서씨의 열성적인 음다흥국의 홍보를 두고 일부에서는 “자기가 만든 차를 팔아먹기 위한 장사꾼의 속셈이지 국가와 민족을 위한 순수한 운동이 아니지 않느냐”는 노골적인 비양거림이 있기도 하다. 서씨의 입장에서는 이런 비양거림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도 차를 직접 만드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면 십분 이해가 될 것이라고도 했다. “물론 기억 이윤도 추구해야겠지만 아무리 마시자고해도 값싸고 질 좋은 차가 생산되지 않고는 차 운동은 뜬구름이겠죠” 차 때문에 부자가 됐다고들 하지만 아직은 겨우 현상유지만으로 만족해야 하는 게 우리의 실정이나 앞으로 분명히 전망이 밝은 게 차 산업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일본과 대만 차 업계 시찰을 갔을 때 알게 된 통계지만 일본의 경우는 1억 국민이 1인당 1년에 1킬로그램의 차를 마시고 있다는 수치를 보았다.

Ⅱ. 차(茶)의 개념

차(茶)는 산다화과(山茶花科) 상록수인 차나무의 어린잎을 따 가공한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커피, 코코아와 함께 3대 기호음료로 꼽히며, 세계 160여 개 나라에서 음용되고 있다.

Ⅲ. 차(茶)의 유형

차를 크게 나누면 발효차와 불발효차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발효라 하는 것은 적당한 온도와 습도로 찻잎의 성분인 탄닌이 산화효소로 인하여 녹색이 황색으로 혹은 검은 흙색으로 변화하고 특유의 맛과 향이 생성되는 작용을 말하는 것으로 그 발효정도에 따라 많은 종류의 차가 만들어 진다.

1. 발효차

1) 경발효차

-약 20-30% 정도 발효된 것으로 중국의 백차, 청차 등 이 있다.

2) 중발효차

-약 40% 정도 발효된 것으로 중국의 경우 보이차, 철관음차 등이 있다.

3) 반발효차

-약 50%정도 발효된 차로 중국의 우롱차가 있다.

4) 강발효차

-약 85%이상 발효된 것으로 홍차가 있다.

5) 후발효차

-곰팡이 발효차로 보이차, 흑차, 흑전차, 녹전차, 떡차 등을 말하는 것으로 1차 가공한 차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발효시킨 차이다.

2. 불발효차
참고문헌
◈ 김종희, 다서(茶書)를 통해 본 차(茶)의 정신, 한국국제차문화학회, 2006
◈ 베아트리스 호헤네거 저, 조미라 외 1명 역, 차의 세계사, 열린세상, 2012
◈ 여연스님,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차, 현암사, 2006
◈ 이광주, 동과 서의 차 이야기, 한길사, 2002
◈ 이연정, 차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소비특성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2008
◈ 정병만, 다시보는 차 문화, 푸른길,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한국과 일본의 문화 비교
  • 역사는 오래되었고, 국기(國技)가 스모라고는 하지만 국민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으며 일본의 현대사와 그 궤적을 함께 그려온 스포츠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이 리포트에서는 일본 야구를 분석하고 한국의 야구와 비교함으로써 문화적인 차이점이 야구라는 스포츠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구조 일본의 경우, 고교선수들은 일단 전통의 고시엔 관문을 거쳐야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자신의 실력을 인정 받을 수 있다. 고시엔

  • [조선대학교]중국민속이해 최종본
  • 정신을 차리게 되었는데 이것은 독주가 아니라 식초였던것. 당태종은 임부인에게 질투하는 버릇을 고치도록 독주를 마시도록 계발하게 했던것.어째서 연회석에는 여러 가지 예의 범절이 있는가연회는 한 개 국가와 지역의 정치. 경제, 문화 발전의 일정한 산물인데 시대가 부동함에 따라 연회석의 격식도 같지 않음. 옛날의 연회는 세가지유형으로 나뉘었는데 첫째는 만족, 한족을 대표하는 관청 연회석이고, 둘째는 상등석을 대표로하는 시장연회석

  • 차문화사_선호하는 차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
  • 정신을 유도하기도 하며 집중력을 갖게 하기도 한다. 불면이나 소화불량 해소를 위한 효능도 갖고 있다. 차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인간의 몸을 다스리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차는 손님에게 예의를 차리며 대접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오래 전부터 우리 선조들에게 차 문화는 계속해서 계승되어 온 문화이다. 그렇기 때문에 차의 역사는 굉장히 유구하고 깊다. ‘다도’는 어떤 차를 달여 마실 때의 사용하는 예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

  • [한일문화비교]한국과 일본의 다도 문화
  • 일본의 다도 1. 다도 일본인들은 차를 마심에 있어서 단지 그 맛을 음미하는데 그치지 않고, 여러 사람이 모여서 차를 마시는 순서와 차를 대접하는 방식, 다도구의 제작 양식들을 일정하게 정하고 각 단계에 의미를 부여했다. 이처럼 다실을 꾸미고 다도구를 준비하여 차를 마시면서 이야기를 나누고 즐기는 전체과정의 양식을 통틀어 다도라 하며 차노유(茶の道), 즉 차를 마시는 바른 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다도의 역사 일본 열도에 언제, 누

  • [차][차 개념][차 기원][차 역사][차 전파][차 활용][차 효능][차 초대예절]차(茶)의 개념, 차(茶)의 기원, 차(茶)의 역사, 차(茶)의 전파, 차(茶)의 활용, 차(茶)의 효능, 차(茶)의 초대예절 분석(차, 차 개념)
  • 차(茶)의 개념, 차(茶)의 기원, 차(茶)의 역사, 차(茶)의 전파, 차(茶)의 활용, 차(茶)의 효능, 차(茶)의 초대예절 분석Ⅰ. 서론Ⅱ. 차(茶)의 개념Ⅲ. 차(茶)의 기원Ⅳ. 차(茶)의 역사Ⅴ. 차(茶)의 전파Ⅵ. 차(茶)의 활용1. 주방 용품의 냄새 제거2. 페인트 냄새 제거3. 녹 방지4. 옷장이나 구두의 냄새 제거5. 생선이나 돼지고기의 냄새 제거6. 화분의 비료7. 무좀이나 피부병의 치료8. 여드름 치료와 비듬 제거Ⅶ. 차(茶)의 효능Ⅷ. 차(茶)의 초대예절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