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 음식, 차, 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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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중국의 음식
<1> 중국 음식문화사
<2> 중국인의 음식철학
<3> 지역별 요리의 특징
<4> 식사예절

2. 중국의 차
<1> 중국차의 기원 및 역사
<2> 중국차의 분류
<3> 중국의 차 문화

3. 중국의 술
<1> 8대 명주
본문내용
<2> 중국인의 음식철학

(1) 민이식위천(民以食爲天) 사상
중국의 <사기>에 ‘民以食爲天’이라고 하여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라고 했고, <예기>의 ‘예운’편에는 ‘음식과 남녀관계를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라 하여 중국인들의 음식에 대한 사상을 단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2) 식의동원(食醫同源) 사상
옛날 중국에는 농업의 시조라 일컫는 신농이라는 농업의 창시자란 사람이 있어서 백포의 맛을 보고 그 약효를 스스로 검사하여 의학의 아버지로 불렸는데, <신농본초경>은 중국의 가장 오래된 의학서이다. 신농본초경은 약물은 365종류를 상중하의 3품으로 나누고 있다.
상(上)약은 오래먹어도 해가 없는 120종이다. 즉, 쌀, 밀, 참깨, 대추, 생강, 파 등으로 평소에 먹는 식품을 상약으로 분류하였다. 중(中)약은 만성병을 치료하는 목적인 유독한 것과 무독한 것이 120종이 있다. 그리고 하(下)약은 급성병에 쓰이나, 독이 많기 때문에 장기간 쓸 수 없다.
이러한 사실이 진나라 때에 요리사를 식의라고 하여 의사와 같이 대우했다는 설을 뒷받침해준다. 중국인은 음식을 단순히 먹는 차원에서 보지 않고, 질병예방을 위한 일종의 의료행위로 보았기 때문에 지금도 요리에 약재를 함께 사용을 하는 경우가 많다.
(3) 음양오행(陰陽五行) 학설
오행학설은 우주의 구조를 해석하는 학문이다. 원시오행학설은 자연현상과 인간의 활동을 수, 화, 목, 금, 토의 다섯 가지 물질의 구조유형에 대입한다.
양과 음은 서로 작용하여 일체의 우주 현상을 만들며, 어떤 물질은 음과 양의 두 가지 면을 모두 가지고 있는데, 음식이 바로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음(飮)은 양(陽)이고, 식(食)은 음(陰)이다.(禮記)
음식은 토(土)의 범위에 넣었다. 왜냐하면, 음식 중의 기복 성분은 곡류 음식물이고 땅에서 나오므로 土에 속한다. 음식은 우선 반드시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고, 한 끼의 식사도 반드시 주식(밥)과 부식(반찬)의 배합이 적당해야 한다고 하였다. 주식은 양이고 쌀밥, 만두, 병, 국수 등의 곡물로 구성되어서 한 끼의 절반이 된다. 그리고 부식은 음으로 각종 야채나 고기로 나머지 절반을 구성한다.
따라서 음식물이 음양에 맞고 인간의 생명체가 음양원칙에 맞아서 이 두 가지가 서로 알맞게 어우러져야 비로소 생명체의 평형유지와 인체건강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게 음양오행의 핵심이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중국의 음식문화와 중국요리, 채영철, 지구문화사, 2003
중국문화 음식, 구선심, 도서출판, 2008
잘먹고 잘사는 법 중국음식, 김홍화, 김영사, 2004
같은 잎 다른 맛 중국차 이야기, 김정연, 안그라픽스, 2005
http://dibrary1004.blog.me/30084259816
http://blog.naver.com/lovelyyinya?Redirect=Log&logNo=4008953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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