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제품의 마케팅 믹스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차의 정의와 종류
2. 마케팅 믹스

Ⅲ. 실증분석 및 결과
1. 연구문제
2. 표본설계
3. 분석방법
4. 분석결과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녹차가 건강식품으로 알려지면서 녹차산업은 급격히 발전하고 있다. 1인당 녹차 소비량이 1991년에 8.5(g), 1995년에 10.0(g), 2000년에 37.9(g)으로 크게 증가되고 있으며, 재배면적도 1991년에 507(ha), 1995년에 715(ha) , 2000년에 1,505(ha)로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또한 녹차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로 인하여 보성, 지리산 부근, 제주 등의 여러 지역에서 녹차산업의 도입을 꾀하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도 국민의 소득수준 향상과 식품소비구조가 건강지향으로 바뀜에 따라 소비전망도 밝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밝은 전망에도 불구하고 한편으로는 위협요인도 생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직 우리 나라의 산업기반이 취약한 상황에서 2005년 WTO협상 관세율 추가 감축결과에 따라서는 수입녹차가 국내시장을 잠식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주요 생산국이자 수출국인 중국이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할 경우 우리 나라 녹차산업이 심각한 타격을 입을 가능도 있다. 이러한 국내․외적 현상을 바라볼 때 녹차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기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예로부터 녹차는 우리 선조들이 약 1500여 년 전부터 일상생활에서 즐겨 마시며 생활의 문화를 표현하여 오고, 심신을 수련하여, 정신문화로 표현하여 온 우리 나라 고유의 정신문화상품이다. 이러한 우리 나라의 녹차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먼저 차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고, 마케팅의 믹스의 요소로 현재 녹차시장의 현황을 파악하여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기원․옥치균(1980), “한국의 차생활사 변천고”, 경남 진주농전대 논문집.
김동기,이대(1968), 마케팅 원론, 박영사.
김명배(1991), 다도학, 서울 학문사.
김명배, “한국 다도의 구조적 특성”, 서울, 국제다문화제 학술논문집
김명배(1985), “한국차와 다도”, 월간전통문화사, 1985년 5월호
김운학(1983), 한국의 차문화, 현암사.
박종한(1983), “다도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교육출판, 교육학과 1983년 4월호
박종한(1985), “청소년교육과 차문화 발전”.
서성한(1992), 마케팅 論 , 법경사.
석용운, “한국의 차정신”,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유태종(1988), “차와 건강”, 서울, 둥지.
이웅희(1988), “한국 녹차가 생활문화에 미친 영향과 그 효능에 관한 연구”, 부산산업대 석사학위 논문.
이중해(1993), “다예정신의 생활화를 통한 덕성 함양”, 차와 명상.
이태희․이충기(2000), “전통축제 방문시장 세분화의 기준으로서 관여 수준”, 관광학 연구, 제24권 제1호 (통권31) 2000.6
정상구(2000), 한국다문화학, 부산일보사.
정상구(2000), 어린이 차생활․차예절.
정영선(1991), “한국의 차문화”, 너럭바위.
정영숙․김인숙(1999), “다도교육이 부산여자대학생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부산여자대학 논문집 제20집.
정영숙․김인숙(2001), “다도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부산여자대학 논문집 제22집.
채서일(1993), 마케팅, 학현사.
최계원(1999), 우리 차의 재조명, 삼양출판사.
최준식(1997),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사계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내 카페의 마케팅 전략
  • 마케팅 믹스(7P) 전략4.1. 제품 4.2. 가격 4.3. 유통 4.4. 촉진 4.5. 사람4.6. 과정4.7. 물리적 환경제 3 장 결론제 1 절 연구 결론제 2 절 연구의 한계점제 4 장 참고문헌과 부록제 1 절 참고문헌제 2 절 부록(설문지)연구 개요도신제품 개발체계 유지제 1 장 서론제 1 절 연구 목적 및 범위본 연구는 가톨릭대학교 성심교정 내에 있는 여러 카페 중 ENGLISH CAFE O.B.F와 CAFE SEE U를 비교하여 O.B.F만의 차별적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O.B.F가 부흥할 수 있도록

  • P&G `페브리즈` 성공요인 분석
  • 제품을 출시하였다.이 중 ‘페브리즈’는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섬유탈취제’로 출발하여, 소비자의 습관을 변화시킬 정도로 히트한 제품이기에 의미가 있다. 페브리즈의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면서, 신제품의 탄생부터 성장하기까지의 행로와 그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해당 사례연구를 위해 거시적환경, 과업환경으로 나누어 한국시장 환경분석을 실시하였으며, SWOT 분석, STP 분석, 마케팅믹스(4P)를 통한 제품분석을 실시하였다.Ⅱ. P

  • [마케팅조사론] 녹차에 관한 마케팅 전략
  • 마케팅조사론-목차-1.시장상황분석2.시장 내 경쟁 브랜드 분석1)group 1 ▪동원 보성녹차-광고 분석▪동아 오츠카 그린타임-광고 분석2)group 2▪남양유업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광고 분석 3.소비자 분석4.전략 뱡향 제시1) 동원 F&B 보성녹차▪마케팅 목표-마케팅믹스 전략 2) 동아 오츠카 그린타임(Green-Time)▪마케팅 목표-마케팅믹스 전략3) 남양유업 ‘몸이 가벼워지는 17茶’▪마케팅 목표-마케팅믹스 전략5. 오설록에 관한 조사 및

  • [마케팅] 광동옥수수수염차 마케팅믹스 분석
  • 녹차 및 각종 혼합차를 포함한 시장에서는 경쟁관계가 형성되지만, 같은 옥수수수염차로서 독보적인 판매량이다.1.3 기업문화 및 사명과의 적합성과 기존시장 및 기존 마케팅 믹스와의 적합성광동제약은(대표: 최수부, www. ekdp.com)은 지난 1963년 ‘한방의 과학화’라는 기업이념아래 민족전통 의학인 한방의 뿌리를 이어받고 신물질 개발연구에 주력함으로써 국내 의약계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온 기업이다. 광동제약이 생산하는 주요제품은 광동제

  • [광고론] 동서식품㈜의 Maxim(맥심)과 한국네슬레㈜의 Taster`s choice(테이스터스 초이스)의IMC 전략 수립 및 실천 사례에 대한 추이 비교 파악
  • 마케팅하고 있다. 빠르고 간편한 것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 변화에 의해 발생한 커피믹스는 인스턴트커피에서 빠르게 소비가 이전되었고, 이를 대변하는 브랜드 또한 Maxim과 Taster’s choice이다. 변화하는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해서 커피 시장의 두 절대 강자는 다양한 모델을 통한 일관된 메시지의 광고를 통해 고객에게 긍정적인 연상을 심어 주고 있다.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제품과 패키지를 꾸준히 개선하면서 긴 시간 동안 사랑 받아 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