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차 개념][차 기원][차 역사][차 전파][차 활용][차 효능][차 초대예절]차(茶)의 개념, 차(茶)의 기원, 차(茶)의 역사, 차(茶)의 전파, 차(茶)의 활용, 차(茶)의 효능, 차(茶)의 초대예절 분석(차, 차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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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차(茶)의 개념

Ⅲ. 차(茶)의 기원

Ⅳ. 차(茶)의 역사

Ⅴ. 차(茶)의 전파

Ⅵ. 차(茶)의 활용
1. 주방 용품의 냄새 제거
2. 페인트 냄새 제거
3. 녹 방지
4. 옷장이나 구두의 냄새 제거
5. 생선이나 돼지고기의 냄새 제거
6. 화분의 비료
7. 무좀이나 피부병의 치료
8. 여드름 치료와 비듬 제거

Ⅶ. 차(茶)의 효능

Ⅷ. 차(茶)의 초대예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적으로 차의 생산에 대해 FAO에서 나온 자료를 참고로 하여보면 재배면적에서는 전체 2,331,000ha 중에 아시아지역이 86%, 아프리카 9.5%, 남미 1.9%를 차지하고 있다. 전체 생산량 2,734,000ton 중 아시아지역이 83%, 아프리카 13%, 남미 2.5%로 아시아지역이 10a당 평균생산량 113kg으로 아프리카 166kg과 남미 148kg보다 낮게 나타내고 있다.

우리나라의 녹차 소비량은 1980년대 1인당 녹차 소비량 0.1g에 불과하던 것이 8.7g으로 87배로 증가하였으며 이후 50g으로 500배가 증가하였다. 앞으로 경제적인 안정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량이 더욱 증가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남 지방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신규 다원 조성 면적이 급속도로 증가되고 있다 앞으로 계속 상승되는 인건비 부담을 기계관리시스템으로 낮추지 않으면 생산단가를 낮추기 어려워서 우리나라 차 제품이 국제 경쟁력을 가질 수가 없게 될 것으로 추정된다.

수입 증가를 위해서는 단위 면적당 생산량을 높이고 작업비를 절감해야 가능하다.
차 잎을 판매하지 않고 차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경우 평지에서 기계수확을 하는 경우 13,000,000원의 조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중간산지형인 경우 7,000,000원 정도의 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다엽을 생산하여 가공하면, 가공차의 수량은 생엽량의 5분의 1로 감소하지만 kg당 단가는 1번차는 최소 14배, 2번차는 20배 이상의 가공이익이 발생하고 있다.
차 제품에 대한 가격은 제품을 만드는 해의 차 잎 생산량, 품질, 회사의 선호 등에 따라 차이가 많다. 1999년 우리나라 차 제조회사에 따른 차 제품가격을 상품의 품질별로 표시한
것이다. 고급차는 100g당 85,000원에서 65,000원 선이며 하품이라도 45,000원에서 16,000원으로 차이가 많이 나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일반 소비자들이 차 제품에 대한 확실한 소비 기준을 가지고 선택 구매하는 것이 아니고 광고 등 생활 주변에서 얻어지는 지식을 가지고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차 제품 구입은 광고효과가 다른 제품보다 큰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김종태(1999) - 차의 기능성과 효능, 한국전통생활문화학회
오카쿠라 덴신 저, 이동주 역(2012) - 차 이야기, 기파랑
유복열(2003) - 차의 기원과 전래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교육학회
유태종(1990) - 차의 역사와 현황, 한국식품공업협회
이경희(2006) - 주거공간의 차문화 활용에 관한 고찰, 비교민속학회
최성희(2012) - 몸에 좋은 세계 차 완전정복, 중앙생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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