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의 중국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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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차의 시작
1. 중국인은 차를 왜 마시는가?
2. 차의 기원
3. 중국차의 역사
4. 차의 전파

Ⅲ. 세계 속의 중국차
1. 중국차 수출입의 시장 동향
2. 세계 여러 나라에서의 중국 차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공부하면서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차(茶)' 이다. 중국 역사와 관련된 영화를 보거나, 일반 드라마를 보더라도 중국인들이 다기에 차를 우려먹는 모습은 흔히 볼 수 있다. 천천히 향을 음미하면서 마시는 듯한 중국인들의 모습은 그들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었고, 세계인들에게 중국과 차 문화는 동일한 것으로 여겨진다. 중국 또한 이러한 차 문화를 그들의 상징으로 세계 속에 알리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차에 대한 중국인들의 사랑은 대단하다. 작년 베이징 올림픽 당시 중국의 차를 세계 속에 알 리기 위해 상업적인 홍보를 펼치기도 했다. 한국의 김치, 일본의 스시처럼 중국의 차를 세계인에게 각인시키겠다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중국의 의도가 제대로 실행된다면 김치나 스시와는 비교할 수 없는 큰 파급력과 영향력을 가질 것이다. 그 이유는 '차' 라는 것은 이미 세계인들의 삶 속에 깊숙이 파고든 문화이기 때문이다. 유럽의 홍차, 미국의 아이스티는 말할 것도 없고 각 나라에서 그들의 문화에 맞게 차 문화가 전파되어 형성되었다. 한국의 경우는 차에 열광하는 나라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겠다. 그 이유는 우리가 편의점에서 혹은 자판기에서 아무 생각 없이 먹는 음료 대부분이 '차'이기 때문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차'는 모두 중국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중국의 차 문화는 우리의 삶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것이다. 이는 그만큼 중국의 차 문화가 우수하고 유익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따라서 중국의 차가 그들의 의도대로 중국을 대표하는 문화산업의 한 분야로 거듭난다면, 문화제국주의의 시대인 오늘날 세계 속의 중국이 될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한 다큐멘터리를 통해 알려진 중국차의 기원 및 초창기의 모습은 중국 역사와 함께 해 온 '역사의 산물'이라 칭해도 손색이 없다. 사막과 고원, 산과 끝을 알 수 없는 긴 들판으로 이루어진 중국 대륙에서 '차'는 교역의 중요한 수단이였으며 동시에 그 교역을 있게 한 중요한 물품이었다. 얼마 전까지 한국에서도 큰 열풍을 몰고 왔던 '보이차'는 중국어로 '푸얼차'로써 중국의 푸얼지방 즉 윈난성에서 생산된 것이다. 이는 중국 변방의 여러 소수민족에게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물품이었다. 그들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기에 밥은 걸러도 차는 꼭 마셔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차'는 생필품이었다. 이러한 차에 대한 수요와 돈을 벌고자 하는 차 생산지의 사람들의 욕구가 맞물려 차 교역은 이루어졌다. 넓고 넓은 중국대륙에서 험한 중국 변방을 통해 교역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기에 차의 가격은 매우 비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는 잘 팔려 나갔고 이것이 차가 전파된 경로가 되는 것이다.
차에 대해 조사하면서 너무나 많은 차의 종류에 놀라고, 차가 이미 얼마나 많이 세계인들에게 접해있는가에 또 한번 놀랐다. 그러나 한 가지 의문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차를 통한 문화적 주도권을 잡지 못하는 점이었다. 긴 역사를 가지지 않고, 생산지도 본토가 아닌 커피는 미국의 상징처럼 인식되어 오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커피와 미국을 연상시켜 생각하기 때문에 커피를 마시면서 미국의 문화라는 인식이 형성될 수 있다. 그러나 차의 경우는 다르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차를 마시고 있지만 차를 통해 중국을 떠올리지는 않는다. 이번 기회를 통해, 중국차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이에 대한 나름의 논의를 해 보았다. 이 리포트에서는 중국차의 기원, 역사 그리고 세계 속에서 중국차의 모습 등과 같은 구체적인 사실을 다루었고, 더 발전된 논의는 발표에 포함시켰다.

Ⅱ. 차의 시작

1. 중국인은 차를 왜 마시는가?

차란 차나무의 싹과 어린잎으로 만든 음료이다. 세계인이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이다. 아주 옛날에는 가(檟),천(荈),설(蔎), 명, 도(荼),다(茶)라고 했다. 서원자, 꽃술은 황금빛 노랑『중국 茶文化를 찾아서』삶과꿈 ,2003 p.12~13
약용, 식용으로 상용되어 온 중국차는 수천 년의 역사 속에서 다양한 모습과 형태로 이어져 내려오면서 중국인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되는 생활필수품이 되었다. 중국에는 개문칠건사(開門七件事)라는 말이 전해내려 온다. 이것은 살림집을 마련하고 살림을 할 때 최소한 있어야 하는 일곱가지 물건을 의미하는 말이다. 이 일곱 가지 생필품이란 때나무(紫), 쌀(米), 식용유(油), 소금(鹽), 간장, 식초(酷), 그리고 차(茶)를 가리킨다. (출처 : 강윤옥, 중국문화 오디세이 (2006) p76 )

중화민족은 긴 세월 동안 차의 재배와 제조 및 음용 방법을 개발하고 차 문화를 형성, 발전시켜 왔으며, 현재 세계 각국에서 재배되고 있는 차종과 재배 방식, 가공 방식 및 찻잎을 음료로 마시는 법 등은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중국에서 전파되어 나간 것으로 중국차가 세계 차 문화에 미친 영향은 실로 크다고 할 수 있다.
일찍이 중국의 작가 임어당(林語堂)은 "중국인에게 있어 차를 마시는 행위는 일종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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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태훈, 일본역사탐구, 태학사(2002)
구태훈, 이영, 이근우 지음, 일본전통사회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2)
김명배, 茶道學論攷, 대광문화사(1996)
박광순, 홍차이야기, 다지리 (2002)
박전열, 일본의 다도문화 ,<샘이깊은물> 1999년 3월호
서은미, 北宋 茶 專賣 硏究 ,국학자료원(1999)
서원자, 꽃술은 황금빛 노랑[중국 茶文化를 찾아서], 삶과꿈(L&D) (2003)
스테판 멜시오르 뒤랑 外 , 박혜영 옮김 , 차, 창해(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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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총런 김하림․이상호 옮김, 중국의 차 문화, 에디터(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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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주, 동과 서의 茶이야기, 한길사(2002)
이귀례, 韓國의 茶文化, 열화당(2002)
장범성, 중국인의 금기 ,살림 (2004)
정동효 外 , 차의 과학, 대광서림(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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츠노야먀 사가에 서은미 옮김, 녹차문화 홍차문화, 예문서원(2001)




인터넷

http://myhome.naver.com/chanel98/main_frame.htm 티월드, 검색어: 차
http://blog.daum.net/ttaoism/16150823 검색어 : 세계속의 중국차
http://blog.naver.com/smilechef?Redirect=Log&logNo=100023113180 검색어 : 차
http://blog.naver.com/whitepema?Redirect=Log&logNo=80044763451 검색어 : 중국의 차

www.teachat.com
http://www.teastory.pe.kr
KBS1TV, 다큐멘터리 차마고도 '생명의 차' 참조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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